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Cassio2/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CS (Carbon orCapture & Stage) 기술

CCS 기술의 정의[편집]

이산화탄소를 대량 발생원으로 부터 포집/압축/수송 후 지중에 저장 (Storage) 하거나, 유용한 물질로 전환하여 사용 (Use)하는 기술을 말한다.

CCS 기술의 위상[편집]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기후변화 문제에 근본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관련 기술개발이 핵심사항이다. UN 기후변화협약IPCC에서는 인류의 기존 생활에 악영향을 미칠지 않는 범위에서 온실가스농도를 안정화시키는 기술로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절약 기술, 저탄소 에너지원(원자력, 재생에너지 등)으로의 전환 기술, 온실가스 포집 처리기술 등을 제시하였다. 사실상 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기술은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풍력,태양광발전,태양열에너지 등과 같은 재생에너지와 연료전지,석탄액화가스,수소에너지와 같은 신에너지로 분류되는 신재생에너지 등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상용화 가능한 경제성 있는 신재생에너지가 개발될 때까지는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을 감안한 안정적 화석연료 사용을 위해 이산화탄소포집 및 저장 (CCS: Carbon Captur and Storage)기술을 활용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IEA 전망에 따르면 CCS 기술은 2050년 총 감축량 43GtCO2의 약 19%인 8.2GtCO2을 CCS 기술이 감당할 것이며, 만약 CCS 기술 없이 2050년 CO2를 50% 감축하려면, 연각 1.28조 달러의 추가 경비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EA 등 국제기구에서는 2012년 이후 신규 화력발전은 CCS READY로 건설할 것을 권고하고, OECD국가부터 2020년 이후 신규화력발전에 CCS 설비추가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어 2015년 이후 CCS 기술 관련 시장이 형성되어 2020년대에는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CS 기술의 개요[편집]

CCS 기술의 현황과 전망[편집]

바깥고리[편집]

주석[편집]

KCRC CI
uple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