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위키백과사전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환영합니다. 앞으로 한국어위키백과사전을 같이 키워주시길 기대합니다. 질문이나 제안은 위키백과:한국인 위키백과사전가 채널에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덧붙여 대한제국 고종의 내용을 한번 살펴봐 부탁드립니다. xAOs 2004년 11월 28일 (日) 02:05 (UTC)

저작권 문제는 모든 언어 위키백과를 통틀어서 가장 민감한 부분입니다. 위키백과사전 님이 남긴 글 중에서 저작권이 문제가 되는 부분은 삭제했습니다. 특수기능:Recentchanges 페이지를 참고해 주십시오. --PuzzletChung 2004년 11월 29일 (月) 14:01 (UTC)

페이지를 삭제했습니다. 세번째로 부탁드립니다. 퍼온글 올리지 말아 주십시오. --PuzzletChung 2004년 12월 6일 (月) 03:16 (UTC)

대만어 =? 중국어[편집]

대만어에 중국어랑 같다고 쓰셨는데, 확실하게 알고 쓰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중국어가 단일한 언어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북경어(보통화), 광동어, 민남어등이 있다고 알고 있는데, 이 중 민남어가 대만에서 쓰이는 것으로 얼핏 들었습니다. 그리고, 표준어인 북경어도 대만에서 쓰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대만어가 정확하게 어떤 언어를 지칭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영문위키백과사전을 보니 en:Taiwanese란 쪽이 있는데, 민남어의 부류라고 나와 있는 듯 합니다. 더 정확한 것을 알고 있으시면 더 자세한 내용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xAOs 2004년 12월 4일 (土) 11:17 (UTC)

다른 사이트의 내용을 퍼오지 말아 주세요.[편집]

다른 사이트의 내용은 절대로 퍼오지 말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한국어판 위키백과사전을 빨리 키우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위키백과사전이 그 몸집을 빨리 키우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위키백과사전이 모두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사전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 백과사전에 어울릴 멋진 글을 찾았다면, 그 원저자를 찾아서 위키백과의 뜻을 설명하고 게재 동의를 얻는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서 위키백과는 하나의 좋은 설명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어쩌면 더불어 한명의 좋은 위키백과사전가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xAOs 2004년 12월 7일 (火) 13:01 (UTC)

백과사전 설명쓰기 가이드라인[편집]

제가 나름대로 백과사전을 쓰는 가이드라인 한가지를 제시해 봅니다.

설명의 첫머리에는 설명할 단어, 개념을 정의하는 한 문장을 씁니다. 예를 들어:

  • 설명하려는개념(한문, 영문)은 어쩌구저쩌구한 [개념의 상위개념]이다.
  • 위키백과사전(wiki百科事典)은 어쩌구저쩌구한 백과사전이다.
  • 박정희(朴.., 영문, 생년월일 -사망년월일)는 어쩌구저쩌구한 정치가, 군인이다.
이런 식입니다.

이것만 잘 지켜 주어도 훨씬 백과사전스러운 글을 쓸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가이드라인이니만큼 꼭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한가지 가능한 글쓰기 예제로 참고하십시오. xAOs 2004년 12월 7일 (火) 13:01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