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Whitetiger/수필/말투에 대하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요즘 토론시의 말투 때문에 차단되거나 주의를 받는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토론 태도로 인해 경고를 받거나 차단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예의를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겠죠. 그런데, 사실 토론을 하다보면 예의를 지키는 것이 쉽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토론 태도를 지키기 쉽지 않을때[편집]

  • 어떤 사용자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을때
  • 문서 훼손을 해놓고 뻔뻔하게 변명하거나 화를 낼때
  • 어떤 사용자가 먼저 자기에게 도발할 때

등등... 참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하 생략하겠습니다. 이렇게 많은 경우에 토론 태도를 어길 수 있는데,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되돌리고, 차단하고, 무시하세요[편집]

사실 위의 문서는 반달러에게 대처하는 방법을 설명한 문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린 되돌리세요 에서 주목해야 합니다. 관심을 주지 마세요! 물론 정당한 의견에는 그에 반박하는 의견이나 수긍하는 의견을 내야겠죠. 하지만 생산성 없고 말장난 같은 토론에는 답변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토론 태도에 대해서 경고 한번 하고 사관에 요청 넣으세요. 굳이 말같지도 않은 토론에 대답했다가 차단당하긴 싫잖아요?

만약 생산성 있는 토론이면요?[편집]

만약 생산성 있는 토론이고 충분한 근거가 있다면, 여러분의 의견을 일방적으로 몰아붙이지 마세요. 여러분도 충분한 근거를 들어서 반박하세요. 물론 인신공격은 하지 마시고요! 만약 여러분의 의견이 틀린 것 같다면, 그것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긍하시는 것이 위키백과의 발전에도, 여러분의 토론 태도 발전에도 좋을거에요!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