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Hansin0107/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FTL : Faster than Light 
Hansin0107/연습장
장르실시간 전략 게임 ,인디 로그라이크

FTL : Faster Than Light》는 Subset Games 에서 제작한 실시간 전략 게임이다. 2012년 9월 14일 Steam,2014년 4월 3일Apple App Store에서 발매되었다.

게임의 배경[편집]

먼 미래, 우주연합군은 반란군의 공세에 패퇴하여 거의 모든 세력권을 잃고 쇠퇴하고 있었다. 그러나 연합군 소속의 함선 한 척은 반란군의 기지에 잠입하여 이 공세를 역전시킬 치명적인 '기밀'을 입수한다. 존립을 위협할 정도로 거대한 약점인 '기밀'이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병력을 동원하여 함선을 추격하는 반란군, 그리고 이를 연합군 최후병참기지로 전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도망치는 연합군의 유일한 희망. 연합군의 희망을 짊어진 그들의 목숨을 건 항해가 막 시작되었다.

게임의 기본 진행[편집]

PC 버전 기준으로 기본적으로 마우스 + 단축키 체제이다. 단축키로는 숫자 1~4번은 무기, 5~8번은 드론을 관제하고, 무기를 선택해 적의 함선을 공격할때 V를 눌러 자동공격 설정을 할 수 있다. F1부터 F8은 승무원을 선택, 시설 전력 공급보호막,엔진 등 보이는 순서대로 A - H를 사용하면 된다. Shift와 함께 눌러 전력 공급을 중단할 수도 있다. Z,X로 모든 문 여닫기, C로 은폐장 가동, T,R은 텔레포터 송신,회신을 할 수 있다.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승무원 선택/무기 가동/전력 공급등을 수행할 수 있고, 오른쪽 클릭은 승무원 이동/무기 중지/전력 중단을 수행할 수 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일시정지 상태가 되고, 이 상태에서 명령을 지정을 할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함선이 파괴당하기 전에 상대방의 함선을 파괴하는 것이 일반적인 진행 방법이며, 반란군의 함선을 파괴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1.다른 진행 방법[편집]

기본적으로는 무기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함선을 부수는 것이 진행방법이지만, 다른 방법으로는 선원 텔레포터라는 장비를 사용하여, 승무원을 상대 함선으로 이동시켜 상대의 승무원을 전멸시키거나 선원에 피해를 주는 무기를 사용하여 승무원을 전멸시킬 수 있다. 아니면, 상대의 산소실에 피해를 줘 산소 공급을 끊어 승무원들을 질식시키는 등 함선의 파괴로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장비[편집]

1. 공격 무기[편집]

함선에서 사용하는 무기들은 기본적으로 전력을 소모하며, 무기 시설이 공격당할시 전력이 줄어들 경우에 1 ~ 4번 칸 중 제일 오른쪽에 있는 4번칸부터 차례로 전원이 꺼지게 된다.

1.1 레이저 무기[편집]

가장 보편적인 무기. 미사일 소모가 없지만 기본적으로 방어막을 관통하지 못해 방어막에 쉽게 막히는 무기. 발사하는 방식엔 일반적인 발사 형태와 충전식 발사 형태가 있는데, 일반적인 발사 형태는 충전이 완료되면 쏠수 있고, 충전식은 가령 최대 4회까지 충전이 가능할 시에 4번을 충전하고 쏠 수 있다. 충전식은 1회나 2회,또는 3회 충전 도중에도 쏠 수 있다.

1.2 미사일[편집]

미사일을 소모하는 대신 방어막을 무조건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력이 강한 대신 미사일을 소모해 주의가 필요한 무기. 이 무기도 빔 무기와 마찬가지로 충전식 무기가 있다.

1.3 빔 무기[편집]

적함을 레이저로 그어 피해를 주는 무기. 적함에 레이저가 지나갈 경로를 지정해주면 경로를 지나며 지나는 선실 하나당 데미지를 준다. 지나가는 경로는 확률적으로 화재가 일어난다. 그러나 상대방의 방어막이 있을시 피해가 줄어들거나, 아예 피해를 주지 않으므로 상대방의 방어막이 없을 때 사용해야한다.

1.4 이온 무기[편집]

피해나 시설 파괴력은 없지만 시설이 맞은 경우 일정 시간 마비시키는 무기이다. 마비되는 정도는 이온 피해로 표현되는데, 이온 피해 1당 시설의 전력을 1칸 막고, 지속시간은 5초씩 늘어난다. 방어막에 맞아도 방어막을 담담하는 시설이 마비된다.

1.5 플랙(Flak)[편집]

대공포라는 의미의 무기이며, 다른 무기처럼 어느 시설을 공격하면 그곳에 맞는 것이 아닌, 설정한 시설을 포함한 주변에 산탄총처럼 피해를 준다. 여러발이 나가 방어막을 깎는데 용이하다. 탄의 속도가 굉장히 느리므로 주의.

1.6 폭탄 (Bomb)[편집]

미사일을 필요로 하며 전체적으로 충전시간이 짧은 편.폭탄을 적함으로 직접 텔레포트시켜 터트리는 무기. 미사일처럼 쉴드를 무시한다. 시설에 피해를 주지만 함선 자체엔 데미지를 주지 않는 특징이 있다.

1.7 크리스탈(Crystal)[편집]

전반적인 특징은 레이저와 비슷하지만 방어막을 1단계 관통이 가능하다. 게임상에서 획득하기 어려운 무기.

2. 보조 장비[편집]

함선의 성능을 강화시키거나 특수한 능력을 부여하는 장비. 시설을 설치해 전력을 소모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뉨. 시설을 설치해 전력을 소모하는 경우에는 함선에 빈 공간이 있는 경우에 설치가 가능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최대 3개의 보조 장비를 장착할 수 있다.

종족[편집]

1. 인간(Human)[편집]

  • 특성 : 남/여 구분, 종족 선택지 없음(오리지널),스킬 훈련 단계별 요구 경험치 10% 감소(확장팩)

모든것에 대해 평균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다. 타 종족에 비해 장점도 단점도 없으므로 여러 군데에서 유용하기 때문에, 피해가 갈 경우 치명적인 조타실에 배치하는 경우가 잦다

2. 엔지 (Engi)[편집]

  • 특성 : 수리속도 2배, 전투력 절반

사이보그. 수리속도가 2배이지만 전투력이 인간의 절반 수준이다. 특성에도 나와 있듯이 게임 세계관에서 전투에 약해 타 종족에 이용당하는 종족이다. 시설 수리가 다른 종족에 비해 빠르므로 시설에 피해가 가면 곤란한 곳에 배치하는 편이다.

3. 졸탄(Zoltan)[편집]

  • 특성 : 배치된 시설에 전력 1 제공, 체력 70, 사망시 자폭하여 적에게 피해 15 (확장팩)

피가 평균인 100보다 적다. 하지만 함선의 최대 제한 전력인 25를 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체력이 너무 낮아 백병전에 굉장히 취약하다. 졸탄이 있는 선실에 전력이 제공되므로 자주 움직이지 않는 시설에 두는 것이 좋다.

4. 슬러그 (Slug)[편집]

  • 특성 : 탐지실의 여하에 관계없이 적 승무원의 위치 탐지가능.인접한 방의 시야 확보, 슬러그 인카운터로 생기는 손해 방지. 정신 지배 면역(확장팩)

민달팽이 형태의 종족. 성운지대가 고향이라 텔레파시를 쓰기에 중급 탐지 기능을 절반쯤 대신해준다. 추가 버전에서 정신 지배에 면역인 특성이 추가로 생겼다.

게임 내에서 비열한 악당/사기꾼으로 묘사된다.

5. 맨티스(Mantis)[편집]

  • 특성 : 전투력 1.5배, 이동속도 120%, 수리속도 절반.

사마귀 종족. 전투력이 높고 이동속도가 빨라서 적함에 침투하거나 백병전용으로 활약한다.

6. 록맨(Rockman)[편집]

  • 특성 : 불에 면역, 체력 150, 이동속도 50%

몸이 돌로 된 종족. 불에 면역이므로 화재진압에 뛰어나고 체력이 인간에 비해 1.5배 많아 함선내에 침입자를 막아내는 역할에 적합하다.

7. 크리스탈(Crystal)[편집]

  • 특성 : 질식 피해 감소, 체력 125 , 이동속도 80%, 수동 발동 능력보유.

특정 사건으로만 뽑을 수 있는 일종의 숨겨진 종족. 유일하게 발동 능력을 가진 선원. 록맨의 선조격인 종족이며, 사용시 일정시간동안 방을 수정으로 굳혀 드나들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상대 함선에 침투하거나 상대가 침투해 왔을 때 사용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다.

8. 라니우스(Lanius)[편집]

  • 특성 : 라니우스가 있는 방의 산소 흡수, 산소가 없어도 체력피해 없음, 이동속도 다소 느림.

확장팩에서 등장한 신 종족. 다른 종족들은 산소가 필요한 반면에 자신은 산소가 필요하지 않아, 특정 구역에 배치해 침입한 승무원을 제압하는 용도로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