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북극곰
Polarbär 12 2004-11-17.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VU.png
취약(VU: vulnerable)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곰과
속: 불곰속
종: 북극곰
학명
Ursus maritinus
Phipps, 1774
Polar bear range map.png
북극곰의 분포

북극곰(Ursus maritinus)은 북빙양과 그 부속 바다 및 주위 육괴를 아우르는 북극권에 널리 서식하는 육식성 곰이다. 북극곰은 잡식성코디악곰(Ursus arctos middendorffi)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곰 중 하나이며, 두 종의 크기는 대략 같다.[1] 성체 수컷의 몸무게는 대략 350 ~ 700 kg(770 ~ 1500 lb),[2] 성체 암컷의 몸무게는 그것의 절반 정도이다. 북극곰은 불곰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나, 몸의 특성이 추운 기후에 적응하고, 눈과 얼음과 물을 가르며, 기각류를 주식으로 삼는 등 보다 협소한 생태적 지위를 갖도록 진화했다.[3] 대부분의 북극곰은 땅에서 태어나지만, 태어난 뒤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바다에서 보낸다. 학명 Ursus maritinus는 “바다의 곰”이라는 뜻으로, 바로 이 점에서 유래한 것이다. 북극곰은 해빙의 한계 부근에서 기각류를 주로 사냥해 잡아먹고, 해빙이 없을 때는 보존된 지방을 태우면서 살아간다.

[편집]

몸 전체가 하얗게 보이는 로 덮여 있으나 피부는 검은색이다. 빛의 반사 때문에 하얗게 보이는 털은 실제로는 투명하다. 몸을 은폐시키는 기능을 하며, 북극의 추운 기온을 차단해 준다. 북극곰의 은 이런 면에서 대단히 효과적이어서, 기온이 상승하면 북극곰은 얼음 위에서 뒹굴며 몸을 식힌다. 북극곰은 생존에 필수적인 몸 구조를 가지고 있다. 피부 아래는 두꺼운 지방층이 형성되어 있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다. 체형은 길고 유선형이어서 힘차게 헤엄칠 수 있다. 어떤 면에서 수생 동물이라고도 볼 수 있는 북극곰은 물속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들의 바다표범 사냥 방법은 영리하다. 포유류인 바다표범은 숨구멍을 이용해서 숨을 쉬어야 하는데, 곰은 일부러 숨구멍을 하나만 남기고 모두 막음으로써 바다표범이 하나 남은 숨구멍에서 숨을 쉬러 오면 사냥하는 것이다. 그외에는 바다코끼리의 새끼와 물고기도 잡아먹으며, 제한적이나마 과실이나 해초를 먹기도 한다.

지구온난화[편집]

북극곰은 공격을 받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사람에게는 위협적인 존재이다. 북극곰은 사람을 본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람이 눈에 띄면 먹이로 간주한다. 게다가 코카콜라, 크누트, 플로케로 인간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주지만 실제로 북극곰은 곰과들 중 가장 포악하며 공격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북극여우는 전혀 공격하지 않고 오히려 먹이를 나누어 준다고 한다. 왜냐하면 북극곰이 자주 보며 살아서 위협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북극곰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수십 년 내로 생활 터전과 주식인 물범 사냥터인 북극의 얼음층이 녹아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어 멸종될 위기에 처해있는 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ICUN 적색 목록에서 지정한 취약(Vulnerable, VU) 등급에 속한다.

분포[편집]

베링 해, 시베리아 북부, 그린란드, 알래스카에서 서식한다.

주석[편집]

  1. Polar bear, (Ursus maritimus) (PDF). United States Fish and Wildlife service. 2009년 9월 9일에 확인. “Appearance. The polar bear is the largest member of the bear family, with the exception of Alaska's Kodiak brown bears, which equal polar bears in size.” (Overview page)
  2. Kindersley, Dorling (2001, 2005). Animal. New York City: DK Publishing. ISBN 0-7894-7764-5
  3. Gunderson, Aren (2007). Ursus Maritimus. 《Animal Diversity Web》. University of Michigan Museum of Zoology. 2007년 10월 27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