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바을라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바을라마
다양한 크기의 바을라마: 왼쪽의 주라(Cura)와 오른쪽의 Çöğür 바을라마
다양한 크기의 바을라마: 왼쪽의 주라(Cura)와 오른쪽의 Çöğür 바을라마
다양한 크기의 바을라마: 왼쪽의 주라(Cura)와 오른쪽의 Çöğür 바을라마
분류발현악기
관련 악기
아식 베이젤(Âşık Veysel)은 바을라마의 거장이자 20세기 아나톨리아아시윽 전통의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바을라마(Bağlama) 또는 사즈(saz)는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이란, 튀르키예에서 사용하는 발현악기 및 목이 긴 형태의 류트에 속하는 악기이다.[1] 바을라마는 주로 아시윽(Ashik)들이 사용한다.

명칭

[편집]

그로브 음악사전》에 따르면 튀르키예에서는 '바을라마'(bağlama)와 '사즈'(saz)라는 명칭이 어느 정도 혼용되어 사용된다. 사즈는 일반적으로 악기를 의미하는 'enstrüman'과 혼용되어 사용되며 'üflemeli sazlar'(관악기)와 같이 단일 악기나 악기 그룹을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바을라마 음계

[편집]

바을라마의 음계기타와 같은 많은 서양 악기와 차이가 있다. 즉, 4분의 1 음계에 가까운 음계를 갖고 있다. 바을라마 프렛의 전통적인 비율은 Yalçın Tura에 의해 나열된다:[2]

그러나 Okan Öztürk에 의해 확인된 바와 같이[3] 이제 악기 제작자들은 종종 프렛 계산기[4] 와 24음 평균율을 기반으로 하는 조율기를 사용하여 바을라마에 프렛을 설정하는 경우가 많다.

각주

[편집]
  1. “ATLAS of Plucked Instruments – Middle East”. ATLAS of Plucked Instruments. 2013년 2월 27일에 확인함. 
  2. Yalçın Tura, "Türk Musikisinin Mes'eleleri". İstanbul, Pan Yayıncılık, 1988, ISBN 975-7652-02-4. See page 159.
  3. Zhudki, Aleh. “O. ÖZTÜRK: FROM SEVENTEEN TO TWENTY-FOUR: INSTRUMENTS OF BAĞLAMA FAMILY AND TRADITIONAL TONE SYSTEM”. 2018년 4월 2일에 확인함. 
  4. “Bağlamada Perde Ayarları”. 《www.turkuler.com》. 2018년 4월 2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