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그레 매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수기하학에서, 세그레 매장(Segre埋藏, 영어: Segre embedding)은 두 사영 공간의 곱을 더 큰 사영 공간의 닫힌 부분 대수다형체로 표현하는 대수다형체 사상이다. 이를 통하여, 사영 대수다형체의 곱이 사영 대수다형체임을 보일 수 있다.

정의[편집]

다음이 주어졌다고 하자.

  • -벡터 공간 ,

그렇다면, 벡터 공간의 텐서곱

을 정의할 수 있으며, 표준적인 함수

가 존재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선형 변환이 아니며, 2차 동차 함수이다. 예를 들어

이다. 또한, 이는 일반적으로 단사 함수가 아니다. 예를 들어

이다.

이제, 양변의 사영 공간을 취할 수 있다.

사실, 이 사상은 다음과 같이 표준적으로 분해된다.

여기서 첫 함수는 전사 함수이며 둘째 함수는 단사 함수이다. 이 둘째 함수를 세그레 매장이라고 한다.

논의[편집]

선형 대수학에서 동일한 에 대해 주어진 벡터 공간 에 대해 데카르트 곱을 텐서 곱으로 사상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단사일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

기본 사영 공간 를 고려하면 이 사상은 다형체의 사상이 된다:

이것은 집합론적 의미에서 단사일 뿐만 아니라 대수 기하학의 의미에서 닫힌 몰입이다. 즉, 상에 대한 일련의 방정식을 제공할 수 있다. 표기상의 문제를 제외하고, 그러한 방정식이 무엇인지 말하기는 쉽다. 그들은 텐서 곱에서 좌표의 곱을 인수분해하는 두 가지 방법을 표현한다.

이 사상 σ세그레 매장이다. 차원을 세어 보면 m차원과 n차원의 사영 공간의 곱이 차원에 포함되는 방식을 보여준다.

고전적인 용어는 곱의 좌표를 다중동차라고 하고 곱을 k인자 k-way 사영 공간으로 일반화한다.

성질[편집]

세그레 다형체는 행렬식 다형체의 예이다. 행렬 의 2 × 2 부분 행렬의 행렬식의 근들의 궤적이다. 즉, 세그레 다형체는 2차 다항식

의 공통 근들의 궤적이다. 여기서, 는 세그레 사상의 상의 자연 좌표로 이해된다.

세그레 다형체 의 범주 곱이다.[1] 사영

의 첫 번째 성분은 부분 집합의 교집합에 동의하는 세그레 다형체를 포함하는 열린 부분 집합의 가지 사상들로 지정할 수 있다. 고정된 에 대해, 사상은 로 보낸다. 방정식 는 이러한 사상이 서로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왜냐하면, 이면 이기 때문이다.

곱의 올은 선형 부분 공간이다. 즉,

를 첫 번째 인자에 대한 사영이라 하자(마찬가지로 는 두 번째 인자의 사영). 그러면 고정된 점 p에 대해 사상

의 상은 공역의 선형 부분 공간이다.

[편집]

이차 곡면[편집]

세그레 매장

을 생각해 보자. 이 경우, 그 상은

을 만족시킨다. 즉, 이는 대수다양체의 동형 사상

을 정의한다.

세그레 삼중체[편집]

사상

세그레 삼중체로 알려져 있다. 유리 정규 스크롤의 예이다. 세그레 삼중체와 three-plane 의 교점은 꼬인 삼차 곡선이다.

베로네세 다형체[편집]

세그레 사상에 대한 대각선 의 상은 2차 베로네세의 다형체이다.

역사[편집]

베니아미노 세그레(영어: Beniamino Segre, 1903-1977, 코라도 세그레의 조카)가 도입하였다.

각주[편집]

  1. McKernan, James (2010). “Algebraic Geometry Course, Lecture 6: Products and fibre products” (PDF). 《online course material》. 2014년 4월 11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