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방게바위게과에 속하며 학명은 Helice tridens이다. 등딱지의 길이는 30mm, 폭은 35mm 가량이다. 몸은 사각형으로 두툼두툼하며 다리에 털이 적고 등딱지 면에는 'H' 모양의 홈이 있다. 눈 사이 이마는 짧은 혀 모양인데, 비스듬히 아래쪽으로 기울었고 앞가장자리가 약간 오목하다. 몸빛은 암녹색이며 해변에 가까운 강가의 갈대가 나는 흙 속에 산다. 한국과 일본[1], 중국·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각주[편집]

  1. Hsi-Te Shih & Hiroshi Suzuki (2008). “Taxonomy, phylogeny, and biogeography of the endemic mudflat crab Helice/Chasmagnathus complex (Crustacea: Brachyura: Varunidae) from East Asia” (PDF). 《Zoological Studies47 (1): 114–125. 2017년 8월 9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9년 8월 20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Helice tridens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방게"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