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Hun99/한국어 위키백과의 발자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그동안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있었던 일들 중 흥미롭고 주목할 만한 기록들을 모으기 위해 페이지를 엽니다. 기존 사용자들에게는 예전의 논의를 참고하거나 추억도 해보는 용도로, 신규 사용자들에게는 위키백과가 어떤 경로로 발전해왔으며 현재의 위치는 어떠한지 가늠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현재의 관례와 규정의 대부분은 앞선 논의와 관습들이 누적된 결과인데, 이것이 어디서 비롯되었고 어떤 논의를 통해 도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모두가 과거의 기록을 일일이 찾아보기에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무성한 숲과 같아 이렇게 이 페이지로 솎아내 한 데 묶어 보관합니다.

2002년[편집]

위키백과 천지창조 시절, 한국어 위키백과의 첫 편집인 사용자:209.162.23.122의 편집은 대문을 홀연히 남기고 갔다.
위키백과의 초기 발자국들...
첫 문서 편집. 217.80.37.155 유저의 편집 문서는 지미 카터였는데 내용은 없고 인터위키만 단 편집이었다.
첫 사용자인 사용자:Xaos님의 현재 남아있는 최초의 문서 편집이나, 이보다 더 오래된 xaos님의 삭제된 편집이 대문/토론에 있다.

2003년[편집]

2004년[편집]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뷰로크랫 및 관리자 권한 회수의 첫 사례. 이후 뷰로크랫 권한은 Xaos님에게 부여되었다.
위키백과 사용자 모임은 처음에 이러했다.
문서의 첫 도입부 서술 방식(ex. 위키백과는 ㅇㅇㅇ이고)이 통일되었다.

2005년[편집]

기분 좋은 빙긋 웃음이 생긴다.
위키백과는 위키백과사전이 될 수도 있었다. 위키백과는 4표와 위키백과사전은 3표였다.
사용자:최담담님의 오래 전 알찬 글 제안. 2006년 12월 사용자:WaffenSS님의 제안 이후, 2007년 8월에 와서 사용자:BongGon님의 제안이 호응을 얻어 위키백과:알찬 글이 시작되었다.
이를 통해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말레이어, 타이어 위키백과가 서울 서버로 이전되었다. 현재의 서울 서버는 프록시 서버로 운영 중.
사용자:최담담님의 제안에 의한 공정사용에 관한 첫 토론? 결과는 부결.

2006년[편집]

뜨거운 감자인 저작권 토론이 열렬히 펼쳐졌다.
처음으로 포털 이야기가 나온 시점인 듯 싶다. 이후 Yes0song님은 2007년 3월에도 한국어 위키백과에도 portal을 만듭시다라는 제목으로 다시 한번 제안했다.
체크 유저 권한의 필요성이 처음 제기되었다.
crypto님께서 sandbox 직역인 모래상자의 명칭을 연습장으로 바꾸는 것이 어떻냐는 제안을 하였으나 2006년 당시에는 별반 논의가 없었다. 그러다가 2007년 7월의 사랑방에서 관련 논의가 나왔고 모래상자 토론란에서 연습장으로 명칭을 바꾸는 것이 결정되었다.
현 한국어 위키백과 바벨 색상은 이 때 결정되었다.
허나 무반응...그 후 어떻게 되었을까?
첫 오프가 될뻔했었지만 무산.
다지모가 추진했던 한자혼용판은 컨센서스를 얻지 못하였다.

2007년[편집]

WaffenSS님의 관리자 선거에서 찬반에 관한 격론이 뜨겁게 달구어졌다. 당시 명확한 선거 절차가 부재한 상황이기에 절차에 관한 격론이 펼쳐져 이후 선거 절차가 마련되었고, 선거 소식이 메타에도 알려져 WaffenSS라는 계정명이 나치즘을 연상하기 때문에 관리자 권한을 부여해서는 안된다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제이콥 닐슨의 보호 문제로 시작된 논란으로부터, 관리자가 문서에 개입시 관련된 관리자는 해당 문서를 보호할 수 없는 정책이 더해졌다. Alfpooh “보호 문서 규정 변경”
넘겨주기 문서의 허용 범위는 어디까지일까? 한자, 영어 넘겨주기는? 이에 대한 토론이 벌어졌다.
이 때 문서 편집에서 0번(요약부분)편집 버튼이 생겼다. 2008년 11월, Chongdae님에 의해 사용자설정에서 개별 설정하도록 바뀌었으나 12월 다시 복원
6월에 Klutzy “한국어 위키백과 오프라인 모임” 제안이 있었고 최초의 오프라인모임이 있었다. 한겨레 기사
종래 문서훼손이라는 용어를 영어위키백과의 vandal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으나 한국어 독자에게는 직관적이지 않으므로 문서훼손이라는 용어로 변경하였다.
1년 이상 활동하지 않은 관리자의 해임은?
스페인으로 결정되었고(11:9) 이 토론에만 362,353 바이트가 소요되었다.
과거 선거에서는 구체적인 선거 절차가 없어 선거권의 존부와 선거 기간에 대해 잡음이 종종 있었다. 결국 리듬님의 선거 도중에 절차가 구체적으로 마련되기 시작하였고 선거 종료 이후에 중지를 모아 지침으로 확정되었다.
사랑방이 월 단위에서 주 단위로 변경되었다.
대문에 알찬 글이 반영되기 시작.

2008년[편집]

네이버 검색시 백과사전 항목에서 위키백과의 내용이 검색 첫 결과로 소개되기 시작했다. 두산백과의 내용이 없는 항목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첫 결과로 소개되었지만 적어도 웹문서란에서는 위키백과의 내용이 선두에 위치했다. 다음에서도 위키백과의 내용을 상단에 위치시키는 변화가 있었다.
5만 문서가 달성되었고 그 문서는 바브리였다.
사용자:대한민국청소년의회님의 활동 이후, 공유 계정이나 대표 계정의 활동이 문제시되었고 결국 금지되는 방향으로 정책화되었다. 앞으로 기업이나 특정 단체들의 대표 계정을 통한 편집 금지가 성문화된 사례
2006년 5월 그리고 2007년 3월에 제안이 있었지만 활성화되지 못하다가 2008년 1월에 BongGon님의 제안, 3월 쿠도군님의 제안, 이후 포털 출범에 시동이 걸렸다. 위키백과:포털이 생겼고 이후 투표를 거쳐 들머리로 결정되었다. 이후 2014년 포털로 이름이 다시 변경되었다[4]
각종 문서에서 나타나는 편집 요약의 폰트를 이탤릭체에서 일반적인 글씨체로 변경했다. 한글과 기울임체인 이탤릭체는 그 모양상 잘 안 맞아 가독성상의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 토론을 계기로 가독성 높은 자형으로 변화를 주었다.
iTurtle님의 대문안이 선정되었다. 현재의 대문과는 다르다.
큰스님님의 몇몇 제안에 대해 더위먹은민츠님이 에세이(수필)을 인정하자는 의견을 냈고 이후 위키백과:수필 문서가 생성되었다.
모든 언어의 합계 기준 위키백과의 천만 번째 문서가 나왔다. 헝가리어 위키백과의 니콜라 힐리어드였다.
  • 마상호 탈퇴 요청 사건 : 마상호라는 사용자가 3월 위키백과에 탈퇴 요청이 있었으나 위키백과에서는 탈퇴 자체는 불가능하여 거절되었다. 그럼에도 마상호 사용자가 탈퇴의 반복적 요청과 법적 위협을 계속 해왔고 논란 상태에 있었고 결국에는 사용자 문서와 토론 문서 삭제 그리고 계정명 변경으로 탈퇴했다는 표시를 해주었다. 이후 가입시 탈퇴는 불가능하다는 메세지가 첨부되었고, 실명 기입을 요구하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하여 사용자 이름이라는 명칭이 계정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 4월 사용자:피첼에 의해 단축 이름공간의 체계화가 제안되었다. 여기서 제안된 단축 이름공간은 특:(특수문서:), 토:(토론:), 사:(사용자:), 사토:(사용자토론:), 백:(위키백과:), 백토:(위키백과토론:), 그:(그림:, 현재의 파일:), 그토:(그림토론:, 현재의 파일토론:), 틀토:(틀토론:), 분류:(분:), 분토:(분류토론:), 들머리:/포:/들:(포털:), 들머리토론:, 포토:, 들토:(포털토론:)이 있다. 이 주장이 받아들여지지는 않았으나, 특:은 10월에 추가되었다. 2012년 6월에도 사용자:아라에 의해 유사한 제안이 제기되었다.
  • 4월 김우진 “롤배커를 도입해야 할 듯 합니다.” 롤배커 도입 이야기가 처음 나왔다.
  • 4월 그 동안 정식 이름공간으로 등록되지 않았던 ‘백:’이 ‘위키백과:’로 넘겨주는 단축 이름공간으로 되었다. 이전까지 ‘위키백과:’ 이름공간의 문서에 ‘백:’으로 시작하는 단축 문서를 만들어 왔으나, ‘백:’이 이름공간으로 처리되지는 않았었다.
  • 사용자 토론에서의 의견 삭제를 허용할 것인가? :사용자 페이지의 토론창에 글을 썼을 때 해당 사용자가 그냥 토론을 지울 경우 차단 사유가 되는가? 논의를 통해, 사용자의 토론처분권한을 원칙적으로 인정하되 문서훼손행위가 지속적인 경우에는 차단사유가 되는 것으로 결론지어졌고 토론 지침에 수정이 있었다.
  • 검색창의 자동완료기능 :위키백과 검색창에 글씨를 입력할 때 자동완성기능이 도입되었다. 초창기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있었으나 해결되었다.
  • 조선일보 Weekly BIZ
지미 웨일스의 인터뷰인데, 한국어 위키백과의 부진 원인에 대해 몇 마디를 지미웨일스가 해주었다.
계정 인수 요청이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아마) 처음으로 있었다. 이후 SUL과 겹쳐 계정인수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계정 이름 변경 요청란이 독립 페이지로 개설되었다.
짧은 글이라는 이유로 삭제할 경우 그 기준은 어디까지인가? [5]의 문서를 Chongdae님이 삭제하였고 이의제기 후 복구되었다.
쇠고기 협상의 여파가 위키백과에도 미쳐, 명박산성에 대한 삭제토론이 뜨겁게 펼쳐졌다. 다음 아고라에 이 토론이 알려져 적지 않은 이들이 위키백과를 방문했다. 또한 한국어 위키백과의 이명박 문서에 관한 준보호 조치가 언론에 대대적으로 알려지는 유례없는 일이 있었다.
MBC 뉴스데스크에서도 위키백과 이명박 문서가 소개되었다. (준보호 태그가 붙어있는 장면을 소개) 또한 뉴스데스크의 다른 뉴스에서는 명박산성이 온라인 백과사전에 등재되었다면서 위키백과의 명박산성 문서 화면을 보여주었다. (동영상 보기)
쿠키뉴스 동영상 뉴스에서는 1분 30초 동안 위키백과의 명박산성과 삭제토론을 독립된 주제로 다루었다. (동영상 보기)
  • 위키미디어 재단의 안젤라씨와 한국어 위키백과 사용자들과의 만남 : 안젤라씨가 만남의 제안글을 올렸고 5인의 사용자와 서울에서 모임을 가졌다.
  • 7월 오픈토리 사건 : 중앙일보 고문인 이어령 교수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오픈토리는 배타적 저작권을 선언한 약관을 가지고 있었는데 위키백과의 강희제 문서를 퍼가는 문제가 있었다. 클레임 접수 후 오픈토리는 해당 약관을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로 변경하였다.
  • 사용자:김종국관리자 권한 회수
사용자 김종국의 다중계정 활동 및 타사용자에 대한 협박 등의 사유로 권한 회수의 움직임이 있었고 결국 스스로 사퇴하는 형식으로 권한 회수가 이루어졌다.
다음이 중앙교연에서 2004년에 발간한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의 저작권을 사들여 위키백과에 준하는 라이센스로 공개하였다.
GFDL의 1.3버전이 공개되었다.
다음이 주최하였고, 지미 웨일스가 직접 참석하였다.
유저박스의 허용범위는 어디까지인가에 관한 격렬한 토론이 있었다.

2009년[편집]

위키백과 10만 문서 도달 기념 행사와 주제 발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열렸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한국어 위키백과 사용자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가 있었다.
사용자:Changmun7윈도 7에 대한 훼손으로 차단이 되기 전, 시스템 메시지를 이름으로 한 수십개의 계정이 만들어져 다른 사용자의 편집 행위를 방해했다. 이후 백:다중 계정 검사 요청에서 논의해 체크유저를 거치지 않고, 기계적으로 만들어진 계정의 거의 대부분이 차단되었다.
멤버 중 '재범'이 2PM을 떠난 사실이 위키백과에도 등재되면서 많은 팬들이 항의했다.
권한회수지침 채택 후 첫 회수 토론/투표가 시행되었으며 결과는 부결이었다.
순천향대학교가 학교 사진을 CC-BY-SA로 배포했다.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대학에서 자발적으로 CC-BY-SA로 저작물을 직접 배포한 것은 처음이다.
마포구 의원들이 보고서 내용에 이탈리아의 교육을 표절해서 기사화된 사건. 관련 사랑방 논의

2010년[편집]

BongGon님의 부적절한 언행 등을 이유로 한 권한 회수 및 차단 요청이 있었고 이에 관리자가 관리자를 차단하는 일이 있었다. 이에 관해 사랑방 토론 이후 관리자 권한 회수 토론이 열렸으며 BongGon님의 사임으로 권한이 회수되었다.
위키백과 내에서 짧은 정의글에 대해서 삭제의 경향이 그동안 강했다. 예를 들어, 문서 내용이 정의 수준 정도일 때 낱말사전이 아니라는 명목을 들어 삭제한 것이었다. 그러나 관련 토론을 통해 1,000여 개로 방치된 토막글 미만틀의 사용이 중단되었고, 사랑방에서의 논의, 낱말 사전이 아니라는 오해 정책 및 {{삭제 신청}}틀의 정비로 충분한 정의글이라면 내용이 짧더라도 삭제되지 않고 유지될 수 있도록 명문화되었다.
  • 관리자 선거 기간이 3주에서 2주로 축소되었다.
  • 5월 ‘들’과 ‘들토’를 각각 ‘들머리’와 ‘들머리토론’의 단축 이름공간으로 등록하였다.
  • 5월 위키백과를 교육에 활용하기의 내용이 과거 원칙적 금지에서 허용으로 대폭 변경되어 과제를 환영하고 있는 다른 언어 위키백과의 흐름과 비로소 궤를 맞추었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그동안 위키백과에 숙제를 내는 것을 적대시해 왔다.
  • 관리자 책읽는달팽님이 건강상의 이유로 관리자직을 사임했다.
  • 7월 1일 한국어 위키백과의 기본 스킨이 벡터 스킨으로 변경되었다. (관련 논의들)
  • 8월 위키프로젝트의 명칭 변경 투표에서 기존의 명칭인 위키프로젝트를 계속 사용하기로 하였다.
  • 성우 이용신 본인이 위키백과에 사용자:Expressyours이란 계정으로 가입한 후 토론에 참여해 토론:이용신에서 생년 정보의 삭제를 요청하였고, 이후에 해당 인물의 생년 정보가 삭제되었다.
  • 9월, 관리자 ITurtle님이 사무관과, 관리자직을 사임했다.
  • 12월 인천시장 송영길 측이 명예훼손을 이유로 여러 네티즌을 고소하던 가운데 몇몇 위키백과 사용자들을 위키백과 문서상의 명예훼손을 이유로 고소했다. 경찰에서는 위키백과 사용자토론 문서를 통해 직접 사용자들에게 문의했으며 경찰서에 직접 자진출두한 사용자도 있었다. (사랑방 논의 1, 사랑방 논의2, 사랑방 논의 3
  • 한국어 위키백과의 문서 수가 15만에 이르다.
  • 백:좋은 글 제도가 도입되다.

2011년[편집]

StoryK공정언론시민연대에서 위키백과에 관련된 토론이 진행되었고, 사랑방에서 위키백과와 사용자들의 정치 성향에 대한 갈등이 불거졌다. 몇몇 사용자가 직접 해당 단체에 방문하여 참가후기를 작성하기도 하였다. 결국 백:아님위키백과:다중 계정이 수정되기에 이른다.

2012년[편집]

  • 1월 2010년 8월부터 시작된 위키백과:외국어 고유명사의 한글 표기의 개정안 토론이 종결되어 지침이 되었다.
  • 영어 위키백과가 미국의 새로운 저작권 법 SOPA의 제정 시도에 항의하여 18일 하루동안 영어위키백과의 서비스를 중단했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연대의 표시로 배너를 설치하였다. (관련 논의)

2013년[편집]

2014년[편집]

2015년[편집]

  • 7월 10일 공정이용 정책이 시행되었다.
  • 7월 17일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가 위키미디어 재단 가맹위원회에 의해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으로 승인되었다. 관련 사랑방 게시물
  • 7월 23일 관리자 선거에 대한 다중계정의 투표가 사후적으로 발각되어 최초로 재선거가 실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