셈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셈 족에서 넘어옴)

셈족(영어: Semites, Semitic peoples, Semitic cultures)은 셈어파를 사용하는 민족들의 총칭이다. "셈"이라는 말은 성경에 등장하는 노아의 세 아들 중의 장남인 에서 따왔다.

아프리카아시아어족: 셈어는 주황색

셈어에 속한 언어로는 고대와 현대 아카드어, 암하라어, 아랍어, 아람어, 그으즈어, 히브리어, 몰타어, 페니키아어, 티그레어, 티그리냐어 등이 있다.

이 언어들을 사용하는 민족들은 서로 다른 민족이지만 지리적으로 그리고 언어적으로 서로 가까이 분포되어 있다. 이러한 점과 더불어 언어 연구는 문화 연구와 긴밀히 연관된다는 점 때문에 셈족이라는 낱말은 이들 민족들에 대해 특정 한 국가 또는 민족이 아닌 더 넓은 범위의 관점에서 이들의 역사, 문화, 종교, 또는 민족적 특성 및 분류를 기술할 때도 사용된다.

셈어는 상위 어족인 아프리카아시아어족에 속하며 이 어족은 셈함어족으로도 불린다.

오늘날 셈족은 아랍어히브리어 같은 셈어를 사용하는 종족이라고 대체로 정의할 수 있다. 셈족은 에티오피아 · 이라크 · 이스라엘 · 요르단 · 레바논 · 시리아 · 아라비아반도 · 북아프리카 등지에 살고 있다. 셈족은 알파벳유일신 사상을 전 세계에 전파했다. 유대교 · 기독교 · 이슬람교 같은 주요 종교는 셈족에게서 유래했다.

민족 목록[편집]

기원후 1세기 경의 셈어의 대략적인 분포
셈어의 대략적인 역사적 분포: 녹색은 동셈어군, 빨강은 중부셈어, 파랑은 남부셈어

셈족에 속한 고대와 현대의 민족들은 다음과 같다.

각주[편집]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