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Melon Tree/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폴란드의 10월
    냉전의 일부
    Gomulka speech.jpg
    브와디스와프 고무우카가 1956년 10월 24일 그의 인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 바르샤바의 군중들에게 시위를 중단하고 노동으로의 복귀를 호소하고 있는 모습.
    날짜1956년 10월-12월
    장소
    결과
    교전국
    소련의 기 소련 폴란드 인민공화국의 기 폴란드 인민공화국
    지휘관
    니키타 흐루쇼프
    아나스타스 미코얀
    니콜라이 불가닌
    뱌체슬라프 몰로토프
    브와디스와프 고무우카
    에드바르트 오하프
    유제프 치란키에비치
    알렉산더 자와드키

    1956년 10월, 폴란드의 해빙, 또는 고무우카 해빙 등으로 불리는 포즈난의 10월(폴란드어: Polski październik)은 1956년 하반기에 폴란드의 정치에 큰 변화를 가져온 사건이었다. 일부 사회 과학자들은 이를 폴란드의 10월 혁명이라고 언급한다. 1956년 헝가리 혁명에 비해 덜 극적인 사건이었지만 소련과 소련의 동구권과 중앙유럽의 위성국의 관계에 더 깊은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여겨지기도 한다.

    폴란드 인민 공화국에게 1956년은 전환기의 해였다. 국제 정세는 특히 폴란드 공산당의 지도자 볼레스와프 비에루트가 3월에 사망한 이후 폴란드에서 강경한 스탈린주의자들을 크게 악화시켰다. 비에루트가 죽기 전 2월은 스탈린이 사망하고 후계자인 제1서기 니키타 흐루쇼프스탈린을 비난한지 3년이 되던 달이었다. 그해 6월 노동자들의 시위는 전 국민들에게 자신의 상황에 대한 불만을 부각시키토록 했다. 10월부터는 이전까지 일어났던 사건들로 브와디스와프 고무우카가 이끄는 개혁파의 세력이 상승하는 결과를 낳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