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적 확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리논리학에서 보존적 확장(保存的擴張, 영어: conservative extension)은 주어진 이론을 확장하되, 원래 이론의 언어로서 나타낼 수 있는 모든 명제의 증명 가능성 여부가 바뀌지 않게 하는 확장이다.

정의[편집]

다음 데이터가 주어졌다고 하자.

  • 1차 논리 언어 과 그 확장
  • -문장들의 집합 -문장들의 집합

만약 다음 조건이 성립한다면, (증명 이론적) 보존적 확장(영어: proof-theoretic conservative extension)이라고 한다.[1]:37, Theorem 1.13.2

즉, 로 서술할 수 있는 문장에 대하여, -증명 가능성은 -증명 가능성과 동치이다.

만약 다음 조건이 성립한다면, 모형 이론적 보존적 확장(영어: model-theoretic conservative extension)이라고 한다.

  • 임의의 -구조 에 대하여 라면, 이자 -구조 이 항상 존재한다. (그러나 이는 유일할 필요는 없다.)

성질[편집]

이론 의 증명 이론적 보존적 확장 이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가 무모순적인지 여부는 가 무모순적인지 여부와 동치이다.

(여기서 은 거짓인 문장이다.)

무모순적 이론 의 확장 에 대하여, 라면,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에 따라 의 보존적 확장이 아니다.

[편집]

언어 1차 논리 문장들의 집합 이 주어졌다고 하고, 로부터 다음과 같은 꼴의 문장을 증명할 수 있다고 하자.

여기서 논리식 의 자유 변수들은 이며, 자연수이다 (특히, 0일 수 있다).

그렇다면, 개의 새 항 연산 기호 를 추가한 언어를 이라고 하고,

을 정의하자. 그렇다면, 의 모형 이론적 보존적 확장이다.

참고 문헌[편집]

  1. Kunen, Kenneth (1980). 《Set theory: an introduction to independence proofs》 (영어). North-Holland. ISBN 0-444-854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