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yuch/믿을만한 편집자 판별하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캘리포니아 산타 크루즈 대학의 알파도 교수연구팀에서는 위키백과의 편집자와 문서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문서의 신뢰도는 정확하게는 문서의 일부분 중 신뢰할 만한 부분을 찾아내는 것으로 문서의 편집이력에서 되돌리기나 첨삭이 어느정도 수행되었는지를 보고 신뢰값을 계산한다. 또한 편집한 결과가 지속되는 시간도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 신뢰도가 높은 편집자는 이러한 신뢰도가 높은 편집을 많이 한 편집자이다. 또한 거꾸로 신뢰도가 높은 편집자가 편집한 텍스트는 높은 신뢰도를 갖는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믿을 만하고 실용성이 있다면 위키백과는 선거에 의하여 관리자와 감수자를 선출하는 부담되는 일을 안해도 될 것이다. 자동으로 신뢰도가 높은 사람에 대하여 관리자와 감수자가 갖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서 편집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 짙은 색깔로 배경이 바꾸는 부분이 신뢰도가 낮은 부분이므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검증하여 편집함으로써 문서의 신뢰도를 높힐 수 있을 것이다.

문서의 신뢰도에 관한 시연을 아래 문서에서 볼 수 있다. 짙은 오렌지색이 미심쩍은 부분이다.

http://wiki-trust.cse.ucsc.edu/index.php?title=Reaganomics&direction=next&oldid=99079230

--개골 2008년 4월 8일 (화) 09:43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