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Apjh2529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pjh2529님,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토론 문서에 글을 남길 때는 해당 글 맨 뒤에 꼭 서명을 넣어 주세요. 위키백과에서 쓰는 서명 방식은 이름을 직접 쓰는 것이 아니라, 물결표 4개(--~~~~)를 입력하거나 편집 창에서 그림의 강조된 서명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Welcome! If you are not good at Korean or do not speak it, click here.

-- 환영합니다 (토론) 2017년 10월 24일 (화) 11:23 (KST) [답변]

국민대학교 행정정책학부[편집]

개요[편집]

행정정책학부는 행정 그리고 정책에 관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세계화, 정보화 및 지역화의 트렌트에 걸맞는 유능한 공무원, 교육자 그리고 국제공동체의 실현에 앞장설 수 있는 건전한 리더를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정보화와 세계화의 급진전에 따라서 공공부서에 진출하는 전문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어서 국민대학교 행정정책학부는 이러한 사회의 인력수요 증가에 대처하고자 전통적인 행정학의 틀에서 벗어나고, 보다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서 21세기 공공부서를 선도한 인재를 양육하기 위해, 2010년 행정정책학부라는 이름으로 확대, 개편되었다. 학부내의 세부전공의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서 효율적인 공공부문관리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켜 전문성을 겸비한 실력 있는 공무원, 학자, 사회인을 기르기 위함이다.

행정학 전공

행정학전공은 국가권력에 대한 고찰과 정책과정에 대한 거시적인 상황을 기초로 하여서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공공부서 조직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통치 및 운영방안에 중점을 두고있다. 그리고 이를 중심으로 해 다양한 문제와 주제들을 다룬다. 이를 통해서 조직관리 능력과 기획능력에 대해 전문성을 향상시켜서 공공부서와 사회수요에 대해 대응하고자 한다. 이곳에서는 조직관리, 인적자원관리, 자원배분, 전략적 성과관리 등의 분야의 지식들을 습득한다.

정책학전공

정책학전공은 정책의제설정, 형성 및 집행, 평가 및 환류에 이르는 공공정책의 사이클을 중심으로 국정관리의 거시적 틀을 이해하고 세부정책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안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와 주제들을 다룬다. 이를 통해 정책전반 뿐만 아니라 개별정책분야의 전문성을 높여 공공부문과 산업수요에 대응하고자한다. 환경정책, 산업정책, 과학기술정책, 정보화 정책, 복지정책 등의 분야의 지식들을 습득한다.

역사[편집]

[1]

1946년 국민대학교 개교 / 정경학과 신설

1948년 정규대학 승격 / 정치학과, 경제학과 분리

1959년 행정학과 신설

1968년 법정학부 신설(법학과, 행정학과)

1969년 법정학부 폐지

1972년 법학부 신설(법학과, 행정학과)

1974년 국민대학 학부제로 개편

1978년 신입생 계열별 모집 실시

1980년 야간학부 → 행정학과 신설

1981년 국민대학 → 종합대학으로 승격

법정학부 → 법정대학 승격

졸업정원제 실시

1988년 법정대학 분리 → 사회과학대학과 법과대학으로 분리

1997년 사회과학대학 학부제로 편제 개편

2006년 사회과학대학 학과/학부제로 개편

2010년 행정학과 → 행정정책학부 명칭변경


교수진[2][편집]

교수 이름 교수직 출신 대학
안미영 부교수 정책학박사(Univ. of Oxford)
김종범 교수 정책학박사(George Washingtion University)
이석환 교수 행정학박사(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Jersey)
조경호 교수 행정학박사(The University of Georgia)
최진식 부교수 행정학박사(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Albany)
하현상 조교수 행정학박사(Florida State University)
류승남 명예교수 정치학박사(Texas Tech Univ.)
김병준 교수 정치학박사(Univ. of Delaware)
김병준 부교수 행정학박사(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 State Univ.)
박현희 조교수 행정학박사(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Albany)
홍성걸 교수 정치학박사(Northwestern University)
목진휴 명예교수 정책학박사(West Virginia Univ.)
변동건 명예교수 정치학박사(미국 State Univ. of New Yorkat Buffalo)
이용선 명예교수 정치학박사(Wayne State Univ.)
이장 명예교수 정치학박사(미국 Univ. of Michigan)

장학금[편집]

장학금 종류 대상 모집시기 금액 지원자격
성적장학금 성적우수자 학생신청 없음 등록금 전액,등록금 70%,등록금 50%, 등록금 30% 해당학기 재학생 직전학기 취득학점 17이상 직전학기 평점평균 3.0이상
프론티어장학금 행정정책학부 소속 전임교원 수업 및 연구,기타 외부활동 보조 매 학기 초 공지 등록금 30%,등록금 20% 해당학기 재학생 직전학기 취득학점 15이상 직전학기 평점평균 2.0이상
대학장학금 학업 및 대내외 활동 우수자 매 학기 중 공지 등록금 30%,등록금 20%,등록금 10% 해당학기 재학생 직전학기 취득학점 15이상 직전학기 평점평균 2.0이상
88동문장학금 성적우수자 및 가계곤란자 학생신청없음 약 2,250,000원 해당학기 재학생 직전학기 취득학점 15이상 직전학기 평점평균 2.0이상
제자사랑장학금 성적 및 기타활동우수자 장학성격 결정 시 별도공지예정 별도공지예정 (등록금범위) 해당학기 재학생 직전학기 취득학점 15이상 직전학기 평점평균 2.0이상
공무원시험준비장학금 공무원시험준비자 2학기 말 공지 응시직급별,취득성적별 차등지급예정 당해년도 공무원시험 응시자 당해년도 2학기 재학생

소모임[편집]

1.판타지스타(Pantasista)

판타지스타(Pantasista)는 2009년에 창단된 행정정책학부의 축구 소모임이다. 축구 경기, 응원 및 엠티 등을 통해 학부생 간의 화합과 교류를 이끌어가는 행정정책학부의 소모임으로서 국민대학교 북악리그에 소속되어 매년 북악리그에 참가하고 있다.

2. 라이카(Laika)

2008년에 만들어진 밴드 동아리 소모임이다. 매 학기마다 정기적인 밴드 공연을 한다.

3.은가비 '은은한 가운데 빛을 발하다'라는 뜻의 은가비는 학부 내 유일의 학회이다. 은가비는 토론을 통해 지식인의 면모와 사회과학도로서의 관심영역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토론학회 이다. 지식의 총합을 넓히고 사회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모든 활동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