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상거(常璩, 291년 ~ 361년)는 중국 성한, 동진의 관리이자 역사가로, 《화양국지》의 편찬자이다. 는 도장(道將)이며 본관촉군 강원현이다.

생애[편집]

상씨는 강원현(江原縣)을 대표하는 성으로,[1] 상거의 종조부(從祖父)인 상관(常寛)은 서진의 주부(主簿)·별가(別駕)를 지냈다.

상거는 촉의 성도(成都; 청두)에서 자라나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했다고 한다.[2]

이웅익주(益州)에 성한(成漢)을 일으키자, 상관(常寛)은 이에 항복하고 무평군(武平郡) 태수로 임명되었다. 상거(常璩)는 성한에서 산기상시(散騎常侍)로 재직하였다.

동진의 환온이 성한으로 침입해 오자, 상거는 성한의 군주 이세에게 투항할 것을 권유하였다.[3] 347년 성한이 멸망하고, 환온이 촉에 머무르면서 인재를 포섭할 때, '촉의 인재(蜀之良)' 중 한 명으로 불리던 상거도 등용되어 참군(參軍)의 직에 임명되었다.[4]

상거는 영화 연간에 《화양국지》를 저술하였는데, 전체 12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 촉, 한중 등 중국 서남부 지역의 역사와 지리 등을 서술한 책이다. 이외에 《한지서(漢之書)》를 편찬하였다고 전한다.[5] 《한지서》는 성한의 역사를 서술한 책이나 나중에 일실되었다.

각주[편집]

  1. 《화양국지》 권3, 촉지, "東方常氏為大姓"
  2. 최홍, 《십육국춘추별록》 권6, 촉록, "常璩,字道將,蜀成都人,少好學"
  3. 진서》 권121, 재기, 이세
  4. 《진서》 권98, 환온전
  5. 수서》 권33, 경적지2, 사, 패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