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Chugun/다중 계정의 문제에 대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에서는 위키백과:다중 계정이라는 정책을 통하여 악용 목적의 다중 계정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대한 오해가 하나 발생합니다. 바로 사용자가 다중 계정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단하려는 겁니다.

이 생각이 왜 잘못된 것인가[편집]

이러한 생각이 왜 잘못된 것일까요? 아주 좋은 의견이 있어 인용해봅니다. 다음은 사랑방에 사용자:Klutzy님이 올리신 의견의 일부분입니다.

어떤 사용자가 기존 사용자랑 똑같은 문제를 일으킨다고 해서 '다중 계정'이라고 의심하는 것은 좋은 태도가 아닙니다. 그들은 그냥 그 자체로 문제가 있을 뿐입니다. 다중 계정'이라서' 문제가 있는 게 아닙니다. 순서가 바뀐 겁니다.

이처럼, 그들은 그 자체로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중 계정의 악용이 주된 문제가 되는건 위키백과:사랑방/2010년 제10주#다중계정을 악용한 사례가 적발되었군요. 같은 사례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오해해서 다중 계정으로 몰아 붙이는 경우 그 사람은 다중 계정을 들켰기에 문제가 되었다고 판단, 다시 다중 계정을 통해 들어오게 됩니다.

결론[편집]

어떠한 사람이 비슷해 보이는 편집을 한다고 해서, 처음부터 다중 계정으로 몰아붙이는 행동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들의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세요. 대개의 경우 그 잘못된 행동만으로도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