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엑세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하드 토포
출생1979년 4월 9일
이스라엘
직업TCK인베스트먼트 CEO겸 최고투자책임자(CIO)
배우자자스민 토포

오하드 토포 (1979 년 4월 9일 ~ )는 이스라엘 출신의 투자자이자 기업가이다. 오크트리 캐피탈(Oaktree Capital)의 하워드 막스(Howard Marks) 회장과 함께 TCK인베스트먼트(TCK Investment)를 공동으로 설립했으며, 토포앤코코리아(Topor & Co Korea) 및 토포앤코리미티드(Topor & Co Limited (UK))의 CEO겸 최고투자책임자(CIO)를 맡고 있다. 또한 배우자 자스민 토포(Jasmine Topor)와 공동으로 설립한 한국-이스라엘 혁신 센터(Korea Israel Innovation Center)의 수석 고문이기도 하다.

초기 생애 및 학력[편집]

오하드 토포는 1979년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요코프 토포(Yakov Topor)는 PC의 "절전 모드" 기능을 개발한 최초의 엔지니어였으며, 현재는 Integrated Electronic Industries의 CEO를 맡고 있다. 이전에는 발명가 및 저술가로 활동하였다.

오하드는 세 명의 형제 중 장남으로 초등학교 유년 시절의 얼마간을 미국에서 지냈으며 이스라엘군 정보부에서 군복무를 마쳤다.

오하드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에서 경영학 석사학위(MBA)를 취득했으며 이스라엘 텔 아비브 대학교(Tel Aviv University)에서 경제학을 전공했다. 오하드는 스탠퍼드 재학 중 많은 한국인 친구들을 사귀면서 한국을 방문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 같은 계기로 한국의 혁신적이고 급속한 사회 변화를 눈여겨 보게 되었으며, 한국에서의 사업을 구상하게 되었다. 또한 한국의 문화가 가족과 교육을 중요시하는 이스라엘 문화와 닯았다는 사실도 발견하게 되었다.[1]

경력[편집]

오하드는 2000년부터 프라이빗투자회사인 스퀘어 캐피탈(Square Capital)을 시작으로 토포 패밀리 오피스까지 약 18년 간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펀드매니저로 활동해 왔다. 부동산, 글로벌 상장 주식 및 채권, 프라이빗 에퀴티, 벤처캐피탈과 헤지펀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투자자산에 걸쳐 자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CK 인베스트먼트 (Topor & Co Korea)[편집]

TCK인베스트먼트는 서울과 런던에 법인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투자자문사로서, 오하드 토포와 하워드 막스가 공동으로 설립했으며 한국에서는 2012년부터 사업을 시작하였다. 한국 최초의 독립 멀티-패밀리 오피스 서비스 회사로서 주로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의 대주주 및 법인의 자금운용을 자문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조직[편집]

오하드 토포는 1998년 이스라엘의 네게브 사막 개발을 위한 비영리 단체인 DEGEM을 설립했다. 이 곳은 지역 개발을 위한 세부계획의 추진을 담당하는 단체로서 대학, 정부기관 및 기타 단체에서 강연하며 매스컴을 통해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자문위원회에 등재된 주목할만한 인사들로는 이스라엘 방위군 참모총장이었던 Amnon Lipkin-Shahak와 이스라엘의 제 5 대 대통령 이츠하크 나본(Yitzhak Navon) 등이 있다.

사생활[편집]

오하드는 자스민 토포와 결혼하여 두 딸과 함께 런던과 서울을 오가며 거주하고 있다.

참조[편집]

[인터뷰]

  1. 카셰어링도 암호화폐로 결제하는 이스라엘. 중앙일보. E6. 2018년 5월 29일.
  2. 이스라엘 블록체인 기술은 어느 정도?…한국서 기업 설명회. 중앙일보. 2018년5월24일.
  3. 50억원 이상 자산가 자금 컨설팅하는 오하드 토포 TCK인베스트먼트 회장 | 美 금리 인상發 증시 급락 너무 걱정 마세요. 매일경제. 2018년 3월12일.
  4. 글로벌 큰손 마크맨의 조언 "자산 30%, 달러로 바꿔라". 매일경제. A18. 2018년2월29일.
  5. “가치 투자자라면 ‘저평가 유럽’에 관심 가질 만”. 중앙선데이. P22. 2013년5월27일.

[기업]

  1. VVIP 전담 'TCK', 국내 헤지펀드 투자금 회수. 머니투데이더벨. 2018년5월11일.
  2. VC협회, 이스라엘 방문 사전 세미나…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머니투데이. 2018년2월6일.
  3. TCK자문, 실적 호조세...VVIP 공략 통했다. 머니투데이더벨. 2017년3월20일.
  4. TCK, '재간접 헤지펀드'로 초고액자산가 공략. 머니투데이더벨. 2017년1월12일.
  5. 토포앤코리아 투자자문, 투자전문가 마크 테토 전격 영입. IT동아. 2015년9월24일.
  6. TCK-삼성생명, MOU 맺고 특화된 서비스 제공. 머니투데이. P17. 2013년5월22일.
  7. 삼성패밀리오피스-TCK, 초부유층 자산관리 MOU 체결. 매일경제. 2013년5월20일.
  8. [BizⓝCEO] 토포앤코코리아(TCK), 차별화된 기금운용 모델로 수익률 향상 실현. 한국경제. 2013년2월27일.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