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로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백로과
Egretta thula
Egretta thula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사다새목
과: 백로과
(Ardeidae)
Leach, 1820
  • 본문 참조

백로과(라틴어: Ardeidae 아르데이다이[*])는 사다새목에 속하는 이다. 왜가리, 백로, 해오라기를 포함한다. 먹이는 물고기, 개구리 등의 수생동물들이기 때문에, 수질이 오염되면 영향을 받는다. 한때는 황새목으로 분류하였다.

생태[편집]

생김새[편집]

서양에서는 백로과에 속하는 새를 총칭하여 백로(egret)라고 하기도 한다. 키는 30-140cm 정도로 종에 따라 차이가 크며 몸은 작은 데 비해 머리와 다리가 매우 길다. 날개는 발달했고 날개 면적은 몸무게에 비하여 크며 날개를 서서히 흔들어 날 수 있다. 꼬리는 작다. 몸빛깔은 암수가 비슷하며 백색·갈색·회색·청색 등이 있고 얼룩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목과 다리가 길어 얕은 곳에서 물고기를 잡아먹는 것과 다리가 짧아 물가에서 물고기를 기다리는 것이 있다.

먹이와 번식[편집]

물고기 이외에도 가재·개구리·곤충 등을 먹는다. 해안 부근의 산림·소택지·갈대밭 등에서 서식한다. 무리를 지어 번식하며 먹이를 구할 때는 단독으로 행동한다. 둥지는 나뭇가지를 쌓아 조잡하게 짓고 그곳에 청록색 또는 백색의 알을 3-7개 낳는다. 17-28일 정도 을 품고 새끼는 어미가 토해 낸 먹이로 자란다. 부화하여 둥지를 떠나기까지 대형종이 60일, 소형종이 20-25일이다. 극지방을 제외한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하는데, 전 세계에 약 68종이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5종이 알려져 있다.

상징[편집]

하위 속[편집]

큰왜가리.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수조류 계통 분류이다.[1]

수조류

아비목

슴새목

펭귄목

황새목

가다랭이잡이목

사다새목

저어새과

왜가리과

사다새과

넓적부리황새과

망치머리황새과

각주[편집]

  1. 수조류(水鳥類, water birds): “A Phylogenomic Study of Birds Reveals Their Evolutionary History”. 2013년 9월 2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