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친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빠친코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도쿄의 파친코 가게

파친코(일본어: パチンコ)는 일본도박 게임이다. 2007년 말 통계에 의하면 일본 전역에 17,000여개 업소, 연간 매출액 약 29조 500억 엔 (약 400조원), 종업원 수 44만 명에 달하는 산업이기도 하다. 파친코를 즐기는 인구는 적게는 1,700만명에서 많게는 3,500만명으로 보기도 한다. 파친코 매거진, 필승 파친코 팬, 파친코 필승 가이드 등 파친코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단행본과 잡지만도 수십 종이며, 인터넷에는 각종 동호회와 연구회가 넘쳐나고, 파친코를 다루는 TV 프로그램도 있다.

일본의 파칭코 점포 경영자 중에는 재일 한국인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1] 그 대표적 예는 한창우가 운영하는 '마루한'이라는 파친코 회사다.[2]

일본에서 종전 후 파친코가 놀랍게 유행하였던 것은 파친코를 하는 사람들의 경품에 대한 기대를 무시할 수는 없겠지만 당시의 허탈상태에 있던 일본사람, 특히 서민층의 불만과 울분을 파친코에 쏟아 넣었던 기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 당시 좔좔하면서 알이 쏟아지는 소리야말로 손쉽게 살 수 있는 우월감이었을 것이며, 파친코에 열중해 있는 동안은 일상생활의 불안과 초조에서 도피할 수가 있었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한민국에도 한동안 파친코가 유행할 기미가 보였으나 금지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슬롯 머신·파친코"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