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리 실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오리에서 넘어옴)
음.. 이 생물은 변장한 토끼일 수도 있어..

오리 실험 또는 오리 시험(The Duck Test)은 “만약 어떤 것이 오리처럼 생겼고, 오리처럼 헤엄치고, 오리처럼 꽥꽥거린다면 그건 아마도 오리일 것입니다”라는 명제로 나타낼 수 있으며, 미확인 대상의 습관적 특성이나 특징을 통하여 대상을 식별할 수 있다는 개념을 의미합니다.

오리 실험은 명백하지 않은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명백하고 납득할 수 있는 증거가 없는 한, 다른 사용자들을 좋은 뜻으로 보아야 합니다.

사용[편집]

오리 실험은 위키백과에서 하나의 내적 과정으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홍길동”이 누군가와 열띤 논쟁에 휘말려 있고, 그 논쟁으로 차단되었다고 합시다. 이 차단 이후 즉시 “사용자:홍길서”가 위키백과 계정으로 등록됩니다. 그리고 그 계정은 논쟁에 참여하여 같은 말과 같은 논조로 이야기하며 이어갑니다. 오리 실험을 통해서 이 계정이 명백한 다중 계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총의가 필요한 토론에서 변형된 오리 실험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삭제 토론이 가장 적절한 예라고 하겠습니다. 만약 총의가 한 방향으로 접근하는데, 몇몇의 계정이 동일한 패턴으로 말도 안되는 주장을 펼치는 경우는 이 경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저명성이 전혀 없다” 혹은 그저 “좋은 글이다”) 그런 경우, 명백한 다중계정이 아니라고 할 지라도, 동원 계정으로 결론을 내리는 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오리실험은 저작권 침해의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영화나 TV 프로그램의 스크린샷 또는 잡지나 CD 커버의 이미지가 올라와 있다고 합시다. 그 파일들은 모두 저작자가 작성한 것으로 라이선스가 표기되어 있는 경우라면, 오리 실험에 따라 몇몇 이미지의 몇몇 출처가 여전히 미상으로 남아 있더라도 이들을 저작권 침해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오리 실험은 문서 내용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독자 연구 금지, 중립적 시각, 확인 가능 등의 정책과 지침에 우선하지 않습니다. 만약 “오리처럼 생겼고, 오리처럼 헤엄치고, 오리처럼 꽥꽥거리지만" 동물학자가 오리과에 속하지 않는 동물이라고 한다면 이는 오리가 아닙니다.

오용[편집]

오리? 토끼?

오리 실험은 상호간 연관성이 편집 분야와 유형으로 명백하게 확인할 수 있을 때에 한하여 ‘오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오리로 볼 근거가 충분하지 않으며 명백하지 않을 때에는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편집 분야와 유형이 일치하지 않거나 의문의 여지가 있다면 오리라고 해서는 안 됩니다. 오리 실험은 다중 계정의 여러 사례 중 명백한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오리 실험에 해당한다면 다중 계정으로 볼 수 있으나 그 반대의 경우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가장 큰 오해는 오리 실험이 다중 계정을 의심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 쓰이는 것입니다. 오리 실험은 다중 계정 중 명백한 사례를 일컫는 것으로, 그 밖의 다중 계정 일반에 대해서는 명백하지 않다면 적용할 수 없는 표현입니다. 오히려 잘못된 사용은 상대방에 대해 차단 가능성을 언급하며 위협하는 행위가 되고, 무례한 행위가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상대방에 대한 충분한 근거 없이 다중 계정으로 규정하는 행위로 차단 정책에 따라 차단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관리자는 오리 실험에 따른 차단이 ‘명백한 계정간 유사성’을 이유로 차단한다는 점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관리자는 오리 실험이 아니더라도 관리행위에 대한 설명을 요구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관리자는 자신의 관리행위가 어떠한 이유와 근거에서 이루어졌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리 실험에 따른 차단도 예외가 없으며, 명백하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그렇게 판단한 이유를 밝힐 수 있어야 합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