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Jaipur13/진행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靑海省[편집]

칭하이 성은 고대에 서융(西戎)의 땅이었다. 한나라 시대에는 강족(姜族)이 살았었기 때문에 서강(西羌)이라 하였다. 한나라는 서해군(西海郡), 하원군(河源郡), 열원군(湟源郡), 금성군(金城郡)을 설치했다. 오호십육국 시대에 토욕혼이 발흥하여 칭하이 성과 간쑤 성 일부를 약 300여년간 지배한다. 수양제가 서정에 나서 609년 토욕혼과 우두머리 피생금을 정복한다. 당나라 때는 토번이 이 땅을 접수한다. 칭하이 성은 티베트의 토번 왕국이 당나라에 항전한 무대이기도 하며, 8세기에는 대부분의 지역이 티베트에 속하였다. 822년 티베트와 중국 사이에 국경조약이 맺어져서 칭하이 호수 남서쪽에 있는 일월산이 양측의 경계가 되었다. 조약의 내용은 티베트어, 중국어로 하여 라싸, 장안, 일월산의 석비에 세겨져 보관하였다. 토번왕국이 다스리는 동안 이 곳에 사는 여러 민족들이 티베트 족이라는 자의식을 얻어 오늘에 이른다.

송나라 때에는 토번왕국의 후예들이 설립한 청당왕국이 점유하고 있다가 탕구트 계의 서하에게 멸망한다. 1636년 오이라트의 구시 칸(顧實汗, Gushi-Khan)이 부하들과 함께 티베트로 이주해 올 때는 이 지역에 원래 살던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 현재 이 성에 살고 있는 몽골인들은 구시 칸의 후손들이다. 18세기에 청나라옹정제가 이 지역 몽골인들의 내분을 틈타 칭하이 지역을 침공한다. 몽골인들은 굴복하여 티베트에서 가지고 있던 권리를 모두 빼앗긴다. 북부의 몽골인들은 맹기제(盟旗制)로 재편되고, 남부의 티베트인 제후들이 토사(土司)라고 하는 칭호를 받고 소령에 거주하는 지배체재가 구축된다. 청나라 말기 이래 무슬림이었던 군벌 마씨(氏) 정권의 지배하에 있다가 1949년 공산당에게 정권을 넘긴다. 1928년 하서주랑의 남부를 합쳐 칭하이 성이 설립되었으나 유목지역에서는 구제도가 계속된다. 1950년대 중반에는 중국인민정부에 의한 개혁을 계기로 대규모 항중봉기가 일어나 티베트 동란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전통적으로는 티베트암도에 속하는 지역으로 많은 티베트 인물들의 고향이다.

甘肅省[편집]

간쑤성은 예로부터 서역으로 가는 요충지였다.

신석기시대에 간쑤성에는 대지만문화(大地灣文化), 마가요문화(馬家窯文化), 제가문화(齊家文化) 등 다수의 신석기 문명이 발달하였다.

진나라톈수이 부근에서 시작하여 전국을 통일하게 된다. 진(秦)이라는 이름도 이 지역에서 유래하였다고 여겨진다. 진나라는 간쑤성의 동남부를 지배하였으며, 기원전 688년 현재의 톈수이 일대에 규현(邽縣)을 설치하였고, 기원전 280년에는 농서(陇西)와 북지(北地) 두 군은 설치하였다.

한나라 때에 장건(張騫)이 처음으로 하서주랑을 통과한 후 실크로드의 중요한 통로가 되었으며 많은 도시들이 흥망성쇠를 거듭했다. 한무제 때 황하 서쪽에 4개 군을 설치하고, 황하 동쪽에 5개 군을 설치한 후 양주(凉州) 관할로 하였다. 오호십육국시대 동안에는 5개 나라가 간쑤 지역에 세워졌다. 남북조시대에는 북위에 속하였다. 당시 불교가 서역을 통해 전래되면서 간쑤 성 경내에 많은 석굴들이 만들어졌고, 그 중 중요한 것으로는 둔황 석굴(敦煌石窟), 마이지산 석굴(麦积山石窟) 등이 있다.

대에는 이세민의 가문이 간쑤 성의 일부인 농우(陇右)의 세도가였던데다가 서쪽을 향한 광대한 수요 때문에 간쑤 성 일대가 중요시 되었고, 관내도, 농우도, 산남도를 설치하여 22개 주로 나누어 다스렸다. 이 중에서 가장 규모가 컸던 것이 장이(张掖) 근처의 감주(甘州)와 주취안(酒泉) 근처의 숙주(肅州)였다.

오대십국 시기에 간쑤 지역은 전란에 휩싸이고, 소수민족들이 침입하였다. 대에는 서하(西夏)에 속하였다. 서하는 당나라 때의 두 주인 감주와 숙주를 병합하여 감숙군을 설치하였고, 이 때부터 감숙이라는 이름이 정식으로 사용되었다. 칭기즈칸이 서하를 정복하다가 간쑤 지역에서 죽었고 그의 유해는 몽골로 회수되었다. 현재 간쑤 성 싱룽산(興隆山)에는 칭기즈칸의 의관묘가 있다.

1261년 원나라는 간쑤 지역에 서하중흥행성을 세우고 중흥부에서 통치하다가 폐지하고 섬서사천행성에 병합한다. 1286년에 감주로에서 통치를 하도록 하고 이름을 감숙행중서성으로 고쳤다. 대에는 섬서성과 합쳐졌으나 청나라 강희제 때인 1663년 분리된다.

1862년부터 1877년까지 둔간혁명이 일어나 극심한 전투가 벌어졌다.

강력한 한족 통일국가가 성립되었을 때에는 간쑤성이 매우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가 되는데, 이는 이 지역의 길고 가는 목을 따라 하서주랑(河西走廊)이 놓여 있기 때문이었다. 한나라는 이 주랑을 따라 만리장성을 연장였으며, 위먼관(玉門關)과 양관(陽關) 등의 요새 도시를 건설하였다. 명나라 역시 자유관(嘉峪關) 같은 요새를 설치하였다. 위먼관의 서쪽, 간쑤 성우 동북부 지방에는 월지, 오손 등의 유목민족 나라들이 있었다. 간쑤성은 실크로드를 따라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중요한 지역이었다. 더하여 여러 문화가 드나드는 통로이기도 하였다. 이 통로를 통하여 불교가 들어왔고, 한자 문명이 전해져 나가기도 하였다.

잦은 지진가뭄, 기근 때문에 이 지역의 경제는 빨리 발전하지 못하고 근래에 들어서야 풍부한 광물 자원에 기초한 광업이 발달하였다. 1920년에 발생한 리히터 규모 8.6의 지진 때, 18만명이 사망하였고, 1932년 발생한 리히터 규모 7.6의 지진 때도 7만여 명이 사망하였다.

四川省[편집]

쓰촨 성과 그 주변은 기원전 15세기 경부터 독특한 문화가 발달한 지역이다. 기원전 9세기부터 촉나라가 나타나 이웃한 충칭에서 발달한 파나라와 경쟁하였다. 촉나라의 존재는 1986년 광한 현에서 삼성퇴 유적이 발견되기 전까지는 전설로 치부되었다. 삼성퇴 유적은 촉나라의 도시 유적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귀중하기 짝이 없는 고고학적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촉은 진나라에 의해 정복되면서 고유의 문명을 잃어버리고 말지만, 촉의 문화는 쓰촨의 주민들이 아직까지 보존해 오고 있다.

진 정부는 쓰촨의 기술과 농업을 황하 유역에 버금갈 만큼 향상시킨다. 발전된 관계시설인 도강언(都江堰)은 기원전 3세기에 이빙(李冰)의 관리 하에 건설되었는데 당시의 수준 높은 기술 수준을 엿볼 수 있다. 도강언은 일련의 댐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민장 강의 흐름을 바꾸어 농토에 물을 데고, 홍수시에는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건설되었다. 이 곳의 농업 생산량이 급격히 증가였고, 이는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한나라 시대에는 익주에 속하다가 후한 말기의 혼란기에 유비가 이 땅에서 촉한을 세우고 , 와 경쟁한다. 263년 위나라가 촉한을 점령하고 통일의 기틀을 세운다. 서진 후기에 이웅(李雄)이 청두(成都)에서 스스로 황제를 칭하고 국호를 대성(大成)이라 하였다가 338년에 한(漢)으로 고친다. 합쳐서 성한이라고 부르는데, 성한은 오호십육국 중에서 가장 먼저 건국된 나라이다. 347년부터 581년까지 쓰촨 지역은 오호십육국 중의 전진(前秦), 초종(樵縱), 남조 중의 송(宋), 제(齊), 양(梁), 북조의 서위(西魏), 북주(北周) 등의 나라에게 지배당하면서 오랜 전란을 겪게 된다.

수나라가 건국된 후 안정적인 사회 발전이 가능해 지면서 쓰촨은 황금기가 시작되는데, 양일익이(楊一益二; 양주가 하나면 익주는 둘이다)라는 세설이 있을 만큼 번성한다.당나라 시기동안에는 토번과의 전쟁이 이 지역에서 일어났다. 시인 이백이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쓰촨에서 보냈다. 안사의 난 때, 현종이 촉으로 피신해 온 이래 당의 덕종과 희종도 촉으로 도망쳐 온 일이 있다. 당이 907년에 망하고, 전촉 후촉의 두 나라가 차례로 서 크게 번영하나, 북송에 의해 965년 멸망한다.

송나라와 원나라 시기에는 수차례의 대규모 농민 봉기가 일어나는데, 왕소파, 이순 등의 봉기가 유명하다. 남송금나라를 멸망시킨 몽골과의 전쟁에 돌입하게 되었다. 쓰촨과 샹양(襄陽)이 격전지였다. 이 때에 쓰촨은 장장 반세기 동안 전란이 끊이질 않았다. 송대부터 계속되어온 전란과 원대에 있었던 역병으로 인해 인구가 많이 줄어들고 경제적 기반이 많이 훼손된다.

쓰촨지역이 명나라의 판도에 들어가게 된 것은 1371년의 일이다. 명 말에 장헌충의 농민봉기가 있어 국호를 대서(大西)라하였으나 금방 망한다. 청 초기의 30년 동안은 전란에 휩싸이게 되다가 강희 20년이 되어서야 안정을 되찾는다. 가경 원년(1796)에 쓰촨, 후베이, 산시(陕西)에서 백련교의 난이 일어났으나 진압된다. 명나라와 청나라는 각각 초기에 대규모의 사민정책을 편다. '호광전사천'으로 불리는 정책으로 많은 인구가 유입되면서 쓰촨의 경제적 상황이 신속히 회복된다.

쓰촨성의 경계는 지난 500여년간 거의 변화가 없었다. 중화인민공화국 초기 동안 쓰촨 성 서부의 산악지대가 시캉 성이라는 이름으로 분리되기도 하였으나 얼마 가지 않아 복구되었다. 1997년에서 동부의 넓은 지역이 충칭직할시가 되어 분리되었다.

주요암석 문서 현재 상황[편집]

화성암: 현무암 10월 11일 안산암|1941 유문암|1773 반려암|1635 섬록암|2282 화강암|5500

변성암: 혼팰스| 문서 없음 편암|890 편마암|1998 슬레이트| 문서 없음 천매암|1412 규암|661

퇴적암: 셰일|1154 사암|2416 역암|1783

사실 암석이나 광물은 손을 데기 시작하면 끝이 없는 것이라. 중학교까지 배우는 암석은 이 정도인 것 같다. 2000 바이트로는 학습백과 이상의 정보를 주지 못하는 것 같다. 5000바이트 정도를 목표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