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Minhyejung0404/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썸트렌드(영어: Sometrend)는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전문 기업 (주)바이브컴퍼니(구 다음소프트)가 텍스트 마이닝 기술로 만든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이다.

트위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뉴스에서 278억 건 이상의 실시간 데이터를 무료로 분석할 수 있다.

서비스[편집]

썸트렌드의 서비스는 크게 트렌드 분석, 트렌드 매거진, 썸갤, 실시간 이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트렌드 분석[편집]

트렌드 분석은 썸트렌드의 대표적인 서비스이며, 총 세 개의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키워드 분석[편집]

[사진]

키워드에 대한 언급량 추이, 연관어 변화, 감성어 변화, 긍·부정 키워드 비율, 키워드가 언급된 SNS 게시글의 원문을 확인할 수 있다.

  1. 언급량 추이 : 검색한 키워드에 대한 언급량 변화를 꺾은선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2. 연관어 변화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연관어의 언급량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연관어의 카테고리는 '인물', '단체', '장소', '상품', '브랜드', '시사/경제', '라이프', '문화/여가', '자연/환경', '속성', '미등록키워드'로 분류되어 있어 카테고리별 필터링이 가능하다.
  3. 감성어 변화 : 키워드에 대한 감성 연관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연관어의 긍정/부정/중립의 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4. 원문 보기 : 키워드를 언급한 트위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뉴스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다.

평판 분석[편집]

[사진]

특정 브랜드, 제품, 인물, 장소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할 수 있는 연관어 맵을 볼 수 있으며, 키워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요인을 확인할 수 있다.

  1. 연관어 맵 : 키워드에 대한 최대 30개의 연관어 맵을 볼 수 있다. 카테고리는 필터링이 가능하다.
  2. 평판 요인 분석 : 감성 연관어를 기반으로 키워드에 대한 긍정/부정/중립의 이미지를 파악할 수 있다.
  3. 원문 보기 : 키워드를 언급한 트위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뉴스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다.

비교 분석[편집]

[사진]

두 개의 키워드에 대한 언급량 추이, 연관어 맵, 감성어를 비교해 볼 수 있다.

  1. 언급량 추이 비교 : 두 키워드의 언급량 변화를 두 개의 꺾은선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2. 연관어 맵 비교 : 두 키워드의 연관어 맵을 함께 볼 수 있고, 공통 연관어 또한 맵에 함께 표시된다.

트렌드 매거진[편집]

[사진]

트렌드 매거진은 매주 1회 전문 에디터가 발행하는 라이프스타일 분석 매거진이다. 요즘 뜨는 트렌드나 현상을 썸트렌드로 분석하여 얻은 인사이트가 매거진의 주된 내용이다.

최초로 발행된 매거진은 《마트는 영수증을 남기고 문화센터는 사진을 남긴다.》이며, 이 외에도 《#다이어터에서 #운동하는 여자로》, 《코로나 VS. 메르스》 등이 있다.

썸갤[편집]

[사진]

썸갤은 썸트렌드 회원이라면 자유롭게 업로드 할 수 있는 게시판으로 빅데이터 관련 인사이트를 서로 나누는 공간이다.

키워드 분석에서 썸갤 등록하기 버튼을 통해 글을 등록하면 분석 결과 이미지가 자동으로 첨부된다.

실시간 이슈[편집]

[사진]

실시간 이슈는 실시간 언급량이 많은 키워드 TOP10을 분석할 수 있다. 연관 키워드와 최근 1개월 간의 추이 그래프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