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Dukdo2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Dukdo2님,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토론 문서에 글을 남길 때는 해당 글 맨 뒤에 꼭 서명을 넣어 주세요. 위키백과에서 쓰는 서명 방식은 이름을 직접 쓰는 것이 아니라, 물결표 4개(--~~~~)를 입력하거나 편집 창에서 그림의 강조된 서명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Welcome! If you are not good at Korean or do not speak it, click here.

-- 환영합니다 (토론) 2018년 10월 2일 (화) 00:02 (KST)[답변]

문서 훼손 경고[편집]

Dukdo2님, 편집을 즉시 멈춰 주십시오. Dukdo2님께서 문재인 대통령 퇴진 운동 문서에서 편집하신 내용은 문서 훼손 정책에서 하지 말 것으로 언급하는 훼손 행위에 해당되기 때문에 편집하시기 전으로 되돌렸습니다.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지키는 기본적인 사항은 정책과 지침 문서를 참고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되돌려지기 전에 하셨던 편집은 편집 역사에 기록되어 있으며, 사라지지 않습니다. 다른 사용자와 먼저 토론을 하시기를 권고합니다. 자신이 관련 정책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신다면, 이 아래해당 문서의 토론란에 본인이 왜 그러한 편집을 하셨는지 의견을 먼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이 안내에도 불구하고 같은 편집이 반복되는 경우, 차단 정책에 따라 위키백과의 관리자가 귀하를 차단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문서 훼손 중단 바랍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 퇴진 운동 문서는 문재인 퇴진 시위에 특정된 문서입니다. 귀하가 추가한 내용 대부분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시위 관련 내용으로 본문과 무관하며, 귀하의 주관적이고 비중립적 의견이 담겨져 있습니다. 또한 귀하가 공용에 올린 사진은 세계일보의 저작권 침해 사진으로 삭제 대상인 점도 알려드립니다. --Cyberdoomslayer (토론) 2018년 10월 2일 (화) 21:48 (KST)[답변]

해당 문서가 중립적이지 않아 삭제 요청 대신, 수정을 시도했습니다. 새 서술은 짧은 시간임에도 몇 다른 이용자분들께서 그 가치를 일부 인정했음을 아시길 바랍니다. 또한 수정은 문서 훼손과 다른 개념임을 상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둘째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시위는 해당 문서의 '배경'에 해당됩니다. 무관하다는 것은, 그 정체성과 연관성 조차 모르신다는 겁니다. 하지만, 모르실 분은 아닌 것 같으니 이를 묵과하시거나 이를 배제한채 문서 작성에 임하지 말아 주십시오. 이는 위키피디아 가치에 반하는 귀인 편향 행위입니다. 셋째로 내용 역시 출처를 다변화 했기에 비중립적 의견이 아닙니다. 보수와 진보 매체, 그리고 허위 뉴스를 생산하지 않는 작은 매체부터 큰 매체를 인용했습니다. 오히려 수정 전 '대규모' 등 주관적인 서술 표현이 해당 문서의 전문성을 떨어뜨렸고, 소상공인 집회에서 대통령 퇴진을 요구했다는 것은,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의견이 아님에도 이를 비약하는 실수가 기존 문서에 있었습니다. 또한 그들을 바라보는 여론 또한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있었습니다. 조사장에서 빠져나가는 김경수에 대한 폭행 행위는, 현재 진행형인 해당 시위의 대표적인 논란거리가 되었으며, 확실히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 이후에 발생한 사건입니다. 뉴스를 자주 보시니 아시겠지만, 촛불 및 세월호 시설물 파손과 불을 지르는 행위 등으로 해당 시위에 대해 보수 매체에서도 부정적으로 보도한 바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건은 탄핵일 이후에 발생한 사건입니다. 위키피디아에 가입한지 하루밖에 안되어 원하는 서술이 제대로 안 되었고 사진 첨부에서 실수가 있었다는 것은 인정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키피디아 어제 가입해서 몰랐는데 귀하가 신고를 넣으셨다고 들었습니다. 가입한 이유가 겨우 이거 수정해보겠다고 가입한 것이니, 대처를 않겠습니다만 다중 계정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결국 허위로 결과 로그에 남으면, 알고리즘상 앞으로 귀하가 다른 이용자 신고할 때 변수가 작아져 버릴겁겁니다. 위키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무슨 말씀인지 아실겁니다. 그럼 환절기 건강 유념하시고 건전한 활동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여기다 답글 쓰는게 맞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Dukdo2 (토론) 2018년 10월 2일 (화) 23:51 (KST)[답변]

1. 다른 이용자 분들이 아니라 고작 한 분만 얘기한 것이고, 그 분조차도 귀하의 일방적인 삭제 편집에는 반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귀하가 한 건 정상적인 수정이 아니라 무단 삭제를 수반한 문서 훼손입니다.
2. 그리고 시위대의 배경이 어떻든 별개의 시위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세월호 시위에 참가한 단체들이 대부분 박근혜 퇴진 운동에도 참가했다고 해서, 세월호 시위 때 발생한 폭력시위 논란을 박근혜 퇴진 운동 문서에 넣는 게 맞을까요? 전혀 주제가 다른 두 시위에 동일한 단체나 사람들이 참여했다고 해서, 이전 시위에서 발생한 논란을 다른 시위 문서에 넣는 것은 엄연히 논지를 벗어난 편집입니다.
뿐만 아니라, 두 시위의 참가 단체나 인원도 엄연히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박근혜 탄핵 반대 시위자를 문재인 퇴진 시위자라고 특정할 근거도 없습니다. 본격적으로 문재인 퇴진 시위라는 타이틀을 달고 관심있는 단체들이 참여하기 시작한 건 올해 8월 15일부터고,[1] 해당 문서도 그에 맞춰서 생성되었습니다. 그 이전에 발생한 박근혜 탄핵 반대 시위라는 타이틀 하에서 발생한 사건들에 대해서는, 기사에서 특정하지 않는 이상, 귀하가 문재인 퇴진 시위자라고 특정할 어떠한 근거도 없습니다.
3. 그리고 수만명 참가한 시위를 대규모라고 한 게 주관적 서술이라는 건 그야말로 님 주관일 뿐이구요. 여러 언론에서도 대규모라고 언급했으니,[2] [3] 굳이 동일한 표현이 필요하다면 본문 출처에 추가해 드리죠. 오히려 시위 전체를 폭력 시위라고 정의하거나 시위자 전체를 극우라고 일반화해 정의하는 귀하의 서술 방식이 주관적이고 비중립적 서술일 뿐입니다.
4. 소상공인 집회에서 문재인 퇴진을 외쳤고 이를 기사대로 서술했을 뿐입니다. 소상공인을 대표한다고 서술한 적 없는데 그렇게 해석하시는 게 비약으로 보이는데요. 그럼 농민 집회라고 하면 꼭 농민을 대표한다고 해석하나요?
5. 김경수에 대한 폭력행위가 문재인 퇴진 운동을 한 사람들이 저지른 짓인가요? 2번에도 말했지만 그렇게 특정할 근거가 되는 출처가 있나요? 출처부터 가져오세요.
6. 그러니까 2번에도 말했듯이, 탄핵일 이후에 발생했든 말든 그런 폭력 행위와 문재인 퇴진 시위가 무슨 관련이 있는지 그를 특정할 수 있는 출처부터 가져오세요. 기사를 봐도 전부 박근혜 탄핵 반대 시위라고 밝히고 있을 뿐입니다. --Cyberdoomslayer (토론) 2018년 10월 3일 (수) 07:32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