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Seunghwoo/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실리코빈 버섯

(한국어)

(영어) 위키백과의 Psilocybin mushroom 문서의 "2015년 11월 16일 23시 46분" 버전을 참조하였습니다.

환각 버섯이라고도 알려진 실리코빈 버섯은 환각성 화합물인 실리코빈과 실로신을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magic mushroom' 과 'shroom' 으로 불린다. 실리코빈 버섯은 주로 영적인 경험을 하거나 기분전환을 하는데 쓰이는 약이다. 실리코빈 버섯의 효과는 극도의 행복감(희열), 사고 방식의 전환, 눈을 감고있는데도 눈 뜬것과 같은 시야, 공감각, 시간감각의 변화, 그리고 영적인 경험 등이 있다. 실리코빈 버섯을 포함하는 생물학적 속은 Copelandia, Galerina, Gymnopilus, Inocybe, Mycena, Panaeolus, Pholiotina, Plteus, 그리고 Psilocybe 가 있다. 100 가지가 넘는 종이 Psilocybe 속으로 분류되어 있다. 실리코빈 버섯은 선사시대부터 사용되어왔던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메소아메리카의 콜럼버스 이전의 아메리카의 역사적인 물건들과 돌에 그려진 그림들에도 실리코빈 버섯에 대하여 묘사되어 있다. 많은 문화권에서 이 버섯들을 그들의 종교적 의식과 행사에서 사용해 왔다.


역사[편집]

역사의 초기[편집]

고고학적 증거들은 실로시빈이 함유된 버섯의 사용이 고대시기부터 이루어져 왔다는것을 알려준다. 작가 John S. Ashley 에 의해 식별된 Tassili n'Ajjer(북아프리카의 카프사 문화 선사시대 유적지)의 중석기시대에 돌에 그려진 그림들을 볼 때, 그 그림들은 아마도 실로시빈 버섯으로 보이는 물질을 사용하여 샤머니즘적인 행위를 묘사한것으로 보인다. 환각을 유발하는 속성을 가진 실로시빈버섯의 종류들은 메소아메리카의 인디언들이 사용하던 기록이 있다. 그들은 그 환각유발 버섯들을 선사시대 부터 현재까지 종교적 소통, 점을 칠때, 회복의 용도로 사용해 왔다. 버섯 모양의 돌과 모티브들은 과테말라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서기 200년경에 만들어진 작은 조각물들이 멕시코에서 발견되는 psilocybe mexicana(멕시코 환각버섯속) 를 매우 닮아있는 경우가 많다. 실로시빈 종은 아즈텍 사람들에게는 teonanacati(문자 그대로 "신성한 버섯") 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아즈텍 사람들은 새로운 왕의 취임시에 이 버섯을 사용했다. 아즈텍 사람들과 마자텍 사람들은 실로시빈 버섯을 천재 버섯, 신성 버섯, 신비의 버섯으로 표현했다. 스페인들이 아즈텍을 점령한 후에, 카톨릭 션교사들은 아즈텍의 문화적 전통에 반대하는 켐페인을 벌였다. 아즈텍 사람들을 이교도로 몰았고, 환각성 식물과 버섯을 사용하는것과 같은 반크리스챤적인 전통을 재빠르게 억압했다. 스페인사람들은 이 버섯이 아즈텍 사람들과 다른 부족들이 악마와 소통하는것을 가능케 해준다고 믿었다. 사람들을 카톨릭으로 개종시키려고 했지만, 여전히 시골지역에는 민간신앙이 남아있다. 환각 버섯에 대한 첫 언급은 1977년 런던 의료 및 심리 잡지에 일어났다: 어떤 남성이 psilocybe semilanceata 버섯을 런던 Green Park 에서 주어서 식사할때 먹은 일이 있었다. 그 가족중 어린아이를 진찰한 의사는 나중에 이렇게 묘사했다 "아이는 비정상적인 웃음에 잠식당해 있엇고, 부모님의 심한 꾸지람조차 그를 잠잠하게 만들수는 없었다" 고.

근대 역사[편집]

1955년, Valentina 와 R. Gordon Wasson 은 토착민의 버섯관련 의식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첫 백인이 되었다. Wasson은 그들의 발견을 대중들에게 알리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 그는 심지어 Life지에 1957년 기사를 기고하기도 했다. 1956년, Roger Heim 은 Wassons 가 멕시코에서 가져온 항정신성 버섯을 Psilocybe 라고 명명하였다. 그리고 1958년에 Albert Hofmann 은 처음으로 이러한 버섯 안에 Psilocybin 과 Psilocin 이라는 활동분자가 있다는것을 발견했다. Wassons의 Life 지 기사에 영감을 받아서, Timothy Leary는 우선 실리코빈 버섯에 대한 경험을 얻기 위하여 멕시코로 여행을 떠났다. 1960년에 하버드 대학교로 돌아오면서, 그와 Richard Alpert 는 하버드 실리코빈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 프로젝트는 실리코빈과 다른 환각유발 약물에 대하여 정신적, 그리고 종교적인 연구를 조장하는 것이었다. 1963년 Leary 와 Alpert가 하버드 대학교로부터 그들의 연구가 무시를 당한 뒤에, 그들은 연구 초점을 초기 히피 반체제주의에 환각적 경험이 미치는 영향으로 옮겼다. Wasson, Leary, 작가 Terence McKenna, 작가 Robert Anton Wilson, 그리고 다른 이들이 주도한 영적 경험을 가능케해주는 약물들의 대중화는 전 세계적으로 실리코빈 버섯 사용의 폭발적 증가를 초래했다. 1970년대 초기에, 수많은 실리코빈 버섯의 종류들은 전세계적으로 다양했고 폭넓게 채집되었다. Psilocybe cubensis 를 대량으로 재배하는 방법을 담은 책 또한 출간된 바가 있다. 실리코빈 버섯이 야생에도 있고 재배도 가능하다는 점이 환각유발 약 중에서 가장 높은 사용률을 야기했다. 현재, 실리코빈 버섯의 사용은 중앙 멕시코 부근의 몇몇 부족들에서 여전히 이루어지는것으로 보고된다.

발현[편집]

Non-Psilocybe species of psilocybin mushroom include Pluteus salicinus (left), Gymnopilus luteoviridis (center), and Panaeolus cinctulus, formerly called Panaeolus subbalteatus (right).

실리코빈은 약 200종류의 Basidiomycota 버섯에 각기 다른 농도로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버섯은 멕시코에서 발견된다 (53종). 그리고 그다음으로 미국과 캐나다 (22종), 유럽 (16종), 아시아 (15종), 아프리카 (4종), 그리고 호주와 그 주위 섬들(19종)에서 발견된다. 일반적으로, 실리코빈을 포함하고 있는 버섯종류들은 검은색 포자를 가지고 있으며, 버섯 안쪽에 주름을 갖고 있다. 또한 그것들은 아열대 지방과 열대자방의 초원과 숲에서 자란다. 부엽토와 식물 잔해가 많기 때문이다. 실리코빈 버섯은 세계의 모든 대륙에서 발견되지만, 주로 발견되는것은 아열대 우림이다.

효과[편집]

실리코빈 버섯의 효과는 실리코빈과 실로신으로부터 나온다. 실리코빈이 소화되면, 분자가 쪼개져서 실로신을 생산한다. 그리고 실로신은 환각작용을 일으킨다. 실리코빈과 실로신은 단기적으로 내성이 향상된다, 그래서 과다복용을 하기 힘들다. 실리코빈과 실로신은 자주 복용하게 될수록, 효과가 줄어든다. 실리코빈 버섯은 육체적, 정신적 의존(중독)을 일으키지 않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야생의 독버섯은 종종 실리코빈 버섯으로 오인받는 경우가 많다. 독버섯들은 실로코빈을 포함하고 있는 특정 버섯들과 아주 비슷하게 생긴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야외에서 버섯을 채집할때는 특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많은 환각 물질과 마찬가지로, 환각 버섯의 효과는 주관적이며 개인의 사용에 따라 아주 다른 효과를 나타낸다. 정신에 작용하는 실리코빈 버섯은 일반적으로 3~6 시간정도 작용한다. 이것은 개인의 복용량, 버섯의 종류, 그리고 개개인의 신진대사에 따라 달라진다. 첫 3~4시간은 일반적으로 '절정'이라고 언급된다. 이 상태에서 복용자는 생생한 시각적 효과를 경험하고, 현실성의 붕괴를 체험한다. 하지만, 시간감각을 상실하게 하는 실리코빈의 영항으로 사용자에게는 이 시간이 더 길게 느껴질수 있다. 인터넷 조사에서 몇몇 실리코빈 사용자들은 HPPD(환각적 증상이 지속적으로 잔여하는 증상) 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이지 않으며, 지속적 복용과의 관계는 불분명하다. 상습적 대마초 복용자 또는 현실감 상실과 불안증세를 앓던 병력이 있는 사람들이 HPPD를 겪은 보고는 존재한다. Independent Scientific Committee on Drugs 가 영국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기분전환 약제들 중에서 환각 버섯이 가장 적은 피해를 입힌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다른 조사자들은 실리코빈이 " 놀라울정도로 신체의 장기구조에 무해하다" 라며 위험도가 낮다는것을 언급했다 한 연구는 가장 좋은 결과는 처음에 아주 낮은양을 복용했을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몇달에 걸쳐서 조금씩 복용량을 늘리는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연구자들은 가장 폭발적인 경험은 불안증세가 오는 복용량의 한계치에서 살짝 낮은 단계만큼의 양을 복용했을때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비록 가장 폭발적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불안증세를 가져올 수 있는 복용량을 아슬아슬하게 맞춰야하지만,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게 된다면 더 큰 불안증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즉, 개인의 적정복용량을 찾은 후에는 조금씩 복용량을 낮춰가야 한다.

감각적 효과[편집]

청각, 시각, 촉각적 눈에띄는 변화는 버섯의 소화 후 30분 ~ 1시간 사이에 나타난다. 하지만 제대로된 효과를 느끼기 위해서는 최대 2시간까지 걸린다. 이러한 인식체계의 변화는 시각적으로 뚜렷함을 느끼거나, 색의 대조가 더 잘보이고, 물체 주변에 후광효과가 나타나는것을 느낀다. 또한 시각적으로 보다 예민해지고, 사물의 테두리가 물결치는것처럼 보이게 된다. 감각적으로는 녹아서 자연으로 흡수되는 느낌이 나며 행동에 잔상이 남는것처럼 느껴진다. 청각적으로는 예민함이 상승된다. 어떤 사람들은 공감각을 느끼기도 한다. 공감각은 어떠한 소리를 듣는데 그것을 색깔로 보는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감각적 효과[편집]

LSD와 같은 모든 환각제들은 경험(또는 여행) 이 그 상황의 설정에 따라 극명하게 달라진다. 부정적인 환경에서는 나쁜 경험을 할수 있고, 편안하고 친숙한 환경에서는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확률이 높다. 환각제들은 경험을 더욱 강렬하게 만들어준다. 그래서 만약 어떤 사람이 불안한 심리상태에서 경험(여행)을 시작하게 된다면 그들의 불안이 더욱 고조될 확률이 높다. 많은 사용자들은 환각 버섯을 친한 친구들과, 또는 경험이 능숙한 사람들과 함께 복용할것을 권한다.

영적 효과, 웰빙[편집]

2006년, 미국 정부는 존스홉킨스 대학교에서 무작위로 선정된 이중 맹검 연구에 자금을 대주었다. 그 연구는 활성분자 실리코빈의 영적인 효과에 대한 것이었다. 연구는 실로코빈 포함 어떠한 약물도 복용한 경험이 없고, 종교적이나 영적인 관심이 있는 36명의 대졸자 (평균나이 46세)에 시행되었다. 참가자들은 실로코빈의 영향을 받는 상태에서 8시간을 간격으로 세밀하게 관찰되었다. 참가자의 1/3은 그들이 살면서 경험한 가장 영적인 순간이었다고 대답했다. 그리고 2/3 이상이 그들이 살면서 경험한 영적인 순간 5위 안에 든다고 대답했다. 연구를 시행하고 2달이 지난 후에, 79%의 참가자들은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아졌다고 응답했다. 그리고 참가자들의 응답은 그들의 가족 친척 등 지인들에 의해 인증받았다. 참가자들은 또한 불안증세나 우울증세가 감소되거나 사라졌다고 말했다. 연구를 시행하고 14달이 지난 뒤에, 64%의 참가자들은 여전히 삶이 윤택하고, 만족도가 높아진것을 느끼고 있다고 대답했다.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하기위해 최대로 상황을 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22%의 참가자들은 (36명중 8명) 공포나 패닉상태를 경험했다. 모든 피실험자들은 이전에 환각약물을 복용한 경험이 없다.

의학적 사용[편집]

민속 식물학 분야에서의 진보적 연구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입증되지 않은 이점에 대한 보고서를 언급하면서 만성적 군발두통같은 신경학적 질병을 치료하는데 환각작용제와 버섯에서 추출된 실리코빈을 의학적 용도를 사용하는 점에 대해서 요구해 왔다. 하지만 실로시빈 버섯이 강박증 신호와 강박증 관련된 의학적 우울증을 야기하는 신호를 보낸다는 내용을 포함한 연구 또한 있다. Imperial college London 과 John's Hopkins 약학대학 그리고 취리히 대학병원에서 시행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적절하게 복용되었을때, 실리코빈은 항우울제 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결과가 발표되었다. 실리코빈 버섯의 활동분자들은 또한 알콜중독과 다른 중독을 치료하는 역할을 하는것 또한 밝혀졌다. 마약이 알콜중독을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은 1950년대와 60년대 시행된 LSD관련 연구에서도 보여진다.

복용량[편집]

실리코빈을 함유하고 있는 버섯의 복용량은 버섯이 가지고 있는 실리코빈의 총량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그 총량은 종류와 에따라 확연히 달라진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건조된 버섯의 0.5~2.0%정도이다. 보편적인 종류인 Psilocybe cubensis의 보편적 복용량은 1.0~2.5g 이다. 그리고 2.5~5.0g은 비교적 많은 복용량이다. 버섯의 활성 실리코빈의 농축도는 버섯의 종에 따라도 크게 달라지지만, 같은 종 안에서도 버섯에 따라 크게 다르다.(픔종). 심지어는 같은 버섯 안에서도 부위에 따라 농축도가 다르다. Psilocybe samuiensis 라는 품종을 볼 때, 버섯의 말린 갓 부분은 0.23~0.90%의 실로시빈을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균사체 부분은 0.24~0.32% 함유하고 있다.

합법성[편집]

실리코빈과 실로신은 UN의 1971년 항정신성 물질에 관한 협약에 의거, Schedule I drug로 분류되어 있다. Schedule I drug는 오남용의 가능성이 높고 의학적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는 약품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실리코빈 버섯은 UN 의약품 조약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실리코빈 버섯은 많은 국가에서 규제되거나 금지되어 있다. 그리고 종종 심각한 페널티를 부과한다. 환각 버섯은 오스트리아와 같은 몇몇 나라에서는 건조되지 않은 상태이면 여전히 합법적이다. 2008년 9월, 네덜란드는 2008년 12월 1일부터 실리코빈을 포함하는 균류의 재배를 금지하겟다고 밝혔다. 하지만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가면 몇몇 합법적인 상점에서 반건조 상태의 환각 버섯을 파는것을 찾아 볼 수 있다. 영국에서는 2005년 건조되지 않은 실리코빈을 함유하는 버섯도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다. 이것은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2001-2005 국회 시즌에서 신속히 처리되었다. 그 전까지는 환각버섯이 영국에서 거래되곤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