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외국어대학 국제상학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북경외국어대학 국제상학원
北京外國語大學 國際商學院
북경외대 국제경영대학 공식로고


설립2001년
총장우화용(牛華勇)
북경외대(BFSU) 국제경영대학 IBS

북경외국어대학 (베이징 외국어대학) 국제상학원, 영어 :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 (IBS). 북경외국어대학 국제상학원(국제상학부, 국제경영대학 혹은 국제경영학부)는 2001년에 설립되었으며 베이징 외국어대학에서 비교적 규모가 큰 학부 중 하나이다. 국제상학원 프로그램은 학부, 학사, 전문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과 해외 유학, 중국 본토에서의 연수 및 고위 경영진 교육을 포함한다.[1] 대학교 측에서 북경외국어대학 국제상학원 그리고 북경외국어대학교 국제경영대학이라는 한국어 표현을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북경외대중국대학인만큼 국제상학원(IBS)에도 중국인본과가 존재한다. 한국인 등에 의해 CBS라고 불릴 때가 있다. 북경외대 국제상학원 중국인본과에 재학중인 한국 학생은 전학년 10여명이다. 외국인 학생이 북경외대 국제상학부 중국인본과에 입학하려는 경우, 중국어능력시험 HSK 5급 고득점 혹은 최고급수 HSK 6급과 80점 이상의 TOEFL 점수, 고교 성적, 추천서, 면접 등의 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중국인본과는 군사훈련을 제외하고 학점 • 졸업 등 모든 기준이 중국학생과 똑같은 만큼 중도 포기확률이 높다.

북경외대 국제상학원(국제경영대학,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은 외국인 학생들을 위하여 영어로만 수업하는 4년제 본과 학부도 개설하였다. 대신 졸업 조건으로 중국어능력시험 HSK 최고 급수 6급과 졸업 논문을 요구한다. 입학에도 TOEFL 80~100점 사이의 점수가 필요하므로 미국 중위권 대학의 입학조건에 상당한다. 2019년 기준으로 71개 국가 및 지역으로부터 온 436명의 학부생 (4년제 본과 학부생 및 53명의 한국인 학부 단기 교환 학생 포함)이 있다. 독일인, 한국인, 말레이시아인이 북경외대 국제상학부 외국인본과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2]

2019년 3월 기준, 북경외국어대학 국제상학원에는 52 명의 교수 및 연구직원, 4 명의 보조교수, 9 명의 외국인교수, 46 명의 외부 직원 및 BFSU-SOLBRIDGE 한중 협력 프로젝트 등 총 117 명의 직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