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선전 행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의 의사 결정은 총의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보다 완전한 총의를 얻기 위해서는 더 많은 편집자의 토론 참여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사용자를 토론에 참여시켜 토론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토론이 진행 중임을 타 편집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은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토론을 알리는 과정에서 고의적으로 여론을 한 쪽으로 유도하는 활동은 부적절합니다. 이와 같은 활동은 정상적인 총의 수렴 과정을 왜곡하는 것으로, 방해 편집에 속합니다.

이 문서는 특정 방향으로 여론을 유도하기 위해 부적절한 선전 활동(Canvassing)을 하는 것이 총의를 왜곡하는 상황과 그에 대한 제재에 대해 설명합니다. 부적절한 선전 활동에 대한 지침은 단순 토론 문서의 토론 행위에서만 해당되지 않으며, 선거정책과 지침의 제정, 개정과 같은 모든 토론 행위에 적용되는 지침입니다.

적절한 알림[편집]

다양한 계층과 의견을 가진 사용자를 토론에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노력이 필요합니다. 토론 참여도를 높이고 싶은 편집자는 아래의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여 토론을 알릴 수 있습니다.

  • 위키프로젝트의 토론 공간, 사랑방이나 의견 요청 등 논의 중인 주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위키백과의 열린 작업 공간.
  • 진행 중인 토론과 직접으로 관련된 문서의 토론 문서.
  • 토론에서 언급되거나 참여한 사용자의 사용자토론 문서. 다만 이 경우는 보통 토론 진행 중 해당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불만 사항과 관련된 경우 이를 알리기 위해서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진행 중인 토론과 관련이 깊은 사용자의 사용자토론 문서. 대표적인 예시로 아래와 같습니다.
    • 해당 주제 또는 문서를 밀접하게 편집한 주요 편집자
    • 동일한 주제에 대해 이전 토론에 참여했던 편집자
    • 토론 주제의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편집자
    • 토론의 진행에 대해 알려달라고 요청한 편집자

토론 참여나 진행 여부를 알릴 때, 진행을 알릴 사람에 대한 의견을 토대로 선택적으로 토론을 알리거나 통보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문서 삭제를 지지한 편집자들에게 토론 진행 안내를 보낸다면, 해당 문서의 유지를 지지하는 편집자들에게도 같은 내용의 알림을 보내야 합니다. 또한 너무 많은 사용자들에게 통지를 보내지 마십시오. 이 행위는 일종의 "스팸 메일 보내기"와 같은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지를 보내지 말아달라고 요청한 사용자에게 핑이나 메시지를 보내지 마십시오. 알림을 받는 사람에게도 "알림을 받지 않을 권리"가 존재합니다.

알림은 정중해야 하며, 중립적인 제목과 중립적인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알림 내용은 명확하고 간략해야 합니다. 알림을 받은 사용자가 알림에 토론 링크를 클릭하여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게 토론 링크도 같이 첨부되어야 합니다. 봇을 사용하여 여러 페이지로 알림을 보내지 마십시오.

특히 특정 사용자에게 토론 알림을 통보했을 경우, 토론이 진행중인 토론란에 특정 사용자에게 토론 진행 알림을 보냈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위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표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규모   내용   수신자   투명성
적절한 알림 지나치지 않은 선전 그리고 중립적 그리고 사용자 성향에 관계없이 알림 그리고 공개적
부적절한 알림 지나친 선전 또는 편향적 또는 특정 성향의 사용자에게만 알림 또는 비공개적

부적절한 선전 활동[편집]

부적절한 선전 활동은 보통 총의를 왜곡하는 행위로, 방해 편집을 하는 행위로 간주됩니다. 부적절한 선전 활동, 이하 부적절한 알림은 토론 알림 과정 특정한 방법으로 "홍보"하는 등의 일로 발생합니다. 아래 목록은 부적절한 알림의 예시이며, 아래와 같은 행동을 지속할 경우 제재될 수 있습니다.

  • 지나친 선전(스패밍, Spamming): 지나치게 많은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해당 주제와 전혀 관련없는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 특정 방향의 참여를 유도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 편향된 선전(유세 행위, Campagning): 중립적이지 않고 편향된 내용으로 토론을 알리는 활동을 말합니다. 특정 선거에서 찬성 혹은 반대표를 던지도록 유도하는 활동 역시 유세 행위의 일종으로 부적절한 선전 활동에 속합니다.
  • 수신자 골라내기: 특정 성향의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보내는 활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문제에 찬성/반대하는 사용자에게만 토론에 참여하도록 알리는 활동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는 특정한 성향의 사용자를 토론에서 배제·포함하려는 의도의 활동이기 때문에 부적절합니다.
  • 몰래 알림: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 디스코드, 오프라인에서의 대화, 개인 이메일 등 개인적 연락 수단을 이용해 토론에 참여하도록 설득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사용자토론 문서를 이용하지 않는 특별한 이유가 존재하지 않는 한, 비공개적인 장소에서 토론 참여를 유도하는 행위는 부적절한 선전 활동에 속합니다.
  • 직접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닌, 자신의 서명 등과 같은 장소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전달하는 활동.

지나친 선전[편집]

지나치게 많은 편집자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알림을 보내는 행위는 여러 이유로 금지됩니다. 편집자가 토론에 참여할 의지가 없다면 이런 지나친 선전 행위는 "스팸"메일밖에 되지 않으며 사용자의 편집 경험을 떨어뜨립니다. 더욱이 중요한 것은 분쟁 해결 과정에 있어 너무 많은 편집자들을 불러오는 것이 분쟁 해결에 도움을 주지 않고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토론 알림과 통지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분쟁 해결을 원만하게 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이지, 분쟁 해결을 막고 분쟁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또한 알림을 받은 당사자가 알림을 받기 원치 않았다고 미리 밝혔을 경우, 그럼에도 알림을 보내는 행위 또한 지나친 선전의 일종으로 "스팸 메일 보내기"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당사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알림을 보내지 말라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이를 무시하는 행위는 제재될 수 있습니다.

편향된 선전[편집]

편향된 선전 행위, 유세 행위는 토론 알림이나 메시지를 읽는 사람을 흔들려는 의도로 쓰여지는 선전을 말합니다. 중립적 시각으로 쓰여지지 않고 편향된 시각이나 어체, 말투, 의견 등으로 토론에 참여할 것을 종용하거나 자신의 주장, 근거를 끼워넣어 토론에 참여해달라고 말하는 행위가 이에 포함됩니다. 개별 토론에서나 논의를 진행할 때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알맞게 정리해 나열하는 건 토론 진행을 위해서 좋은 행위이지만, 이를 직접적으로 토론과 연관된 곳이 아닌 타 사용자토론 문서나 사랑방과 같은 곳에 올리는 것은 부적절한 선전 행위에 속합니다.

자신의 서명을 특정 주장이나 특정 토론에 참여할 것을 종용하는 것으로 바꾸는 행위나, 위키백과의 일반 문서에 특정 토론에 참여할 것을 종용하는 문구도 편향된 선전 및 지나친 선전 행위에 속합니다.

수신자 골라내기[편집]

"수신자 골라내기", 속칭 좌표 찍기 행위는 미리 정해진 관점이나 의견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그걸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편집자들에게만 선별적으로 토론을 통지해 토론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특정 관점이나 의견으로 토론 합의를 이끌어내러는 시도를 의미합니다.

이전 토론에서 "총의 없음"으로 결론이 나왔거나, 특정 방향으로 토론이 끝난 이후 분쟁 해결 과정에 따라 다시 토론을 열 때 이전 토론에서 특정 관점을 표명한 사람들에게 불균형한 수로 토론이 진행되었음을 통지하는 것도 부적절한 선전 행위에 속합니다.

몰래 알림[편집]

이메일이나 카카오톡과 같은 기타 오프위키 통신을 사용한 알림은 위키 내에서의 알림보다 투명성이 훨씬 낮기 때문에, 토론 문서를 사용하지 않는 뚜렷한 근거가 있지 않다면 오프위키 통신을 사용해서 알림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이메일과 같은 개인적인 통신을 통해 토론 통지를 보내는 것은 비록 모든 사용자에게 동등하게 알림을 보내 별달리 문제가 없더라고 하더라도 위키 내에서 토론 문서를 통해 토론 알림을 보내는 것 보다 훨씬 부정적으로 비춰질 염려가 높습니다.

부적절한 선전 활동에 대처하기[편집]

부적절한 선전 활동을 발견했다면 해당 사용자에게 사용자토론 문서에 그런 활동을 중단해 달라고 정중히 요청하십시오. 부적절한 선전 활동을 중지하라는 경고에도 그런 활동을 계속한다면 제재를 요청하여 원활한 토론 진행과 분쟁 해결을 위해 차단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에 토론을 파괴하는 부적절한 선전 행위를 반복했던 사용자라면 추가 경고 없이 즉시 차단될 수도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