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빈창자굽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샘빈창자굽이
위쪽과 아래쪽 샘창자오목.
작은창자의 모습.
정보
상위 구조작은창자
기관계소화계
식별자
라틴어flexura duodenojejunalis
영어duodenojejunal flexure
TA98A05.6.02.009
TA22952
FMA15957

샘빈창자굽이, 십이지장공장곡, 십이지장공장굴곡(duodenojejunal flexure, duodenojejunal junction)은 샘창자빈창자 사이의 경계이다. 이곳에서 작은창자는 급격히 굽어진다.

구조[편집]

샘창자의 오름부분은 대동맥의 왼쪽에서 두 번째 허리뼈의 위쪽 경계선 높이까지 올라간다. 이때 샘창자는 급격히 앞쪽으로 회전하며 빈창자와 합쳐져 샘빈창자굽이를 형성하며, 빈창자가 시작하는 부분이 된다.[1] 샘빈창자굽이는 샘창자걸이근으로 둘러싸여 있다.[2] :274 샘창자걸이근은 배막뒤공간에 위치하므로 뒤에 오는 빈창자보다 덜 움직여 빈창자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3]

샘빈창자굽이는 왼쪽 큰허리근, 왼쪽 콩팥동맥, 왼쪽 콩팥정맥 앞에 위치한다. 샘빈창자굽이의 앞면과 일부 옆면은 창자간막의 왼쪽 부분과 연속되는 복막에 의해 덮여 있다.

임상적 중요성[편집]

오른쪽 가로막다리에서 오는 복막 주름인 샘창자걸이근(트라이츠 인대)은 복부 수술 중 샘빈창자굽이의 위치를 확인하는 데에 사용된다.[4] :85

추가 이미지[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page 1170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영어), Elsevier  |제목=이(가) 없거나 비었음 (도움말)
  2. Drake, Richard L.; Vogl, Wayne; Tibbitts, Adam W.M. Mitchell; illustrations by Richard; Richardson, Paul (2005). 《Gray's anatomy for students》. Philadelphia: Elsevier/Churchill Livingstone. ISBN 978-0-8089-2306-0. 
  3. (영어), Academic Press  |제목=이(가) 없거나 비었음 (도움말)
  4. Jacob, S. (2007) Chapter 4: Abdomen; Human anatomy, A clinically-orientated appro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