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산타나 (음식)에서 넘어옴)

악푸
다른 이름미스터 화이트, 로이로이, 산타나, 우타라 악푸, 우타라 이와, 카사바 푸푸
종류스왈로, 우타라
코스주식
원산지나이지리아
관련 나라별 요리나이지리아 요리
베냉 요리
주 재료카사바

악푸(이그보어: akpụ) 또는 우타라 악푸(이그보어: ụtara akpụ)는 나이지리아를 비롯한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먹는 스왈로이다. 카사바로 만든 발효식품이며, 신맛이 난다.[1] 나이지리아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이름[편집]

이그보족은 절구에 빻아서 만든 스왈로를 우타라(ụtara)로 부르는데, "카사바 우타라"라는 뜻의 우타라 이와(이그보어: ụtara ịwa)나 "우타라 악푸"가 카사바 푸푸(영어: cassava fufu)로 번역되기도 하지만, 이그보족의 "우타라 이와/악푸"는 아칸족푸푸와 달리 발효된 카사바로 만들어진다. 흰색을 띠어 미스터 화이트(영어: Mr White)로도 불리며, 로이로이(이그보어: loi-loi)라고 불리기도 한다. 베냉에서는 비슷한 음식이 산타나(비니어: santana)라 불린다.

만들기[편집]

껍질을 벗기고 씻은 카사바를 물에 넣어 사나흘 발효시키면 손으로 으스러트릴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러워진다. 잘 발효된 카사바는 씻어서 물이 담긴 그릇 안에 를 받치고 손으로 으깨 녹말이 많은 카사바 과육 내려보내고 섬유질은 걸러내 제거한 다음, 앙금을 가라앉히고 윗물을 버린다. 앙금은 면보에 받쳐 물기를 빼내 단단하게 만든다. 잘 발효된 악푸 반죽은 바로 조리하거나, 냉동실 등에 보관할 수 있다. 먹을 때는 반죽을 삶아서 푸푸와 같은 방식으로 절구에 찧어 부드러운 스왈로로 만든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Okolie, Ngozi P.; Ibeh, Isaiah N.; Ugochukwu, Emmanuel N. (1992). “Production of improved cassava fufu, ‘akpu’, through controlled fermentation”. 《Food Chemistry》 (영어) 44 (2): 137-139. doi:10.1016/0308-8146(92)90326-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