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활성화 백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불활성화백신에서 넘어옴)

비활성화 백신(inactivated vaccine 또는 불활성화백신) 또는 사백신(死vaccine, killed vaccine)은 생백신을 사용하였을 때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에게는 오히려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생겨났다. 병원체를 배양한 후 열이나 화학 약품 또는 세포분획법으로 처리하여 비활성화시킨 백신으로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면역 반응이 약하여 여러번 접종을 해야한다. 그러나 이러한 단계적인 접근방식은 한편으로는 면역반응을 저수준부터 고수준으로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비활성화백신[편집]

비활성화백신(非活性化vaccine) 또는 불활성화백신(不活性化vaccine)은 불활성화시킨 미생물을 사용하는 백신 또는 가열하거나 포르말린 따위로 약품 처리 하여 면역 능력은 없어지지 않게 하면서, 병을 일으키는 독소는 없앤 백신이다. 일본 뇌염, 소아마비 따위의 백신이 이에 속한다.

단백질백신[편집]

한편 세포분획법의 대표적인 예로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세포 내 구성 요소를 분리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으로 세포분획된 단백질은 서브유닛(subunit)으로 영역별로 단백질백신 역할의 목표로 설정되기도 한다.

초원심 세포분획법[편집]

초원심 세포분획법은 초원심력을 이용하여 세포 내 성분를 분리하는 방법이다. 각 성분의 침전 속도 차에 따라 관의 하부에는 침강물이 레이어(layer)를 이루어 쌓이고 상부에서는 구성 요소가 분리된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 천재교육, “고등학교 과학”, p271, 2011
  • (우리말샘) 세포분획법, 초원심 세포분획법,사백신,불활성화백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