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회적 행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반사회적 행동 (反社會的行動)는 청소년의 문제 행동의 하나로서 말해지는 것. 주로 교육 장면에서 청소년의 발달과 지도에 관련하며 말하는 것. 성인으로는 정치, 종교 등의 신조에 근거하고, 주위의 사회에 대해서 반사회적인 활동을 전개하는 등의 경우도 있어, 청소년의 경우와 일률적으로는 말할 수 없다. 청소년의 경우, 이는 그 사회의 법률이나 습관,사회규범에 분명하게 반해, 일탈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행위로, 범죄 행위, 소년 비행에 비슷한 행위를 말한다. 비슷한 것으로, 비사회적 행동, 향사회적 행동, 투렛 증후군 등의 신경성 버릇 등이 있어, 이들과 구별하고, 특히 다른 사람에게 폐, 위해, 불안을 미치는 것에서 음주·흡연·가출·번화가 배회·불순 이성 교제·약물 남용·문신 등까지 피해자가 명확하지 않은 것까지를 말한다. 많은 것은,도둑질 ,폭력 , 태학,가출 · 방랑,거짓말 등. 비사회적·향사회적 행동에 대해서, 이것은 대인·사회적 관계를 부수는 것으로서 구별된다. 비사회적 행동은, 대인·사회적 관계를 회피해, 향사회적 행동은, 반대로 그것을 요구 집착 하는 경향이 강하다.

발생의 배경[편집]

비사회 행위의 출현은 아동기의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와 겹쳐 나오는 경우, 또 청년기의 제2반항기에 일시적으로 부모나 어른들로부터의 독립심의 표현과 함께 일시적으로 나오는 경우 등이 있지만, 심각한 것은 그것이 생애에 걸쳐 계속해 나가는 경우이다. 그러한 경우의 배경으로서는 특히 남성의 경우 젠더 문제, 부모로부터의 학대, 특히 니글렉트, 빈곤, 사회적으로 풍족하지 않은 성육 환경 등이 있다고 한다.

원인으로서 행위 장해, 인격 장애를 드는 것도 적지 않다.

대응책[편집]

사회로의 복수를 목적으로 한 범죄 행위를 미연에 방지하는 대책으로서는, 그 아이가 놓여져 있는 불리한 생활 환경의 개선과 벌써 학교를 졸업을 했다면 적절한 고용 기회를 제공하는 것. 또 그 아이에게 지지적인 환경, 그 아이를 수용해, 조언할 수 있는 인간 관계, 다시 말해, 포지티브한 동료 집단을 주위에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유효하다고 한다.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