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한 색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인간 눈으로 볼 수 있는 색상의 각 파장의 빨강에서 녹색, 파랑에서 노랑 값
인간의 색 감각은 3종류의 원뿔 세포(각각 단파, 중파, 장파)에 한정된 감광도 곡선(여기서는 정규화)

불가능한 색상(금지된 색상, 비물리적 색상, 실현 불가능한 색이나 키메라 색)은 일반적인 시각 기능으로는 나타날 수 없는 색상을 뜻한다. 비물리적 색상은 정상적인 시각으로는 발생할 수 없는 망막 출력 조합으로 인해 개념적으로만 생성되는 색상이다. 키메라 색상은 일반적으로 대비 효과를 통해 일시적으로 인식된다.

불가능한 색상의 종류[편집]

불가능한 색상에는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 금지된 색상은 망막의 세 원뿔 세포에서 나와서 뇌의 시각 피질에서 처리된 신호가 노출되는 빛의 색에 관계없이 눈이 생성하지 않는 조합이 되는 경우에 생긴다.
  • 키메라 색상은 단일 망막 부분의 출력에 대한 직접적인 응답으로 생기지는 않지만 시각 피질에서 한 부분의 연속적인 색상 신호를 혼합하거나 두 곳 또는 두 눈의 동시 신호를 혼합하여 을 생성할 수 있다. 키메라 색상의 예로는 황청색(노란색, 파란색과 비슷하게 보임)과 적록색(빨간색, 녹색과 비슷하게 보임)이다. [1]

반대색 과정[편집]

반대색 과정은 인간 시각 체계가 원추세포와 막대 세포의 신호를 반대 방식으로 처리하여 색상에 대한 정보를 해석하는 색상 이론이다. 세 원추세포는 반응하는 빛의 파장에서 약간 겹치므로 시각 체계가 각 원추세포의 개별 반응보다는 원추세포의 반응 사이의 차이를 기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반대 색 이론은 세 개의 상대 채널이 있다고 설명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 빨강은 녹색과 상대적
  • 파란색은 노란색과 상대적
  • 검정은 흰색과 상대적(색이 없으며 명암 변화 또는 광도 변화)

상대 채널의 한 색에 대한 반응은 다른 색에 대한 반응과 반대이며, 망막의 한 곳에서 출력되는 신호는 각 상대 쌍에 대해 둘 중 하나만 포함할 수 있다.

현실색[편집]

The CIE 1931 color space chromaticity diagram. The white regions outside the black line correspond to imaginary colors. (Note that the colors in this figure do not reproduce the actual colors in the diagram, due to the limitations of RGB computer displays)
The ProPhoto RGB color space uses imaginary green and blue primaries to obtain a larger gamut (space inside the triangle) than would be possible with three real primaries. However, some real colors are still irreproducible.

현실색은 실제 광원에서 생성할 수 있는 색상이다. 두 현실색의 가산 혼합도 현실색이다. CIE 1931 XYZ 색 공간에 색상이 나타나면 추가 혼합색은 혼합되는 색상 사이의 선을 따라 색상이 된다. 따라서 아무 세 색상을 혼합하여 삼각형에 포함된 색상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을 이 세 색으로 만들어진 색역이라고 부르고, 처음의 색상들을 원색이라고 부른다. 선택한 원색을 혼합하여 이 삼각형 외부의 어떤 색상도 얻을 수 없다.

원색을 정의 할 때는 가능한 한 많은 현실색을 색역 내에 남겨 두는 것이 목표이다. 현실적인 색역은 삼각형이 아니므로 전체 영역에 걸쳐있는 세 가지 실제 색상을 선택할 수는 없다. 실제 기본 색상을 3개 이상 선택하면 색역을 늘릴 수 있지만 실제 색상 영역은 다각형이 아니므로 항상 가장자리에 약간의 색상이 남아 있다. 따라서 색역 밖의 색상을 원색으로 고른다. 다시 말해서 상상의 원색을 고른다는 것이다. 수학적으로, 그 색역은 이 방식으로 만든 소위 "가상 색상"이라고 부르는 색상을 포함한다.

컴퓨터 및 텔레비전 스크린 컬러 디스플레이에서, 색역의 원색은 순수한 적색, 녹색, 청색에 가능한 한 가깝게 선택되고 따라서 실제 색역 내에 있는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형광체에 의해 정의된다 이러한 색 공간 다이어그램은 컴퓨터 화면의 색역 외부의 실제 색 대신 색 영역 삼각형 안에 가장 가까운 색으로 표시됩니다.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사용 가능한 색상 범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색역 문서를 참조하라.

가상의 색상[편집]

가상의 색상의 한 유형(비 물리적 또는 실현 불가능한 색 이라고도 함)은 가능한 한 광스펙트럼을 볼 수 있는 정상적인 환경에서 눈으로 생성할 수 없는 한 쪽 눈의 원뿔 세포 반응 조합에 해당하는 색 공간의 한 점이다. [2] 따라서 실제 물체는 상상의 색을 가질 수 없다. "가상적"이고 볼 수 없지만 가상의 색상은 종종 색 공간 을 정의하는 수학적 설명에서 찾을 수 있다 . [3]


같이 보기[편집]

  1. Crane, Hewitt D.; Piantanida, Thomas P. (1983). “On Seeing Reddish Green and Yellowish Blue”. 《Science》 221 (4615): 1078–80. doi:10.1126/science.221.4615.1078. JSTOR 1691544. PMID 17736657. 
  2. MacEvoy, Bruce (2005). “Light and the eye”. 《Handprint》. 2007년 5월 5일에 확인함. 
  3. Hunt, R. W. (1998). 《Measuring Colour》 3판. England: Fountain Press. ISBN 0-86343-387-1. . See pgs. 39–46 for the basis in the physiology of the human eye of tripartite color models, and 54–7 for chromaticity coordin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