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난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베이난 향에서 넘어옴)

베이난향의 위치

베이난향(한국어: 비남향, 중국어: 卑南鄉, 병음: Bēinán Xiāng)은 중화민국 타이둥현이다. 넓이는 412.6871km2이고, 인구는 2015년 8월 기준으로 17,575명이다.

지리[편집]

베이난향은 타이둥현 중부에 위치하고 북쪽은 루예향, 옌핑향와 동쪽은 둥허향과 서쪽은 핑둥현 우타이향과 남쪽은 타이둥시, 타이마리향과 각각 접하며 동쪽은 태평양에 면하고 있다. 화둥 종곡 평원 남부의 중양산맥하이안산맥이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총 면적의 약 60%가 산지이며 가운데를 베이난시(卑南溪), 즈번시(知本溪), 리자시(利嘉溪) 등이 흐르고 있다. 주민은 한족이 다수를 차지하고 약35%는 원주민인 푸유마족, 아메이족, 루카이족이 차지하고 있다.

역사[편집]

베이난향은 옛날에는 푸유마족의 거주지였다. 네덜란드 통치 시대에는 웅동부(雄東部)로 불렸고 네덜란드인은 'Pimala'로 부르고 있었다. 청대에는 한족의 진출이 금지된 번지로, 비남8사(卑南八社)로 불리고 있었다. 베이난(卑南)의 유래는 푸유마어로 '최고의 존칭'을 의미하는 Puyuma를 의미하거나 이 토지의 수장인 Pinara를 나타내고 있다.

일본 통치가 시작되면서 히난청(卑南廳)이 설치되었고 1886년에 다이토 직례주(台東直隸州)로 고쳐졌다. 그 후 히난장(卑南庄)이 설치되어 다이토청 다이토군의 관할이 되었다. 전후에는 타이둥현 베이난향으로 고쳐졌다. 1974년, 현 정부 소재지였던 타이둥진이 타이둥시로 승격할 때, 베이난향 베이난리를 포함한 징화 지구의 10촌이 타이둥시에 편입되어 베이난리가 베이난향에 속하지 않는 사태가 발생했다.

교통[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