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움쿠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움쿠헨(독일어: Baumkuchen)은 레이어 케이크의 일종이다. 바움쿠헨은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만들어 먹는 인기 전통 과자이다.

이름의 유래[편집]

이 과자의 독일 이름 바움쿠헨은 나무 나이테같은 이 것의 원통모양에서 유래했다. 유럽 전역에서 만들어 먹는 과자이기 때문에 이 과자의 유래에 대해 많은 가설들이 있다.

기원에 대한 여러 가설[편집]

  • 잘츠베델(Salzwedel)이라는 독일의 작은 마을에서 최소 19세기부터 만들어먹었다는 설이다.

이 과자덕분에 독일 작센-안할트 주의 작은 도시 잘츠베델은 유명해졌다.

  • 헝가리의 가장 오래된 결혼 기념 케익인 kürtőskalács에서 유래되었다는 가설이다.
  • 저명한 요리사 Marx Rumpolt에 의해 쓰여진 Ein New Kochbuch(한국어로 ‘새로운 요리책’)에 바움쿠헨의 조리법이 쓰여져있다.

여기선 바움쿠헨이 이 책이 처음 출판된 1581년 처음 만들어졌다고 나와있다.[1]

만드는 방법[편집]

조리중인 바움쿠헨

바움쿠헨을 만들기 위해 여러 과정이 필요하다.

  1. 밀가루, 버터, 계란, 바닐라, 소금등을 준비한다. 부풀게 하기 위해 일부 제과점에서 베이킹파우더를 넣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밀가루:버터:계란의 비율은 1:1:2이다.)
  2. 묽은 바움쿠헨 반죽을 준비한다.
  3. 불가에서 회전하는 긴 봉에 반죽을 붓는다.
  4. 부은 반죽이 황금색으로 구워지면, 다시 반죽을 붓는다. 이를 20여회 반복한다.
  5. 나이테와 같은 띠를 가진 고리모양의 바움쿠헨이 만들어진다.[2]

이렇게 만들어진 바움쿠헨을 소비자가 원하는 양만큼 잘라서 판매한다.

관련 음식[편집]

  • 바움쿠헨슈피첸 (Baumkuchenspitzen)

원통모양을 유지하면서 만들면 바움쿠헨이라고 부르고 원통모양을 먹기 좋은 크기의 조각으로 자르면 바움쿠헨슈피첸이라고 부른다. 바움쿠헨슈피첸은 일반적으로 초콜렛으로 덮혀 판매된다.

  • 시히트토르테 (Schichttorte)

간단한 수평의 층이 존재하는 케익인 시히트토르테 또한 존재한다. 이것은 돌아가는 봉없이 구워지고 나이테 무늬가 없는 대신 수평방향으로 층이 있다.

참조[편집]

  1. Alan Davidson and Tom Jaine (2006). The Oxford companion to food. Oxford University Press, USA, 2006. p. 805 ISBN 0192806815.
  2. Baumkuchen – the King of Cakes!. Germanculture.com.ua (2007-11-28). Retrieved on 2013-02-04.