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클 체인지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클 체인지업의 공 잡는 법

서클 체인지업(Circle Changeup)은 야구에서 투구구질 중 하나로서 체인지업의 변형된 한 형태이다.[1][2] 손가락으로 OK 싸인을 하듯 공을 쥐고 던지므로 "OK 볼(OK Ball)", "O-체인지(O-Change)"라 불리기도 한다.

쥐는 법과 특징[편집]

공을 검지와 엄지로 원을 그리듯이 옆면을 감싸면서 쥔다. OK 싸인과 같이 공 옆면을 쥠으로써 공에 가하는 힘이 줄어들어, 속구와 같은 속도로 던져도 공의 속도가 증가하지 않고 느리게 휘며 떨어지는 공이 된다. 반대 손 타자한테 던지면 효과적이다. 공의 한편에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역회전 변화를 하게된다.

선수[편집]

이 구질을 잘 구사한 대표적인 투수로는 미국 메이저 리그의 톰 글래빈 (Tom Glavine), 페드로 마르티네즈 (Pedro Martínez), 그리고 대한민국류현진(로스앤젤레스 다저스), 이재학 (NC 다이노스) 등이 있다.[3][4]

참조[편집]

  1. 허구연. (2004). 프로 야구 10배로 즐기기 (MBC 해설 위원 허구연과 함께). 새로운 사람들. ISBN 89-8120-258-3.
  2. 강준막. (2009). 재미있는 야구 사전. 북카라반. ISBN 978-89-91945-20-3.
  3. 스포츠조선
  4. 헛스윙 끌어내는 비장의 무기를 공개합니다 : 야구·MLB : 스포츠 : 뉴스 : 한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