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Bluehill/CVU 훈련소/교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내용은 보관 목적으로 보존됩니다.


이 문서는 na의 학생들이 알아야 할 여러가지 문서 훼손 대응 수칙과 정보를 모아둔 곳 입니다. 만일 본인이 학생이 아니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문서를 편집하는 것을 일체 금합니다. 또한 이 문서는 가이드라인에 어긋나는 문서가 아니며, 문서 훼손 대응 부대의 훈련소에서의 지침을 따른 것 입니다.

환영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은 아마도 저에게 교육을 받고 싶거나, 아니면 받고 계신 분일 것입니다. 교육을 받기에 앞서, 문서 훼손에 대해서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봅시다.

문서 훼손이란?[편집]

문서 훼손 또는 반달(반달리즘)은 누구나 문서를 편집 할 수 있다는 점을 악용하여, 다음과 같은 행위 등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1. 고의적으로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우는 행위
  2. 문서에 광고를 집어넣는 행위
  3. 문서에 욕설을 쓰거나 낙서를 하는 행위
  4. 내용을 고의로 왜곡하는 행위
  5. 사용자 페이지/토론에 비방하는 글이나 욕설을 쓰는 행위 등
  6. 불쾌감을 주는 글/그림을 올리는 행위
  7. {{삭제 신청}}, {{삭제 토론}} 또는 다른 틀을 사용할 대상이 아님에도 고의나 악의로 계속 삽입하는 행위
  8. 문서를 악의적으로 옮기는 행위
  9. 고의적인 다른 사용자의 서명 위조
  10. 기타 등등...

문서 훼손은 위키백과를 방해하려는 의도적인 편집으로, 악의적이고, 고의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의적인 것이 아닌 신규 사용자가 모르고 문서의 무의미한 내용을 넣는 등의 행동은 문서 훼손이 아닙니다. 신규 사용자는 위키백과에 대해 잘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즉, 아래의 경우의 해당한다면 문서 훼손으로 보면 안됩니댜.

더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문서 훼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음 문서들도 읽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문서 훼손이 아닌 경우[편집]

이런 경우는 문서 훼손이 아닌 선의의 편집입니다.

  1. 신규 사용자에 의한 시험적 편집
  2. 위키 문법이나 편집 지침 위반
  3. 과감한 편집
  4. 악의없는 잘못된 정보
  5. 악의없는 무의미한 편집
  6. 위키백과 목적에 대한 이해 부족
  7. 기타 등등...

이런 경우를 보았다면 (일단 되돌려야 하겠지만) 무작성 내쫒지 말고, 해당 사용자의 사용자 토론 등을 이용하여 위키백과가 무엇인지,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 등을 친절하게 알려주세요.

최근 바뀜 필터와 ORES 사용하기[편집]

문서 훼손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최근 바뀜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최근 바뀜은 특수:최근바뀜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바뀜에는 필터가 있습니다. 필터의 기본 사용법부터 알아봅시다.

주의 사용자 환경 설정에서 "자바스크립트가 아닌 인터페이스 사용"이 꺼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1번 그림

먼저, 1번 그림을 봅시다. 파란색 네모로 둘러싸인 부분이 바로 최근 바뀜 필터입니다.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필터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2번 그림
3번 그림

그러면 2번 그림(왼쪽)과 같은 메뉴가 뜰 것입니다. 여기서 체크박스를 체크, 또는 체크 해제하여 표시할 편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과 강조" 버튼이 파란색으로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아마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을겁니다.) 연필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연필 버튼을 클릭합시다.

3번 그림(오른쪽) 처럼 색 선택이라는 메뉴가 뜰 텐데, 이 메뉴에서 해당 편집의 색을 정할 수 있습니다. 색이 정해지면 파란색 네모와 같이 연필 버튼의 아이콘이 해당 색으로 바뀝니다. 또, 빨간색으로 표시된 필터 목록에도 해당 색이 표시됩니다. 색을 지우고 싶다면 맨 왼쪽 하얀색을 선택하면 됩니다.

4번 그림

그리고 필터 창의 오른쪽 책갈피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4번 그림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필터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5번 그림

자, 이제 필터가 만들어졌습니다. 사용 중인 필터에 아까 입력한 필터 이름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저장된 필터 버튼에도 해당 필터가 표시됩니다. 오른쪽 점 세개 버튼을 눌러 필터 이름을 바꾸거나, 필터를 삭제하거나, 해당 필터를 기본값으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필터를 사용하여 최근 바뀜에서 반달을 빠르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ORES기계 학습 기반의 인공지능으로, 편집의 품질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이 편집이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알려줍니다. (이 편집이 선의인지 악의인지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환경 설정의 최근 바뀜 탭에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편집을 색으로 강조하고 "검토가 필요"한 항목을 "검"으로 표시에 체크하세요. 체크되어 있다면 최근 바뀜에서 반달일 가능성이 높은 편집은 붉은색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예측 기준으로 민감도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 지정 필터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를 수행하세요.

  1. 필터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최상단에 기여 품질 예측사용자 의도 예측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2.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에 빨간색,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악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에 주황색을 지정합니다.
  3. 이제 반달일 가능성이 높은 편집은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필터의 각 버튼에 대한 설명[편집]

  1. 현재 사용 중인 필터 목록입니다. X를 눌러 해당 필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필터 메뉴입니다. 여기서 사용할 필터와 강조 색상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3. 이름공간, 태그 버튼을 사용하여 각각 해당 이름공간 또는 태그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4. 책갈피 버튼을 눌러 현재 필터를 저장합니다. 휴지통 버튼은 모든 필터를 제거하여 모든 편집이 표시되게 합니다.
  5. 저장된 필터 목록에서 필터를 빠르게 바꿀 수 있습니다.
  6. 최근 바뀜에 표시할 변경 사항 개수와 날짜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7. 실시간 업데이트 버튼은 말 그대로입니다. 꺼 놓으면 "2024년 4월 22일 (월) 21:14 이후 새 변경사항 보기" 이런 식의 버튼이 생겨, 누르면 수동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문서 훼손을 되돌리기[편집]

이제 문서 훼손이 뭔지도 알아봤고, 문서 훼손을 어떻게 확인하는지도 알았으니 문서 훼손을 되돌리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문서 훼손을 되돌리는데에는 여러가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 취소[편집]

편집 취소는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사 보기 또는 차이 보기에서 편집 취소 링크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편집에 체크하고 변경사항 게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단, 모바일에서는 사소한 편집 기능이 없습니다. 그냥 게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수동 되돌리기[편집]

편집 취소는 말 그대로 이전의 편집을 취소하는 것이기 때문에, 도중에 편집이 충돌하여 편집 취소를 못 쓰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역사 보기에서 멀쩡한 판으로 들어가 편집 - 변경사항 게시를 눌러 수동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트윙클[편집]

트윙클은 최소 자동 인증된 사용자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환경 설정의 소도구 탭에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트윙클을 사용하면 편집 취소를 일종의 일괄 되돌리기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괄 되돌리기[편집]

일괄 되돌리기 기능은 마지막 편집을 수행한 특정 사용자의 편집을 신속하게 되돌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사용자 권한 신청에서 권한을 부여받아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일괄 되돌리기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교육을 신청하는 일은 없을것으로 생각되니 추가적인 설명을 하진 않겠습니다.

기타 도구[편집]

그 외에 Huggle, SWViewer같은 여러 가지 도구들이 있으나 보통은 일괄 되돌리기 권한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역시 이 문서에서 따로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문서 훼손을 한 사용자를 경고하기[편집]

가장 먼저 위에서 얘기했지만 해당 편집이 선의인지, 아니면 명백한 악의로 시행한 반달인지 구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해당 사용자의 사용자 토론에 {{되돌림}}으로 알려주세요. 그 편집이 선의로 판단된다면 추가로 보충 설명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후에도 계속 훼손을 진행한다면 {{주의}}로 2차 경고를 합니다. 2차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 훼손을 한다면 {{경고}}로 최종 경고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훼손을 멈추지 않고 있으면 사관에 차단 신청하시면 됩니다.

경고를 남길때에는 되차무를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되차무는 정책이나 지침이 아닌 그냥 수필이지만 이러한 수필들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나요?[편집]

먼저, 교육을 받고 싶으시다면 일반 이름공간에서 충분한 기여를 수행해야 합니다.[1] 이 기준은 예전에 있던 토론을 통해 정해졌기 때문에, 학생으로 받아들일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좋은 기준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준에도 불구하고, 정책과 지침에 대한 잘못된 이해가 일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다섯 원칙과 {{정책과 지침}}에 쓰여진 정책들을 읽어주신 뒤 교육에 참가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사토에 교육을 받고 싶다 글을 남기고 제가 그것을 받아들이면 사용자 토론 하위 문서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러면 거기서 교육을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교육의 방식은 딱히 정해진 방법은 없습니다만 보통은 가장 먼저 이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셨는지, 문서 훼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셨는지[2]에 대한 몇가지 질문을 할 것이며, 맞는 답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몇가지 미션[3]을 드릴 것입니다. 그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시면 졸업 문제를 낼 것입니다. 졸업 문제의 난이도는 개인차가 있을 수도 있으나 생각보다 어렵진 않을겁니다.

기타 질문이 있으시다면 제 사토나 학생의 경우 교육 요청을 수락할 때 남긴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가능하면 제 사토에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핑을 꺼놨습니다. 저는 모든 교육 문서를 주시하지만 제가 못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각주[편집]

  1. 그 "충분한 기여"는 그때마다 다를 수 있으나, 저는 보통 200~300회 정도로 봅니다.
  2. 선의의 편집과 악의의 편집을 구별하는 방법 등...
  3. 되돌리기 n회 수행, 문제가 있는 사용자를 사관에 차단 요청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