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헬름 프란츠 폰 합스부르크로트링겐 대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prétendant à un trône.png
빌헬름 프란츠 요제프 카를
Wilhelm Franz Joseph Karl
Vyshyvanyi 01.jpg
지위
T08 Grossherzog.svg
제15세대 오스트리아 대공
이름
빌헬름 프란츠 요제프 카를 (독일어: Wilhelm Franz Joseph Karl)
별호 자수옷 입은 바실 (우크라이나어: Васи́ль Виш́иваний 바실 비시바니[*]
신상정보
출생일 1895년 2월 10일
출생지 오스트리아-헝가리 로신섬 (현 크로아티아)
사망일 1948년 8월 18일
사망지 소련 키예프 (현 우크라이나)
가문 합스부르크로트링겐
부친 카를 슈테판 폰 외스터라이히 대공
모친 마리아 테레지아 폰 외스터라이히토스카나 여대공
군사 경력
복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오스트리아-헝가리 (-1918년)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 (1919년-1920년)
소속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우크라이나 시치 소총병군단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 시치 소총병대
최종계급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K.u.k. Leutnant orangegelbe Eaglisierung.png 소위 (Leutnant)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 대령 (полковник)
참전 제1차 세계대전
우크라이나-소비에트 전쟁
우크라이나 독립전쟁

빌헬름 프란츠 요제프 카를 폰 합스부르크로트링겐 대공(독일어: Erzherzog Wilhelm Franz Joseph Karl von Habsburg-Lothringen, 1895년 2월 10일 ~ 1948년 8월 18일)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황족이자, 우크라이나의 독립운동가다. 바실 비시바니(우크라이나어: Васи́ль Виш́иваний→자수옷 입은 바실)라는 우크라이나어 이름을 자칭했다. 우크라이나의 국민 정체성 형성기에 큰 족적을 남겼다.

어려서부터 우크라이나 문화에 심취했고 우크라이나를 국민국가로 세워 자신이 그 왕이 되고자 하는 야망을 가졌다. 제1차 세계 대전 시기에 우크라이나인 부대인 우크라이나 시치 소총병군단에서 소위로 복무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패망하자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에 충성을 선언하고 그 군대인 시치 소총병대를 대령 신분으로 지휘했다. 1920년 폴란드와 동맹하는 바르샤바 조약에 반발하여 사임하고 서방으로 망명해 시인으로 활동했다.

제2차 세계 대전 시기에는 나치 독일에 접근했으나 나치가 우크라이나를 독립시켜 줄 의사가 없음을 확인하고 영국과 프랑스의 간첩이 되어 반나치, 반소련 공작을 벌였다. 1947년 오스트리아 에서 소련 방첩대 스메르시에게 체포되었고, 이듬해 8월 12일 징역 25년형을 선고받았으나 결핵을 치료받지 못해 선고 닷새만에 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