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움쿠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독일의 바움쿠헨

바움쿠헨(독일어: Baumkuchen)은 독일을 기원으로 둔 레이어 케이크의 일종이다. 바움쿠헨은 많은 유럽 국가들의 전통 과자이며 또한 일본에서 디저트로써 그 인기가 높다. 바움쿠헨을 번역하면 나무 케이크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어원은 바움쿠헨을 잘랐을 때 나타나는 그 특징적인 나이테에 있다.[1][2]

역사[편집]

바움쿠헨의 기원과 케이크를 처음으로 구워낸 장소에 대해서는 아직도 분쟁 중이다.

한 이론은 바움쿠헨이 잘츠베델(Salzwedel)이라는 독일의 작은 마을에서 최소 19세기부터 발명되었다는 설이다. 이 이론 덕분에 독일 작센-안할트 주의 작은 도시 잘츠베델은 바움쿠헨의 기원지로 유명해졌다.[3]

다른 한 이론은 바움쿠헨이 헝가리의 가장 오래된 결혼 기념 케이크인 kürtőskalács(굴뚝 케이크)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헝가리와 보헤미아에서 전문적인 요리사로 일한적이 있던 Marx Rumpolt는 Ein neues Kochbuch(새로운 요리책)이라는 책을 1581년 출간했는데, 그 책 속에 바움쿠헨의 요리법이 적혀 있었다. 이로 인하여 바움쿠헨의 기원은 1581년 이 요리책의 출간 전으로 돌아가게 된다.[4] 또한, 1682년 Johann Sigismund Elsholtz를 위해 일하던 시골의 치료사가 바움쿠헨과 비슷한 음식을 준비한 적이 있다.

또한 바움쿠헨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도 찾을 수 있다. 로마는 고대 그리스로부터 통나무 위에서 케이크를 굽는 요리법을 가져왔는데, 이는 근대 독일과 그 주변 국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2][5]

제법[편집]

조리중인 바움쿠헨

바움쿠헨을 만들기 위해 여러 과정이 필요하다.

  1. 밀가루, 버터, 계란, 바닐라, 소금등을 준비한다. 부풀게 하기 위해 일부 제과점에서 베이킹파우더를 넣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밀가루:버터:계란의 비율은 1:1:2이다.)
  2. 묽은 바움쿠헨 반죽을 준비한다.
  3. 불가에서 회전하는 긴 봉에 반죽을 붓는다.
  4. 부은 반죽이 황금색으로 구워지면, 다시 반죽을 붓는다. 이를 20여회 반복한다.
  5. 나이테와 같은 띠를 가진 고리모양의 바움쿠헨이 만들어진다.[6]

이렇게 만들어진 바움쿠헨을 소비자가 원하는 양만큼 잘라서 판매한다.

관련 음식[편집]

  • 바움쿠헨슈피첸 (Baumkuchenspitzen)

원통모양을 유지하면서 만들면 바움쿠헨이라고 부르고 원통모양을 먹기 좋은 크기의 조각으로 자르면 바움쿠헨슈피첸이라고 부른다. 바움쿠헨슈피첸은 일반적으로 초콜렛으로 덮혀 판매된다.

  • 시히트토르테 (Schichttorte)

간단한 수평의 층이 존재하는 케익인 시히트토르테 또한 존재한다. 이것은 돌아가는 봉없이 구워지고 나이테 무늬가 없는 대신 수평방향으로 층이 있다.

참조[편집]

  1. Sheraton, Mimi (23 November 2009). “Spit Cake”. 《The New Yorker》. 9 February 2015에 확인함. 
  2. Stanley Cauvain and Linda Young (2001). Baking problems solved. Woodhead Pub Ltd, p. 261. ISBN 0849312213.
  3. Mimi Sheraton (November 23, 2009) How to bake spit cake. The New Yorker. Retrieved on 2013-02-04.
  4. Alan Davidson and Tom Jaine (2006). The Oxford companion to food. Oxford University Press, USA, 2006. p. 805 ISBN 0192806815.
  5. Baumkuchen (Pyramid cake). corsoela.de
  6. Baumkuchen – the King of Cakes!. Germanculture.com.ua (2007-11-28). Retrieved on 2013-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