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용자:Ellif/한오백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오백년의 로고입니다. by Ellif.
한오백년의 로고입니다. by Ellif.

한오백년earpile에 의해 만들어진 단체로서, '국어 위키백과의 판에 반대하는 위키과 사용자들의 대'의 줄임말입니다. 하지만 이 단체가 진정으로 어떠한 단체인지는 미지수인 상태입니다. 현재는 다시 휴면중입니다.

우리의 주장

[편집]
earpile가 2006년 8월 30일 만든 이 주장문은 한오백년의 가장 기본적인 주장이며, 이 후에 자발적인 수정을 통해 현재의 텍스트에 이르렀습니다. 후에 회원간의 합의로 새로운 선언문이나 manifesto가 완성되기 이전까지, 이 주장문은 한오백년의 '기초이자 기반'입니다. 한오백년에 가입한다는 것은, 이 주장을 이해하고 이에 찬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코 가벼운 일은 아니죠. ^^;
  • 1. 사용자 페이지에 위키백과의 관점인 NPOV를 요구하지 말라.
현재 위키백과의 다섯 원칙중 제 2원칙에는 중립적 시각에서 바라 본다는 규칙이 있습니다만, 이는 1규칙에 의거하여 바라볼 때, 아티클에 소급된 것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위키백과: 스페이스나 토론: 스페이스에는 요구하지 않고, 심지어 아티클에서도 수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굳이 사용자: 스페이스에만 강력하게 적용한다는 것은 기본적인 관리행위를 넘어선 인권 침해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해설 : 위키백과:중립적 시각에 의하면, '위키백과의 모든 글은 중립적 시각에 따라 써야 하(ㄴ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en:에 의하면 역시 아티클에만 한정된 것이 분명합니다만, 해석에 따라 정말 모든 스페이스에 규정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으며, 실제로 이러한 상황이 나타날 가능성도 부정될 수 없습니다. 물론, 인신공격및 저작권 침해, 반-표시에 대해서까지 이를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 2. '독일어 위키백과 유저박스 해결안(GUS)'를 도입하고, 유저박스를 인정하라.
앞으로 '독일어 위키백과 유저박스 해결안(GUS)'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10위권 내에 있는 독일어 위키백과에서 이미 인정했고, 영어 위키백과에서도 성공적으로 시험 사용이 되고 있는 이 규칙을 한국어 위키백과에도 적용하는 것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3. 공정사용 인정하라.
우리는 공정사용이 서버가 있는 대한민국의 저작권법을 침해한다고 보지 않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내에 서버가 있는 중국어 위키백과에서는 현재 공정사용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예) zh:Vitas) 한국어 위키백과가 서버가 있는 대한민국의 법 때문에 공정사용을 중단한다면, 중국어 위키백과에도 그러한 조치를 취하도록 건의해야할 것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무런 행위도 없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공정사용을 추진하고 있는 사용자:정안영민/로고를 상당한 수준에서 찬성하고, 장기적인 부분에서, 공정사용에 적극 찬성하고, 공정사용이 한국어 위키백과에 적용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 4. 위키백과의 규칙을 최소화하라.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는 다섯 원칙에서 소홀해 있습니다. 특히 앞에 세 원칙에만 집중한 나머지, 나머지 두 원칙 (사용자를 존중한다, 엄격한 규칙이 없다)의 준수가 미비한 실정입니다. 특히 제5규칙은 이미 지켜지지 않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판단이 이어지고 있고, 규칙들이 세워지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목표는 한국어 위키백과가 규칙으로 세워진 철장왕국이 아니라, 사람의 신뢰 속에서 세워진 사용자간의 커뮤니티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한오백년은 (작성중)

[편집]
  • 급진적 개혁이나 투쟁을 원하지 않습니다.
한오백년은 개혁을 원하지만, 그 개혁의 방향이 급진적이거나, 투쟁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혁을 위한 노력을 하지만, 그것이 사용자들 간의 싸움으로 번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GUSKAIS처럼, 저희는 지속적인 개혁을 추구하고 추진합니다.

정책

[편집]

공식 정책은 /정책에서 이야기되고, 논의되고 있습니다. (기타 문의는 토론에서 받습니다.)
현재 한오백년의 공식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US Project - 독일어 위키백과 유저박스 해결안 지원 : 회원들의 제안과 결의에 따라, 저희 한오백년에서는 유저박스를 사용자 페이지에 만들고, 이 후에 사용자들이 쉽게 이 유저박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용자:Airridi/유저박스를 참조하여 주십시오.
  2. KAIS - 한국어 만화-애니메이션 이미지 해결책 : 한오백년이 두번째로 결의한 정책으로서, 공정사용을 위한 방편으로서, 위키백과에서 GFDL로 충돌하여 실을 수 없는 사진이나 영상들을 다른 곳에 링크해서, 공정사용이 인정되었을때 곧바로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해결책입니다. 자세한 사항과 진행상황은 /KAIS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회원명부

[편집]

관심이 있으시고, 이 네가지 주장에 찬동하시는 분이 있다면, 회원 명부에 서명해 주세요. '* ~~~~'의 형태로 서명하시면 됩니다.

--Programmeryh (토론) 2008년 7월 30일 (수) 01:59 (KST)

한오백년의 상징

[편집]
  • 한오백년에 가입하신 사용자 여러분들께서는 유저박스 ({{User:Galadrien/틀/hobn}}(영어))를 달아주셔서, 자신이 한오백년 참가자이라는 걸 만방에 알려주세요^^

같이 보기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