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안전건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산업의학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직업안전건강(職業安全健康, 영어: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OSH) 또는 학문적으로 직업환경의학(職業環境醫學, 영어: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혹은 산업의학(産業醫學)은 직업 혹은 작업 환경과 관련된 질병을 연구하는 의학의 한 분야이다. 직업환경의학은 산업보건의 한 분야라고 말할 수 있다.

직업환경의학의 역사[편집]

직업환경의학의 분야[편집]

직업환경의학의 분야로는 직업병학, 환경의학, 산업독성학, 작업환경관리(환기, 작업환경측정 및 분석, 작업환경 개선 및 대책, 개인보호구 등에 관한 연구분야), 산업역학 및 통계, 노동생리 및 인간공학, 산업심리학, 산업보건관리학, 산업재해보상과 법규, 항공우주 및 잠수의학, 보건정보관리, 사업장 건강증진(Workplace health promotion) 등이 있다.

종사자[편집]

전문의 제도가 있는 대한민국에서는 직업환경의학과에 종사하는 의사들을 '직업환경의학과 전문의'라고 한다. 병원의 직업환경의학과에 종사하는 직종으로는 직업환경의학과 전문의, 직업환경의학 전문간호사, 산업위생기사 등이 있다.

직업환경의학과 전문의 과정[편집]

직업환경의학과 전문의가 되려면 다른 과의 전문의와 마찬가지로 1년간의 수련의(인턴) 과정을 수료한 뒤 4년간의 전공의(레지던트)과정을 수료한 뒤 전문의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된다. 대한직업환경의학회가 인정하는 타과 전문의의 경우에는 3년간의 전공의수련을 거치면 전문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학회뿐만이 아니라 대한병원협회와도 사전에 협의를 거쳐야만 가능하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