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투스 비리데스쿠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브루투스 비리데스쿠툼(라틴어: Brutus Viridescutum, 웨일스어: Brutus Darian Las 브루투스 다리안라스)는 몬머스의 제프리의 《브리타니아 열왕사》에 나오는 전설적인 브리튼인의 왕이다. 이명인 "비리데스쿠툼"이란 "녹색 방패"(Greenshield)라는 뜻이다.

에브라우쿠스의 장남으로 에브라우쿠스가 죽었을 당시 그의 50 자녀 중 브리튼 섬에 남은 유일한 자식이었다. 에브라우쿠스의 다른 아들들은 게르마니아로 가서 독립했고 딸들은 이탈리아로 가서 결혼했다. 부왕의 왕위를 계승한 비리데스쿠툼은 12년 동안 재위한 뒤 죽고 레일이 왕위를 계승했다. 제프리가 비리데스쿠툼에 관해 남긴 기록은 이것이 끝이다.

폴리도루스 베르길리우스는 비리데스쿠툼이 내치 면에서나 전쟁 면에서나 특출난 점이 없었다고 논했다.[1] 그런데 어째서인지 훗날 엘리자베스 시대 잉글랜드에서 그는 바다 건너 갈리아(즉 프랑스)로 원정을 나간 위대한 전사로 알려지게 되었다.

가계도[편집]

코리네우스브루투스
구엔돌로에나로크리누스알바나크투스캄베르
마단
멤프리키우스말린
에브라우쿠스
브루투스 비리데스쿠툼19남30녀
레일
루드 후드 후디브라스
블라두드
레이르
고노릴라레간코르델리아
마르가누스쿠네다기우스
리발로
구르구스티우스불명
시실리우스 1세야고
키마르쿠스
고르보두크유돈
페르렉스포르렉스 1세

각주[편집]

  1. Vergil, Polydore, Polydore Vergil's English History, from an Early Translation, Volume 36, Camden society, 1846, p.34.
전임
에브라우쿠스
제7대 브리튼인의 왕
기원전 11세기 (12년 재위)
후임
레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