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Byhisword/작업실4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파일:|섬네일|220px]] 《》[출처 필요] {{위키데이터 속성 추적}} == 각주 == {{각주|2}} {{빈 문단}} {{출처|날짜=2022-0-0}} [<nowiki> </nowiki>] <br><br> 《》[출처 필요] {{위키데이터 속성 추적}} {{Col-begin}}{{Col-3}}{{Col-3}}{{Col-3}}{{Col-end}}

== 각주 == {{각주|2}} {{빈 문단}} {{출처|날짜=2022-0-0}} <br><br> [[파일:|섬네일|220px]] 《》 "== 각주 =="[출처 필요] 틀:.번역 [출처 필요]

[[분류:]] [[분류:]]

{{왕족 정보

성공[편집]

기원[편집]

차의 기원[편집]

홍차의 기원[편집]

어원[편집]

역사[편집]

차의 전파[편집]

유럽에 전래[편집]

대량 생산[편집]

인도, 증기선, 수에즈 운하, 진정한 국민음료, 서민음료

문화[편집]

영국[편집]

전래[편집]

커피가 가고 홍차가

티타임[편집]

러시아[편집]

전래와 문화[편집]

방사능 홍차[편집]

푸틴의 홍차[편집]

보스턴 차 사건[편집]

이 가운데 가장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놀이는 단연 고스톱이다. 고스톱은 1950년대에 일본에서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일본 화투놀이의 주요 전승집단인 야쿠자들은 고스톱과 유사한 ‘고이코이’라는 화투놀이를 하고 있으나 큰 인기를 얻지는 못하고 있다. 고스톱이 언제 한국에 들어온 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60년대 말에 알려지기 시작하였으며, 70년대 중반 이후에 일반화한 것으로 보고 있다. 고스톱이 다른 놀이를 제치고 화투놀이의 대표로 각광받게 된 것은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화투(花鬪)가 인기있는 이유} 첫째로 규칙의 개방성을 들 수 있다. 고스톱의 기본 프로그램은 동일하지만 시간, 수중의 돈, 놀이자들의 관계, 실력 등에 따라서 얼마든지 신축성 있게 규칙을 조정하고 합의할 수 있다. 합의만 한다면 얼마든지 규칙을 조정·변환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취향에 맞는 방식으로 놀이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둘째로 단순하지 않은 플롯과 드라마틱한 전개이다. 손에 든 패대로 판이 진행된다면, 고스톱은 아마 민화투의 재미를 극복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설사와 판쓸이 그리고 폭탄과 같은 운(運)의 요소들은 기대를 좌절로 바꾸거나 좌절을 뜻하지 않은 기대로 쉽사리 전환시킨다. 뿐만 아니라 고바가지와 역(逆)고, 소당 등을 통해서 판의 역동성을 증폭시킨다.

셋째로 신속한 진행과 기동성이다. 고스톱판이 만약 1회에 그친다면, 그리하여 승리를 확보할 기회가 한 번으로 그치고, 한 판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다면 그토록 많은 애호가를 확보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고스톱은 길어야 4~5분이면 한 판이 끝난다. 한 시간이면 줄잡아 15판이 진행될 수 있다. 그런 가운데 얼마든지 전체적인 전황을 역전시킬 기회는 온다. 긴박하게 돌아가는 속도감 있는 전개는 다른 놀이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고스톱만의 재미이다.

넷째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는 점수에 있다. 놀이자는 운과 실력에 기대어 자신의 의지가 허락하는 한 최대한으로 자신의 운을 시험할 수 있다. 포커의 경우 자신의 패가 좋지 않으면 도중에 기권할 수 있지만 고스톱은 한 판이 끝날 때까지 기권할 수 없으므로 승기를 잡은 사람은 보다 큰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서, 패색이 완연한 사람은 패배를 최소화하거나 역전시키기 위해서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으며 지략을 동원하고 운에 하소연한다. 이와 같은 재미는 고스톱에서 더욱 두드러진 것이라고 하겠다.

다섯째로 장애 극복의 쾌감이다. 고스톱은 기본적으로 전략 게임이다. 전략 게임은 선택 가능한 대안 가운데 최선을 택하여 갖가지 장애물을 뚫고, 목표에 도달하였을 때 느끼는 쾌감을 재미로 삼는 놀이이다. 고스톱의 경우 일차적 장애물은 자신의 승리를 허락하지 않는 상대방 놀이자들이며 이차적으로는 곳곳에 마치 지뢰처럼 매설되어 있는 운의 요소들이다. 그러한 장애물들을 극복하고 놀이에서 승리할 때의 쾌감이 사람들을 고스톱판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화투 [花鬪] (한국세시풍속사전)

육류 명칭[편집]

식품 명칭[편집]



역사[편집]

가축화와 사육[편집]

돼지의 가축화는 약 9천년전에 이루어졌다고 보고 있다. 종교 교리상의 이유로[1]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지역이 있기는 하나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주요한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이다. 이슬람과 유대인이 금기시하는 실질적인 이유는, 고온건조하여 돼지고기가 쉽게 부패한다는 점과 돼지의 잡식성과 불결한 습성 등이 지리환경적인 생태환경이나 유목민의 생활패턴과 맞지않아 사육하기 부적절한 가축이라는 것이다.[2][3] 아무튼 개량된 현대의 돼지는 증체율이 우수하여 다른 가축에 비해 생산성이 높다. 임신기간도 소에 비해 짧고 한꺼번에 여러마리를 낳기 때문에 번식율도 매우 뛰어난 편이다.[4]

과거부터 현대까지 중국은 돼지를 많이 사육했을 뿐만아니라 선호도 1순위에 돼지고기를 꼽을 정도로 매우 즐겨 먹는다.[5] 현재에도 전세계 돼지고기의 절반가량을 중국인이 소비한다고 한다.[6] 그러나 과거 한국땅에서 사육되던 토종 돼지는 현대와 달리 생산성이 낮았고 그밖에 여러가지 이유로 사육 자체를 꺼렸다. 가장 큰 이유는 사람이 먹지 않는 풀을 먹는 소와 달리 잡식성인 돼지가 곡물을 먹었기 때문에 인간과 먹이 경쟁을 벌리는 터라 환영받지 못했다는 점이다. 좁은 국토에 농지가 부족했고 따라서 작물의 생산성이 낮은 편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인들은 소고기에 비해 돼지고기의 선호도가 매우 낮았고 싫어하기까지 했다.[7] '여름에 돼지고기는 잘 먹어야 본전'이라는 인식이 팽배했다.[8] 사육기술이 낙후되어 있었고 냉장기술이 없었던 탓에 쉽게 변질되어 식중독 등을 유발하였기 때문이었다. 돼지고기를 잘 먹지 않았기[9] 때문에 요리법도 그다지 발달하지 않았었다.[10]

한국의 문화[편집]

삼겹살 사랑[편집]

한국인의 삼겹살 사랑은 유별나다. 성인 평균 4일에 한 번 정도는 삼겹살을 먹는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다.[11] 대표적인 '국민 외식메뉴'에 꼽히며, 일각에서는 소울푸드라는 표현을 사용할 정도이다. 삼겹살을 먹는 축제형 기념일 성격의 '삼겹살데이'가 있고 '삼겹살 거리'도 있다. 먼지를 마신 뒤에는 삼겹살을 먹어야 목구멍에 낀 먼지를 벗겨낼 수 있다는 속설을 한국인들은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그래서 봄철에 황사가 심해지면 삼겹살이 더 잘팔리기도 한다.

외국의 경우에 돼지고기 전부위에 걸쳐 고른 소비패턴을 보이는 반면에 한국인은 다른부위에 대한 소비는 매우 적고 비정상적이라고 할 정도로 삼겹살에 대한 수요가 많다. 삼겹살 사랑이 얼마나 큰 지 돼지고기의 다른 부위는 판매가 되지 않는 불균형 때문에 등심, 뒷다리살, 목살, 앞다리살 등의 소비를 촉진하는 캠페인까지 등장한 때도 있었다. 또한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한 목살부위를 사용하는 '목삼겹'이나 돼지 껍질부위가 붙어있어 '오겹살'이라 불리는 메뉴까지 등장했다. 다른 부위는 공급과잉으로 가격이 폭락해도 이런 시장상황과 무관하게 삼겹살은 여전히 금겹살의 지위를 유지하기도 한다.

삼겹살 수입[편집]

100kg 돼지 한마리에서 나오는 삼겹살의 양은 평균 약 9kg 정도로 일정하다. 이로인해 국내수요를 국산으로는 충족시킬수 없어 수입을 하고 있다.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삼겹살의 약 40% 정도를 수입한다고 알려져있다. 그야말로 한국은 전세계 삼겹살의 경연장이 되었다. 주로 프랑스, 벨기에, 헝가리 등 유럽 여러 나라와 미국, 캐나다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까지 세계 17개국 이상에서 삼겹살을 수입하고 있다. 한국에 가만히 앉아서 지구촌 구석구석에서 키우는 돼지고기의 맛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상품이 수입냉동 대패삼겹살인데, 저렴하면서도 풍성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어 나름 인기가 높은 편이다.

삼겹살의 장점[편집]

삼겹살의 대부분은 뜨거운 불판에서 굽는 구이로 소비한다. 특별한 사전 준비가 필요없다. 단순하다. 신선한 삼겹살이면 된다. 소금, 쌈장, 상추등 야채 조금, 불고기, 갈비, 제육볶음등...복잡한 조리과정이 없다. 석쇠나 후라이판에서 굽기만 하면 된다. 신속하고 간단하다. 그런데 맛이있다. 누구나 전문요리가 수준에 맛을 낼수 있다. 세프라 불리는 요리전문가 양념도 필요없다. 뜨거운 불판에 올려 굽기만 하면 된다. 휴대용 가스렌지, 프로판 가스가 보급되어 불을 피우느라 고생할 필요도 없다. 실내에서도 가능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 굽는 정도를 선책, 먹는자가 선택하고 향유하며 누릴수 있다. 요리사가 일방적으로 사전조리한 음식을 먹었다. 적어도 대한민국 안에서라면 어디에서든지 맛이 상향평준화 되어 있어 선택장애를 일으키거나 잘못된 선택으로 실패할 확률이 에 대해서 실망할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간이나 양념, 쌈의 재료를 선호도에 따라서 그때그때에 따라 선택하고 다양한 형태로 자신의 원하는 형채로 즐길수 잇따. 제대로된 양념이 적절한 수준으로 잘 가미되었을때 제맛을 낸다. 이는 오랜 경험과 전문가의 솜씨..입맛에 맞지 않는 양념으로의 선 가공에 따라 날것 그래로의 맛을 즐길수 있다. 삼겹살의 장점 삼겹살 카페 인공적이고 인위적이지 않은 날것 그대로의 고기 특우의 맛을 바로 즐길수 잇'다. 재료의 신선도 육안으로 직접 확인. 에퍼타이즈는 냄새와 소리 군침을 돌게 만든다.

서양인의 반응[편집]

한번도 삼겹살을 먹어본 적이 없은 서양인들의 거의 대부분은 삼겹살 섭취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나타낸다. 초기에는 거부감이 강하다.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거라는 선입견 때문이다. 지방성분이 과도하여 외국에서는 베이컨의 형태로 사용하거나 식용유 생산 또는 동물사료, 심지어는 그냥 버리기도 하는 부위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식감이 부드럽고 쫄깃함이 겸비되어 있으며 고소한 맛에 반하는 경우가 많다. 삼겹살 구이에 단순함고 상추와 깻잎 등으로 쌈을 싸서 먹는 매우 간편한 편인데 맛을 뛰어나기에 매니아들이 되기도 한다. 건강한 방식으로 먹는다면 건강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과식이나 고기만 먹는다거나 과음과 함께 먹을 경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식탁위에 불판을 올려놓고 직접 요리에 참여하며 자신의 취향에 맞추어 조절하며 먹을수 있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낀다. 경험해보지 못한 식사문화에 대해 색다른 즐거움이 있다고 말을 한다. 한류열풍에 힘입어 미국이나 서양에 많이 전파되고 있는 실정이다. 차별화된 색다른 식문화 신선한 재료를 직접 확인하고 즉석에서 구워먹고 조리과정에서 나오는 소리와 냄새까지 즐기는 문화 열린조리 방식

랭글리의 에드먼드[편집]

제1대 요크 공작 랭글리의 에드먼드(Edmund of York, 1341년 6월 5일 ~ 1402년 8월 1일)는 잉글랜드 에드워드 3세의 네번째 아들이다. 에드먼드는 요크가문의 시조이며, 그의 제일 큰형이 흑태자 에드워드이다. 에드먼드의 둘째 아들 리처드가 에드먼드의 둘째 형인 라이오넬의 증손녀와 결혼함으로 인해 요크가문이 잉글랜드의 왕위 계승을 주장하며 1453년에 장미전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

초기생애[편집]

아버지는 잉글랜드 왕 에드워드 3세이고 어머니는 에노의 필리파이다. 에드워드 3세는 9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장성한 5명의 형제중에 에드먼드는 네번째 아들이다. 하트퍼드셔의 랭리 왕궁에서 태어났기에 랭글리의 에드먼드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다.

그의 대부 서리 백작이 사망한 후, 에드먼드는 트렌트 강 북쪽, 주로 요크셔에 있는 백작의 영지를 받았다. 1359년, 그는 아버지 에드워드 3세와 함께 백년전쟁에 참전하며 실시한 프랑스 원정은 성공적이었고 그로 인해 1361년에 가터 훈장을 받았다. 21세가 되던해인 1362년에 아버지 에드워드 3세에 의해 케임브리지 백작에 임명 되었다.[1]

군 경력[편집]

에드먼드는 1370년대에 프랑스로의 여러 군사 원정에 참여했다. 1369년, 그는 400명의 수행원과 400명의 궁수를 데리고 브르타뉴와 앙굴렘에 있는 원정에 제2대 펨브로크 백작 존 헤이스팅스와 함께 복무했다. 이듬해 그는 벨 페르슈의 요새를 구하기 위한 원정에 펨브로크와 다시 합류했고, 그 후 그의 맏형인 흑태자 에드워드와 함께 리모지스를 포위하고 약탈했다. 1375년, 그는 브레스트 백작을 구원하기 위해 마르키 백작과 함께 출항했지만, 초기 성공 이후 휴전이 선언되었다.

1370년대에 잉글랜드의 사절들은 포르투갈의 페르디난드 1세와 동맹을 맺었고, 그곳에서 포르투갈은 랑카스트리아 군대와 함께 카스티야를 공격하기로 약속했다. 캐롤라인 전쟁의 결과로 곤트의 존은 카스티야 침공을 연기할 수 밖에 없었다. 1381년 에드먼드는 페르난도 전쟁의 일환으로 페르난도 왕과 함께 카스티야를 공격했다. 몇 달 동안 우유부단한 끝에, 카스티야와 포르투갈 사이에 다시 평화가 선언되었고, 에드먼드는 불만을 품은 군대를 이끌고 집으로 돌아와야 했다.[2]

에드먼드는 1376년 6월 12일 도버성 콘스타블과 친크 항구 관리인으로 임명되어 1381년까지 재임했다. 1385년 8월 6일 그는 요크 공작으로 승진했다.[3] 에드먼드는 1394년/95년 그의 조카인 리처드 2세가 아일랜드에서 원정을 하고 1395년 의회를 주재할 때 왕국의 수호자 역할을 했다. 그는 또한 1396년 프랑스의 국왕이 그의 자녀 신부인 발루아의 이사벨라를 데려오기 위해 잠시 프랑스를 방문했을 때 왕국의 수호자였다. 1399년 여름 리처드 2세가 아일랜드로 원정을 떠났을 때 공작은 왕국의 관리인으로 남게 되었다. 그해 6월 말, 추방당한 헨리 볼링브록은 요크셔의 브리들링턴에 상륙했다. 그는 볼링브룩에 저항하기 위해 군대를 일으켰고, 대신 그와 합류하기로 결정했고, 그에 대한 보상은 충분했다. 볼링브로크가 리처드 2세를 몰아내고 헨리 4세가 된 이후에도 그는 새로운 랭커스터교 정권에 충성을 다했다.

만년

리처드 2세는 1399년 유언장에서 에드먼드를 지도자로 임명하면서 후계자를 지명하지 않았다. 일부는 볼링브로크의 헨리와 에드먼드 모티머의 강력한 주장에도 불구하고 리처드가 에드먼드를 자신의 후계자로 만들려고 했다고 믿는다. 이것은 리처드가 에드먼드를 선호했기 때문이 아니라 에드먼드의 아들 에드워드를 왕좌에 앉히려는 욕망 때문이었다.[4] 1399년에 그는 짧은 기간 동안 서행군 관리인으로 임명되었다.[5] 1399년부터 그는 공직 생활에서 은퇴했다.[6]

랭글리의 에드먼드 묘지 올 세인츠 교회에 있어 랭글리의 왕 무덤이지 이 무덤은 인근 킹스 랭글리 수도원이 해체된 후 1575년 교회로 옮겨졌다.

랭글리의 에드먼드는 생가에서 사망하여 킹스 랭글리 수도원에 안장되었다. 1877년 교회 복원 공사 중 무덤을 다시 옮기자 안에서 남성 1명과 여성 2명 등 3구의 시신이 발견됐다.[7] 그의 공작위는 장남 에드워드에게 물려졌다. 그는 형제자매 중 가장 늦게 죽었고, 그들 중 가장 오래 살았다.

결혼.

랑글리의 첫 번째 아내 이사벨라는 카스티야 왕 베드로와 마리아 데 파딜라의 딸이었다. 그녀는 또한 랭글리의 형제 곤트의 존의 두 번째 아내인 카스티야의 인판타 콘스탄스의 여동생이기도 하다. 랭글리와 이사벨라는 모두 헨리 2세의 후손이다.

그들은 아들 둘과 딸 하나를 두었다:

제2대 요 공작 노리치의 에드워드

생애[편집]

대외 전쟁[편집]

저지대 국가와의 전쟁[편집]

아우크스부르크 전쟁[편집]

스페인 왕위계승전[편집]

왕위계승[편집]

각주[편집]

  1. 쓰지하라 야스오 <음식, 그 상식을 뒤엎는 역사> 창해 2002년 p112...코란 제6장 '가축의 장'에도 이런 내용이 실려있다. 죽은 돌물의 고기, 동물의 몸에서 흘러나온 피, 돼지고기는 더러운 것이다.
  2. 쓰지하라 야스오 <음식, 그 상식을 뒤엎는 역사> 창해 2002년 p114
  3. 유애령 <식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교보문고 1997년 p80
  4. 유애령 <식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교보문고 1997년 p82
  5. 쓰지하라 야스오 <음식, 그 상식을 뒤엎는 역사> 창해 2002년 p109
  6. [한국 영농 신문] 중국돼지, 한국장바구니 뒤흔든다. (2021.01.27)
  7. 유애령 <식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교보문고 1997년 p81
  8. 유애령 <식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교보문고 1997년 p83
  9. [태종실록 33권, 태종 17년] 윤5월 8일 계해 1번째기사 1417년 명 영락(永樂) 15년....절일사 통사 김을현이 북경으로부터 돌아와 진헌녀에 관한 일을 아뢰다...(중략)...황제가 내관(內官) 구아(狗兒)를 불러 말하기를, ‘조선인(朝鮮人)은 돼지 고기를 먹지 않으니, 광록시(光祿寺)로 하여금 쇠고기와 양고기를 공급토록 하라.’하고, 수가(隨駕)하라고 명하여 10일에 북경(北京)에 이르렀습니다."
  10. [다음백과] 삼겹살, 한국 경제와 고락을 함께하다 (윤덕노, 음식으로 읽는 한국 생활사)
  11. [네이버 지식백과] 삼겹살구이 [Samgyeopsal gui, 烤五花肉] - 회식 메뉴의 영원한 제왕 (맛있고 재미있는 한식이야기, 2013.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