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협동조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활협동조합(生活協同組合, consumer cooperative)은 협동조합의 여러 형태들 중 하나이다.

협동조합이란 공동으로 소유되고 민주적으로 관리되는 사업체를 통해 공통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조직된 사람들의 자율적인 조직이다.

협동조합(Cooperative)은 그 주체와 기능에 따라 소비자생활협동조합(consumer cooperative), 노동자 생산협동조합(Workers Cooperative), 신용협동조합(Credit Union), 농업협동조합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은 대한민국에만 있는 독톡한 어법이다. 유럽 등 외국에서는 통상 소비자협동조합이라는 의미의 consumer cooperative로 지칭하였는데 일본에서는 '소비자'라는 말 대신 '생활자'라는 개념을 만들어 생활협동조합이라고 불렀다. 대한민국은 1980년대 초반까지는 '소비자협동조합'이라는 명칭을 쓰다가 80년대 중반 일본의 생활협동조합이라는 말을 받아들여 점차로 소비자협동조합이란 말대신 생활협동조합이란 용어를 널리 쓰기 시작했다. 그 영향으로 1998년 생협법이 처음 제정될 때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이란 명칭을 법적 명칭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한국에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에 근거한 생활협동조합과 먹거리 유통을 위주로 하는 소비자생협, 의료보건활동을 주요사업으로하는 의료생협, 대학시설운영을 중심으로하는 대학생협 등으로 나뉘어 있다.

나라별 예[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대한민국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1년 6월 29일에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의 추가가 요청되었습니다.)

대한민국[편집]

소비자생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