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붕어빵
붕어빵
붕어빵 아이스크림

붕어빵은 길거리 노점상에서 파는 붕어 모양의 간식거리 풀빵이다.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잉어빵도 있는데 잉어빵은 상표명이다. 쇠틀에 밀가루 등으로 만든 반죽과 단팥소를 넣어 간단히 구워서 만들며 저렴하기 때문에 서민들이 즐겨 먹는다. 붕어빵과 달리 잉어빵에는 찹쌀도 들어간다.

이름과는 달리 붕어가 들어 있지 않은데, 단팥이 들어 있는 밀가루 외피의 모양이 붕어를 닮았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다. 근래에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팥 외에 피자, 고구마, 슈크림 등 여러 가지 종류를 넣기도 한다.

유래[편집]

붕어빵은 19세기 말에 처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일본도미빵(たい焼き 타이야키[*])에서 유래하였다. 이 빵은 1930년대 한국에 들어와 현재의 붕어빵이 되었다.[1]

만드는 방법[편집]

붕어빵 반죽은 밀가루, 베이킹 파우더, 물 그리고/또는 우유, 그리고 선택적으로 계란으로 이루어져 있다. 반죽을 와플 철과 비슷한 기구인 붕어빵 그릴(생선 모양의 틀)에 붓는다. 깨어진 콩 조각과 콩 껍질로 달인 팥소를 넣고 반죽을 더 부어 팥소를 싸준다. 이후 몰드를 닫고, 반죽을 노릇노릇하고 바삭해질 때까지 굽는다.[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분수대] 붕어빵- 중앙일보 뉴스
  2. CNN, Griffin Shea, for (2016년 8월 9일). “World's 23 best cities for street food” (영어). 2019년 4월 2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