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eal gong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eal gong
취미, 즐겨찾기, 신념
취미NCBI 탐방
종교불가지론
관심사
Real gong 하위문서
유저박스
📚이 사용자는 중등교육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이 사용자는 호기심이 많습니다.
이 사용자는 위키백과
학생 캠프
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Real gong한국어 위키백과의 사용자입니다. 현재 중등교육과정을 밟고 있으며, 농학생명과학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과학의 대중화를 지지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고 싶어합니다.

위키백과:바벨
ko 이 사용자의 모어한국어입니다.
en-2 This user is able to contribute with an intermediate level of English.
ja-1 この利用者は簡単日本語を話します。
언어별 사용자 찾기

Project:과학의 대중화[편집]

  •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의 과학-문서 중 일부는 영판에서 직역된 내용이거나,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편집자가 적은 만큼 모든 분야의 과학의 내용이 채워지지도 않았습니다. 이는 압력 문서에서도 알 수 있듯,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문서지만, 토막글로 분류되어있습니다.
  • 또는 위키백과의 과학-문서의 내용이 전문적인것처럼 보인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한 번에 그 뜻을 이해하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같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과학-문서에 어린이를 위한 설명과 같은 부분을 만들어, 저 같은 어린이들 또한 양질의 과학-지식을 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저는 과학 중에서도 농학이나 생명과학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 한위백에서 이와 관련된 문서는 영판직역본이거나, 없는 문서이기에, 영판을 어렵게 읽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때문에, 위키피디아에 있는 과학-문서의 주제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것을 넘어서, 완전히 정리된 문서가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Real gong (토론) 2021년 4월 26일 (월) 14:00 (KST))
  • 이를 위해서 과학의 대중화 팀을 꾸려서 서로 편집을 검토해준다거나, 과학-토막글을 매주 작성한다거나, 과학의 날 행사(과학의 날 에디터톤 제외, 백일장 같은 것)을 진행하여, 위키피디아 과학 관련문서를 더 풍부하게 하고, 저와 같은 학생편집자들이 과학 관련 문서를 편집하고 수정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을 추천해본다.
  • 이에 대해서 위키프로젝트(한국어 위키피디아 편집자 간)과 위키포털(한국어 위키피디아 사용자 간)을 만들어 위키피디아-과학의 대중화를 이뤄보려 한다. 하지만 이 운동은 실험으로 이해되어질 수도 있기에 행동과 묘사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 현재 위키피디아의 문제는 너무 전문적이며, 동시에 별로 전문적이지도 않다. 전문적인 글을 찾는 사용자들은 한국어 위키피디아 대신 다른 언어의 위키피디아나 보다 전문적인 서적, 웹사이트, 웹사전을 사용한다. 간단한 글을 찾는 사용자들은 한국어 위키피디아 특유의 애매하게 어렵고 딱딱한 분위기 때문에 위키피디아를 찾기를 피한다. 특히 10대 학생들에게서 이러한 모습이 자주 보인다. 이들은 한국어 위키피디아 보다 쉽고 편안한 분위기로 쓰여진 (질이 낮고, 정확도가 떨어지고, 사견이 들어가는) 다른 위키를 사용한다, 나는 사견을 그만 이야기해야 한다. 사견을 주장하는 것은 위키피디아에서 인정되어질 수 없디.

어린이 백과는? 🤔[편집]

어린이 백과는 초, 중등교육과정을 거치고 있는 미숙하지만, 열정이 넘치는 어린이들을 위한 문서들을 모읍니다. 이 문서에 올라올 링크들은 어떤 문서의 한 카테고리가 될 수도 있고, 하나의 문서일 수도 있습니다. 이 문서를 보고 한국어 위키백과를 접한 어린이들이 다른 어린이들을 위해 어린이 백과를 만드는 것을 상상해보십시오.

추가[편집]

  1. 과학 저널: 위키백과의 문서는 특정 분야에 정통한 독자만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문서의 도입부는 그 분야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쉬운 낱말과 개념으로 서술되어야 합니다. 링크를 통해 그 개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더라도, 그 링크를 따라갈 마음이 없는 (혹은 따라갈 수 없는) 독자를 위해 문서는 반드시 쉬운 말로 쓰여야 합니다. 너무 어려운 말로만 서술되어 독자가 단어의 의미를 추측하게 만들고, 문서에 쓰여진 글을 잘못 이해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2. 학술 용어집: 본문을 학자들만 읽는다고 가정해서는 안 됩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평범한 사람들이 읽는다고 생각하고 써야 합니다. 문서의 제목은 가능한 학술적 전문 용어가 아닌 일반적으로 쓰이는 말로 정해야 합니다.

✨꼭 지켜줘야 할 것[편집]

어린이 백과를 만들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지켜줘야 하는 약속이 있습니다. 🤝

  1. 다른 어린이를 존중합니다
  2.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인 글을 씁니다.
  3. 어린이 백과의 글은 우리 모두의 것입니다.
  4.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와 자신만의 비밀에 대한 글은 쓰지 않습니다.
  5. 확실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담고 있는 최소 세 줄 이상의 글을 씁니다.
  6. 광고의 목적을 갖고 있거나, 광고라고 여겨질 만한 글은 쓰지 않습니다.
  7. 엄격한 규칙은 없습니다.

어린이란?[편집]

이 자리에는 어린이의 정의가 들어옵니다. 산타클로스가 2020년 크리스마스에 어린이는 만 1세부터 300세 까지의 모든 사람을 뜻한다고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1]

분류 기준[편집]

어떤 문서가 어린이 백과에 등록될 수 있나요?[편집]

  •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다른 어린이들이 잃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 쓰여진 문서이어야 합니다.
  • 단, 이 과정에서 원래의 의미가 변하거나 왜곡되지 않아야 합니다.
  • 어린이를 위해서 쓰여졌다고 판단되는 문서는 모두 어린이 백과에 등록됩니다.
  • 위키백과의 기본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 이미 위키백과에 존재하는 문서를 복사/붙여넣기 하거나, 저작관을 어겨가면서까지 문서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지식들과 그 열정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누가 어린이 백과를 수정할 수 있나요?[편집]

  • 한국어 위키백과를 사용하는 모든 어린이들은 어린이 백과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지식과 행동이 다른 어린이에게 도움이 됩니다.

다른 어린이들을 위해서 백과에 내용을 추가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편집]

  • 먼저 위키백과에서 새로운 문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 여러분과 함께 백과를 만들고 있는 다른 어린이들이 당신의 백과를 수정할 수 도 있습니다.

어린이 백과[편집]

으로 시작하는 문서[편집]

간장

으로 시작하는 문서[편집]

메모[편집]

To do[편집]

포털 만들기 - 포털은 열람자를 위한 위키백과 - 페이지입니다. 현재 여러가지 포털이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학생, 과학의 대중화 포털을 만듭시다. [[1]]

위키프로젝트 만들기 - 위키프로젝트는 여러 편집자들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가기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합니다! [[2]]

초안을 만듭시다. - 과학 토막글을 위한 초안 제작은 위키백과 과학 대중화의 첫걸음입니다

초안: 공간에 초안 문서 만들기

Achievement[편집]

크툴루의 부름 RPG - 대충 만들었지만 아마도 첫 문서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