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반우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부반우옌(베트남어: Vũ Văn Uyên / 武文淵 무문연, 1479년 ~ 1557년)은 대월 남북조 시대 후 레 왕조의 장수, 정치인, 버우 주의 제1대 군주(재위: 1527년 ~ 1557년)이다. 뚜옌꽝을 근거지로 삼아 버우 주를 세웠고, 막 왕조를 토벌하는 데 참여하였다. 작위경양후(베트남어: Khánh Dương Hầu / 慶陽侯)이다.

생애[편집]

부반우옌이 활동한 16세기막당중후 레 왕조의 제위를 찬탈하여 막 왕조를 세움으로써 베트남이 후 레 왕조와 막 왕조의 두 세력으로 분열된 상태였다. 1537년 농력(農曆) 9월 임오일(10월 9일[1])에 그가 명나라에 제출한 '백안남란장언(白安南亂狀言)'에 따르면 "문연(文淵, 부반우옌)은 대대로 레씨(黎氏, 후 레 왕조)의 신하가 되어 왔는데, 막당중의 난으로 인해 뚜옌꽝으로 나가 근거지로 삼았습니다.[文淵世黎氏臣, 以登庸之亂, 出據宣光.]"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그의 막하에는 '병사 만 명[有兵萬人]'이 있었고, 그와 동시기에 활동한 후 레 왕조의 관원 응우옌년리엔(阮仁蓮), 레까인미(黎景瑂) 등도 '한 지방을 나누어 막당중과 서로 공격하였다[分據一方, 與登庸相攻.]'고 한다.[2]

명나라 사람 엄종간(嚴從簡)의 《수역주자록》(殊域周咨錄)에 따르면 약 가정 15년(1536년)에 부반우옌과 부응이엠우이(武嚴威), 부뜨랑(武子陵) 등 사람들이 함께 '죄를 피하여 달아났다[避罪出逃]'고 하며, 아울러 명나라 변경에서 소요를 일으켰는데 명나라의 변경 관리들은 이를 저지할 수 없었다고 한다.[3] 운남총병(雲南總兵) 목소훈(沐紹勳)은 이를 발견한 뒤 '조정의 은혜와 위엄을 선포하고, 이해관계를 명시함[宣佈朝廷恩威, 明示利害.]'으로써 대응하였다.[4] 그런데 《명실록·세종실록(世宗實錄)》권180에 따르면 해당 사건은 가정 14년 10월 을미일 조에 기록되어 있으나 부반우옌이 그 일에 참여했다는 언급이 없다.

1537년 농력(農曆) 9월, 부반우옌이 명나라에 병사의 진격에 대한 내용이 있는 지도를 제출하며 원조를 구하였고, 이 기회를 통해 후 레 왕조를 돕고 막 왕조를 타도할 수 있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스스로 뚜옌꽝을 근거지로 삼아 지키고 있으면서 '병사 만 명이 있고, 원컨대 천병(天兵, 명나라 병사)이 남하하기를 기다려 제질(弟侄) 부뜨랑(武子陵) 등을 이끌고 석롱관(石瀧關)에 주둔하여 이를 좇고, 나라 안의 의사(義士)들을 불러모은다면 막당중은 가히 깨뜨릴 수 있다'고 일컬었다. 명나라 조정은 부반우옌의 표현에 상당히 만족하고 관대(冠帶)를 주었으며, 또한 무직(武職) 4품(品)의 장복(章服), 백금(白金), 문폐(文幣)를 하사하였고 부뜨랑 등에게도 관대를 주었다.[2] 엄종간의 《수역주자록(殊域周咨錄)》은 부반우옌의 또 다른 보고 한 편을 수록하였는데, 거기엔 그가 자신의 직함을 '안남총병사경양후(安南總兵使慶陽侯)'로 칭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5]

20세기 초에 지어진 베트남 문헌 《남국위인전(南國偉人傳)》에 따르면 부반우옌이 죽은 뒤 그의 동생 부반멋이 뒤를 이어 무리를 통솔하였고,[6] 뚜옌꽝진은 부씨 일족의 장기 근거지가 되었다.[7]

각주[편집]

  1. 台灣中央研究院計算中心─兩千年中西曆轉換
  2. 《明實錄·世宗實錄》卷二百零四,嘉靖十六年九月壬午條,茲參考李國祥主編《明實錄類纂·涉外史料卷》,武漢出版社版,795頁。
  3. 嚴從簡《殊域周咨錄》卷之六《安南》,北京中華書局點校本,211頁。
  4. 《明實錄·世宗實錄》卷一百八十,嘉靖十四年十月乙未條,茲參考李國祥主編《明實錄類纂·涉外史料卷》,武漢出版社版,792頁。
  5. 嚴從簡《殊域周咨錄》卷之六《安南》,北京中華書局點校本,215-217頁。
  6. 《南國偉人傳‧武將以下‧武文淵、武文密》,收錄於《越南漢文小說叢刊》第一輯第七冊《筆記小說類》,臺灣學生書局民國七十六年(1987年)版,104頁。
  7. 《大越史記全書·本紀續編·黎紀·玄宗穆皇帝》,東京大學東洋文化硏究所,988-989頁;Hội Bảo tồn Di sản chữ Nôm─《欽定越史通鑑綱目》正編卷之三十三,黎玄宗景治七年九月條,Image 28。[깨진 링크]

참고 문헌[편집]

전 임
(초대)
제1대 대월 후 레 왕조 버우 주의 군주
1527년 ~ 1557년
후 임
부반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