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를 3세 드 부르봉 공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prétendant à un trône.png
샤를 3세 드 부르봉
KarlIIIvonBourbon01 cropped.jpg
작위
'
신상정보
출생일 1490년 2월 17일
출생지 몽팡시에
사망일 1527년 5월 6일
사망지 로마
가문 부르봉 가문
부친 질베르 드 몽팡시에
모친 클라라 곤차가
배우자 수잔 드 부르봉

샤를 3세 드 부르봉(Charles III de Bourbon, 1490년 2월 17일 – 1527년 5월 6일)은 프랑스의 군사 지도자이자, 1501년부터 1523년의 몽팡시에, 클레르몽, 오베르뉴의 백작이며, 오베르뉴의 도팽, 1505년부터 1521년까지의 부르봉, 오베르뉴 공작이자 클레르몽텅보베지스(Clermont-en-Beauvaisis), 포레즈(Forez), 라마르슈(La Marche)의 백작이며, 보주(Beaujeu)의 영주이다. 또한 부르봉의 콘네타블로도 알려진 그는 프랑스의 군주에 대항한 마지막 대영주였다. 그는 1527년에 로마 약탈이라고 알려지게 된 전투에서 신성 로마 제국 황제 카를 5세의 황제군을 이끌었으며, 그 전투에서 전사했다.

생애[편집]

베르나르 게이요가 그린 샤를 3세의 19세기 초상화.
장 클루에가 그린 소위 부르봉의 콘네타블이라는 초상화

샤를은 질베르 드 몽팡시에와 그의 아내 클라라 곤차가(1464년 7월 1일- 1503년 6월 2일)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몽팡시에에서 태어났다. 클라라는 만토바 후작 페데리코 1세 곤차가와 그의 아내 브란덴부르크의 바르바라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다. 1496년에 질베르가 사망하고, 그의 장남인 루이 2세 드 몽팡시에가 가문의 작위와 오베르뉴 지역의 거대한 토지의 후계자로 샤를을 남겨두고서 1501년에 독신으로 사망하고 말았다.[1]

혼인[편집]

1505년 5월 10일, 샤를은 부계쪽 6촌인 쉬잔 드 부르봉과 혼인하였다. 이는 부르봉 본가의 마지막이였던 쉬잔의 아버지가 아들을 두지 못하고 사망하자 부르봉 가의 영지에 대한 계승의 의문을 안정시키고자 한 의도였다. 샤를은 차기 부르봉 본가의 후손이였으며, 게다가 부르봉 가문의 남계 후손인 반면 쉬잔은 법정 상속인이였다." 이 결혼으로, 부르봉 공작으로서 샤를의 지위는 반박의 여지가 없었다. 이 지위의 접합은 다른 이유로도 중요했었는데: 1525년에 샤를 4세 달랑송의 죽음으로, 샤를은 남계 후손 부제일 경우에 프랑스 왕실 가문의 부계 후손이 되었다.

장 1세 드 부르봉
샤를 1세 드 부르봉루이 1세 드 몽팡시에
마르그리트 드 부르봉
× 필리포 2세 디 사보이아
피에르 2세 드 부르봉
× 안 드 프랑스
질베르 드 몽팡시에
루이사 디 사보이아
× 샤를 드 앙굴렘
쉬잔 드 부르봉샤를 3세 드 부르봉
프랑수아 1세

경력[편집]

이탈리아 전쟁에서 군인으로서 이미 검증 받은 샤를은 1515년에 프랑수아 1세에 의해 프랑스의 콘네타블로 임명되었으며, 마리냐노 전투(그가 선봉을 지휘했었다)에서 활약한 상으로 밀라노 총독직을 수여받았다.[2] 하지만 프랑수아는 강인하고 부유한 공작을 불안해했으며, 그리하여 곧 그를 밀라노에서 불러들여 그의 은혜를 보상하는 걸 거절하였다. 샤를은 네덜란드 원정에서 그의 보직이였던 선봉 지휘를 왕의 시동생인 샤를 4세 달랑송을 임명한 거에 대해 더욱 분노하였다.

1521년 그의 부인 사망은 샤를과 프랑수아 1세 사이 최종적 관계 단절을 일으켰다. 쉬잔은 샤를에게 그녀의 모든 영지를 남겼지만, 왕의 어머니 루이사 디 사보이아는 귀중한 세습 재산이였기에 그녀와의 친족 관계로서 권리를 주장하였다. 그녀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샤를과의 결혼을 제안했으나, 그는 그녀가 55세가 넘었고 그보다 40년이나 늙었기에 이 제안을 거절했다. 그의 어머니를 대신하여 프랑수아는 소송이 열리기 전에 부르봉 영지를 압류하였다. 프랑수아를 꺾을 수 없을 거라 여긴 샤를은 그의 왕을 배신하고 신성 로마 제국 황제 카를 5세를 섬기는 걸 동의하는 밀약을 맺었다. 황제, 콘스타블, 헨리 8세는 프랑스를 분할할 엄청난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이 계획이 발각되며 이뤄지진 못했고; 샤를은 그의 직위에서 쫒겨나고 반역자로 선포되었다. 그는 1523년에 이탈리아로 망명을 갔다.

1524년 그는 파비아 전투에서 싸우며, 롬바르디아에서 기욤 구피에 드 본니베가 이끄는 프랑스군을 몰아냈다. 황제는 샤를에게 스페인-독일 연합군(루터교도로 이뤄진)의 지휘권을 주었고 교황 클레멘스 7세를 압박하라고 보냈다. 그는 임금이나 식량을 군대에게 보급하지 않으며 방치하였으며, 샤를은 약탈을 약속하면서 함께 이들을 통제 할 수있었다. 클레멘스가 황제와 강화를 체결했음에도, 군대는 계속해서 진군하여, 1527년 5월에 로마에 도달하였다. 성벽 밖에서 샤를의 죽음— 예술가이자 금세공사 벤베누토 첼리니는 그가 총을 쏴서 그를 사살하였다고 주장 —은 군대에게 최후의 자제를 없애버렸으며, 로마 약탈을 야기했다.[3]

자손과 계승[편집]

쉬잔에 의해서 샤를은 쌍둥이 아버지이자 클레르몽 백작 프라숭아 드 부르봉이였다. 공식적으로는 쌍둥이들이 얼마 살지 못하면서 부르봉 가문의 본가는 전투로 인해 샤를이 전사함으로서 남계는 단절됐으며, 방계 (방돔 공작) 가문은 샤를이 반역 행위로 그의 영지를 몰수 당하였기 때문에 계승이 허락되지 못 했다. 그러나 몽팡시에 백작령과 오베르뉴 도팽령은 이후 그의 자매인 루이즈(Louise)에게 반환되었다. 무굴 제국의 황제 아크바르의 친척인 몽골 공주 알래뉴 알티무르과 결혼한 샤를 드 부르봉의 사생아인 장 필리프 드 부르봉의 후손이라고 "인도의 부르봉 가문"은 주장하고 있다.[4]

각주[편집]

  1. Pardoe, Julie, The Court and Reign of Francis the First, King of France, (Lea and Blanchard:Philadelphia, 1849), 39.
  2. Duruy, Victor, Martha Ward Carey, and John Franklin Jameson, A history of France, (Thomas Y. Crowell and Co.:Boston, 1889), 301.
  3. Treat, James, The Catacombs of Rome, (The Old Corner Bookstore Inc.: Boston, 1907), 81.
  4. Jean Philippe, a courtier of the khan, b.1525, d.after 1560; m. a sister of the khan; This son, Jean Philippe de Bourbon, ended up as a courtier of the Khan in Delhi, India.

참고 자료[편집]

  • Duruy, Victor, Martha Ward Carey, and John Franklin Jameson, A history of France, (Thomas Y. Crowell and Co.:Boston, 1889)
  • Pardoe, Julie, The Court and Reign of Francis the First, King of France, (Lea and Blanchard:Philadelphia, 1849)
  • Treat, James, The Catacombs of Rome, (The Old Corner Bookstore Inc.: Boston, 1907)
  • Louis Rousselet, "The Son of the Constable of France", (Gilbert & Rivington: London 1892)
  • Grece, Michel de, "Le Rajah Bourbon",(Lattes: Paris 2007)


이전
루이 2세
클레르몽, 몽팡시에 백작
오베르뉴의 도팽

1501년–1527년
이후
루이사
이전
프랑수아
샤텔로 공작
1515년–1527년
이전
쉬잔
오베르뉴, 부르봉 공작
클레르몽텅보베지스, 포레즈, 지앙, 라마르슈 백작

1521년–152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