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세계도시(世界都市, global city, world city)는 주로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인 중추 기능이 집적해 있으며, 세계 경제적 시스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도시를 가리킨다. 세계도시라는 용어는 미국 사회학의 권위자 중 한명인 사스키아 사센(Saskia Sassen) 교수가 1991년 고안해낸 개념으로, 2001년 출판한 그의 저서 <<The Global City: New York, London, Tokyo>>에도 등장한다.

저자가 주장한 바에 따르면, 세계도시는 기능적으로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의 본사가 집중하여 자본과 정보가 모이는 결절지의 역할을 한다. 또 국제 금융 기구, 로펌(law firm) 등의 생산자 서비스업이 발달하였으며, 고급 소비자 서비스업도 발달해 있다.

주요 세계 도시로는 뉴욕, 도쿄, 런던, 홍콩 등이 언급된다. 또 국제 금융, 경제, 정치, 문화, 교통, 연예, 산업, 인구의 세계적 영향력에 따라 세계 도시 중에서도 최상위도시, 상위도시, 하위도시가 분류되는데, 최상위도시로는 뉴욕, 도쿄, 런던을 지목했으며, 이를 일명 세계3대도시라고 하였다. 그리고 상위도시로는 파리, 브뤼셀, 프랑크푸르트, 상하이, 홍콩, 싱가포르, LA 등이 언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