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두 자녀와 함께 있는 부모

부모(父母) 또는 어버이아버지어머니를 합쳐 부르는 말이다. 세포분열무성생식을 통해 자손을 번식하는 경우에는 부모를 구별할 수 없거나 부모가 하나이다.

정신의학 관점에서 좋은 부모[편집]

정신과 전문의 하지현에 의하면 좋은 부모는 오히려 아이에게 의존하지 않는 부모이다. 자신의 기대를 아이에게 투사하거나, 자신의 미래나 행복을 포기하면서까지 자식에게 집중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부모가 불안해하거나 자기 삶에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 자녀 교육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최근 들어 아버지의 경우 아이들과 친구처럼 지내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긍정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분명한 선은 존재해야 하는데, 아버지가 권위적일 필요는 없지만 권위는 있어야 한다. 하지현은 이에 대해 "아빠는 방향을 제시하고 넘어서는 안될 선과 사회적 규율을 내재화해서 훗날 아이가 독립된 성인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일러주는 ‘선배’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자녀가 성장하면서 부모와 다른 의견을 가지거나 틀린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부모가 이런 것을 막으려 한다면 자녀가 독립심을 기르거나 자존감을 기르는 데 문제가 될 수 있다.

칭찬을 할 때도 주의를 기울여서 올바른 방향으로 해야 한다. "항상", "언제나", "늘"과 같은 표현은 완벽을 의미하기 때문에 자녀에게 부담이 될 수 있고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너무 완벽한 부모는 자녀들에게 좌절감을 가져다줄 수 있다. 과거에 비해 저성장 시대가 되면서 자녀들이 부모 세대처럼 성공하기는 어려워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너무 완벽한 모습만을 보여주는 부모들은 자식들을 지치게 하고 포기하게 만들 수 있다.[1]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엄지혜. “하지현 “완벽한 부모야말로 최고의 재앙””. 《채널예스》. 2018년 6월 26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