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질소 합성효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산화질소 합성효소의 구조.

산화질소 합성효소, NOS효소의 한 과로 L-아르기닌으로 부터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것을 촉매한다. NO 는 세포신호전달에 중요한 분자이며, 많은 생물학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내세포 신호는 혈관저항(즉, 혈압)을 조절하고, 인슐린분비, 기도저항, 연동운동, 그리고 혈관생성과 신경계의 발생에 관련이 있다. 역행하는 뉴로트랜스미터로 역할을 한다고 믿어지고 있으며,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어진다. 산화질소 신호는 eNOS(내피세포 산화질소 합성효소, endothelial NOS)와 nNOS(신경 산화질소 합성효소, neuronal NOS)에 의해 포유류에 연관되어있다; 분비가능한 형태의 iNOS는 면역반응에 연관되어있다. 칼모둘린에 결합하여 많은 양의 NO를 생성하여 면역기작으로서 역할을 하게 한다.

NOS에 의한 반응은:

NOS의 이형체는 많은 다른 반응을 촉매하는데, NADPH를 소비하며 초산화물과 같은 것을 만든다. 그래서 이 화학양론은 일반적으로 관찰되지 않는다. 일반적이지 않은 화학량론은 세개의 전자들이 NADPH에 의해 하나의 NO에게 전달하는 것을 반영한다. NO는 홀전자의 자유라디칼이 있다.

NOS는 다섯개의 보조인자를 필요로한다. NO합성에서 전자흐름은 다음과 같다: NADPH --> FAD --> FMN --> heme --> O2. 테트라히드로바이오프테린(Tetrahydrobiopterin)은 촉매순환에서 추가적인 전자를 제공한다. . NOS는 flavin adenine dinucleotide (FAD), flavin mononucleotide (FMN), , 테트라히드로바이오프테린 (BH4) 그리고 칼모둘린를 묶는다고 알려진 단 하나의 효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