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yuch/토론보관1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Xaos

이미 오신 건 알고 있었는데, 반겨드리질 않았군요. 어쩌다 시삽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용자들가의 유대도 중요한데 그 책무를 게을리 한 것 같네요. 위키백과의 나아갈 길에 대해 이것저것 꼬치꼬치 같이 의논하는 사공이 되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엉망

antius입니다. 편집을 아주 잘하셨습니다. 바쁘게 올리고, 또 그간에 제가 모은 글이나 쓴글을 그대로 올렸는데 편집으로 아주 깔끔해 졌습니다.

환영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Crystal 2004년 12월 11일 (土) 15:13 (UTC)

comment test

test 123

사진은 commons에..

다른 위키백과에서도 쓰일 사진이라면 commons.wikimedia.org 쪽에 올리세요. 그러면 모든 언어의 위키백과에서 함께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작권 관련 내용도 사진을 올리실 때 함께 적어주시고요. -- ChongDae 2005년 6월 19일 (日) 11:27 (UTC)

사진 저작권

황우석란에 사진이 커먼스에 있던데 그것도 님이 올린 거더군요. 그런데, 영어위키 사진들은 커먼스에 함부로 퍼가는게 불가합니다. 사진 라이센스문제가 있거든요. 커먼스에 제가 라이센스 불충분 태그 붙여놨구요. 위키백과 쓸때 제일 까다롭게 구는게 사진 라이센스 문제라는 점. 유의해주세요. 저도 안그래도 저작권 풀린 황교수 사진 구할려고 이메일 보내고 그랬는데...통 신통치 않군요. 미국의 저작권법은 fair use라고 해서 저작권 있는 사진도 제한적으로 영리비영리목적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국과 커먼스는 fair use 인정하지 않구요, 무조건 저작권이 풀려있어야만 올릴 수 있답니다. ㅜㅜ -- WonYong 2005년 12월 28일 (수) 09:38 (KST)

잘 이해가 안가네요. 영어 위키 백과와 공용의 저작권 원칙이 다른가요? 어디에 그런 설명이 있는지 가르쳐주세요.

다른 질문하나 드립니다. 한국어 위키 백과에서 영어 위키 백과의 사진을 직접 삽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Ryuch 2005년 12월 28일 (수) 10:05 (KST)

이거 남기셨길래 와서 쪽지드립니다. 위키백과:위키미디어 공용여기에 영어위키와 한글위키와 커먼스의 그림 라이센스 차이가 있구요, 개발순서는, 영어위키->한글위키->커먼스...이래요. 즉 예전에는 다 위키에 사진 올렸는데, 각국마다 다 따로 복사해 올리니까 용량 무지먹어서, 그럼 전세계적으로 저작권이 풀린 사진은 커먼스로!! 이거구요. 각 나라마다 저작권법이 다르니까, 그 나라에서 허용되는 사진만 각언어위키로!! 뭐 이렇게 된 겁니다. 그러니까, 커먼스 그림 라이센스는 "전세계"적으로 "완전자유"로운 사진만 올릴 수 있구요, 저작권이 가장까다롭습니다. 그럼? 한글위키는? 아쉽게도...한국에는 저작권법이 미국처럼 완화되어있지가 않기에...쉽게말해 세계표준에서 한치오차 없이 엄격하기에...커먼스랑 라이센스정책이 "똑같습니다." 그럼 미국위키는? 미국에는 fair use라고 해서...희한한 제도가 있거든요? 맘대로 사진퍼가도 되는 정책인데...
http://ko.wikipedia.org/wiki/%EA%B7%B8%EB%A6%BC:Doctor-hwang-early2000.png 이게 님이 커먼스에 올린 사진입니다.
http://en.wikipedia.org/wiki/Image:Doctor-hwang-early2000.PNG 이게 영어위키에 올려진 거구요.
영어위키에 올린 사진의 라이센스 부분을 보세요. 뭐라고 영어로 잔뜩 써있죠? 거기에 fair use나오죠? 미국만 되는 겁니다. 전세계에서는 못써요.
그리고, 영어위키 사진을 바로 한국위키에 링크 못합니다. 그래서 커먼스를 만든거죠. 왜 차단해놨는가? 그건 위에서 말씀드렸듯이...각국 저작권 법률체계가 약간씩 다르거든요. 물론 커먼스는 다 먹히게끔 세계조약이 체결되어 있지만, 그 나머지 부분은 좀 다른 부분이 있죠. -- WonYong 2005년 12월 28일 (수) 10:27 (KST)

자기 자신으로의 링크는 하지 않습니다.

A 문서 안에 [[A]]라고 적으면 굵은 글씨로 나오지만, 그렇다고 굵은 글씨를 위해서 이 기능을 사용하지 마세요. '''A''' 식으로 하면 됩니다. 그박에 문서를 꾸미는 법은 위키백과:스타일북 등을 참고하세요. -- ChongDae 2005년 12월 29일 (목) 19:55 (KST)

고맙습니다.

제가 사실은 김용호라는 교포에게 발해를 자주국가로 인정하자고 권의 하였는데, 그 교포는 더 이상 인정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제가 화가 나서 말했습니다. 제 발언은 책에서 복사해서 나온 프린터기가 아니라고요. 하지만 사이버전사인줄 알고 정신환각상태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심한 매도를 하였더니 그가 타도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분은 인정해야 합니다. 파란하늘푸른바다 2006년 1월 9일 (월) 02:29 (KST)

백제금동대향로

토론:백제금동대향로에 있는 저작권과 관련된 글에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정안영민 2006년 12월 26일 (수) 23:05 (KST)

http://ko.wikipedia.org/w/index.php?title=%EB%B0%B4%EC%BF%A0%EB%B2%84&action=edit&section=1

이 내용은 괜찮나요?

네 적절해 보입니다. 그리고, 더 좋은 편집을 위해 위키백과:위키백과에 대한 오해 등을 읽어보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개굴 2007년 8월 16일 (목) 14:19 (KST)

사용자:Ryuch/한국어 위키백과 부진에 관하여

맨 마지막 링크는 사용자:토끼군의 것이 아닌 제 것입니다. 사용자 문서를 직접 건드리기는 뭐한 것 같아서 지나가다가 남깁니다. --peremen 2007년 8월 16일 (목) 14:08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