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CypRinus one7/정책을 유연하게 적용하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절 해칠 건 아니죠?

유연하게 적용하기란?[편집]

정책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은 때에 따라 정책을 다르게 적용하는 것입니다. 가령 어떤 문서에 간단한 요리법이 적혀 있다고 합시다. 당신은 그 문단이 백:아님#가이드를 위반한다고 생각하겠죠. 하지만, 그 문단은 자세한 요리법이 아닐 뿐더러 오히려 이해도를 높입니다. 이 문단을 지운다면 위키백과의 질을 낮추고, 완벽한 백과사전을 만든다는 위키백과의 목표에 어긋나겠죠.

다른 뜻[편집]

달리 말해, 유연하게 적용하기는 "지침 및 정책을 엄격하게 적용하지 않기"입니다. 정책을 너무 엄격하게 적용하면 사용자들이 정책이 조금만 어긋나도 크게 질책받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과감하게 편집을 못하고, 이 역시 위키백과의 취지인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에 어긋나게 됩니다. 또한, 다른 사용자의 편집을 최대한 선의로 봐야 합니다. 악의로 보는 행동은 위키백과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고, 정책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도 같습니다.

실천[편집]

  1. 지적하기 전에 그 편집이 정말로 정책을 명백하게 어겼는지 생각해보기
  2. 정책을 과도하게 해석하지 않기-써있는 대로만 말하고 그 이상으로 지적하지 않기, 정책 위반의 기준을 낮추지 말기.

자신의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의할 점[편집]

정책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은 정책을 무시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저 상황에 맞게 사용하라는 것이죠.

끝으로[편집]

정책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은 신규 사용자의 떠남 같은 위키백과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수필을 읽으신 분들이 앞으로 정책을 유연하게 적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